사회적 가치 축제 2020 SUB-SOVAC,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사회적기업

 

SK는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축제인 SOVAC(Social Value Connect, 소셜밸류커넥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9월에 진행될 본 행사에 앞서 코로나로 인한 사회 변화를 점검하고, 비대면 방식을 통해 상시적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매월 SUB-SOVAC을 개최하기로 했는데요. 지난 17일,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제1회 SUB-SOVAC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이번 SUB-SOVAC에서는 코로나 이후 주목해야 할 사회문제와 비즈니스 전략 등 당면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논의했는데요. 본격적인 토론에 앞서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SOVAC 자문위원으로부터 코로나19 이후 우리 생활 전반에 걸친 변화를 들어보는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김선우 김앤장 환경에너지연구소장은 코로나19 이후 경제 우선과 환경 고려의 두 가지 주장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두 주장이 수렴될 수 있는 “친환경적이며 경제성 있는 기술 개발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그다음 박상욱 서울대 교수는 “과학기술은 공공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라 했으며, 마동훈 고려대 교수는 “교육은 프로젝트 기반의 Problem 중심으로 New normal을 향해 정진해야 한다”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욕석 연세대 교수는 “일상적인 위기 속에서 부정적 영향을 줄이며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라고 말하며 해결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어 정경선 HGI 의장이 코로나19 이후 사회 변화에 따른 임팩트 투자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여기서 임팩트 투자란, 사회 및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을 키워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투자를 말하는데요. 국내외 시장 및 사회 변화와 임팩트 투자 규모 증가에 따른 대형화, 정부 정책 등 다양한 관점에서의 투자 트렌드를 알아보며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에 시사점을 전달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런 사회적 기업 · 소셜벤처에 투자하고 싶다!

 
 

 

임팩트 투자 트렌드에 대해 알아본 후, 허재형 루트임팩트 대표의 진행 하에 정경선 HGI 의장, 한상엽 SOPOONG 대표, 이덕준 D3쥬빌리 대표, 진윤정 소프트뱅크벤처스 이사 등 임팩트 투자 분야를 선도하는 인사들이 모여 실시간 토론을 진행했는데요. 코로나 이후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비즈니스 영역과 투자 시장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ROUND 1. 코로나 이후 주목해야 하는 사회문제와 BIZ. 영역

 

일부 사회문제로만 여겼던 일들이 코로나 이후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었고, 사람들은 사회 경제 시스템에 대한 불확실성을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위기 상황은 또 다른 기회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덕준 D3쥬빌리 대표는 “일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오히려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는 모멘텀”이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한상엽 SOPOONG 대표는 “코로나로 인한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에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정경선 HGI 의장 역시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케 하는 식량, 안전, 교육 분야의 위협 요소를 해결하는 소셜에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의견을 더했습니다.

 
 

ROUND 2. 코로나 이후 임팩트 투자 시장의 변화

 

사실 많은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가 불안한 투자 상황을 염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과는 반대로 진윤정 소프트뱅크 이사는 “현재 투자 시장에 많은 투자자들과 자금이 유입된 상태”라고 말했는데요. ROUND 2에서는 코로나 이후 임팩트 투자 시장의 변화에 대해 전망하고, 사회적 기업가와 예비 창업자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만한 산업 트렌드와 임팩트 투자 유치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 자리에서 정경선 HGI 의장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데이터 베이스 기반의 투자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진윤정 소프트뱅크 이사는 소셜 벤처를 대상으로 “외형적인 성장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매출과 수익이라는 양적, 질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해야만 투자 기회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ROUND 3.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한 조언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사전행사임이 무색하게 동시 시청자 1,000여 명을 훌쩍 넘기며 많은 사회적 기업과 소셜 벤처의 호응 속에 진행됐는데요. 실시간 채팅으로 의견을 공유하고 패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 궁금한 내용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도 했습니다.

 

이날 토론의 마지막 주제는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에게 가장 필요한 ‘성공적인 투자 유치를 위한 조언’으로 패널들은 현장 경험을 토대로 진심이 담긴 조언을 전했습니다. 패널들은 공통적으로 “준비된 이들에게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입을 모았는데요. 이덕준 D3쥬빌리 대표는 투자 기업 선정 시 비즈니스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존재하는지 우선 검토하며, 진윤정 소프트뱅크벤처스 이사는 짧게는 12개월에서 길게는 24개월 정도의 현금 유동성을 갖춘 기업을 선호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한상엽 SOPOONG 대표는 유연성과 외부 충격에 따른 회복 탄력성을 갖춰 줄 것을 주문하고, 정경선 HGI 의장은 데이터 기반으로 솔루션을 강화해나갈 것을 당부하며 소셜 벤처의 성장과 발전을 기원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로 마무리된 제1회 SUB-SOVAC은 SOVAC 홈페이지나 유튜브를 통해 다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9월에 진행될 SOVAC 본 행사 이전에는 매월 온라인으로 SUB-SOVAC을 만날 수 있다고 하니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문제 및 사회적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 SOVAC 유튜브 바로 가기 Click!
 

▼ 유튜브 영상 보러 가기 ▼
[2020 SUB-SOVAC] 포스트 코로나 시대, ‘나는 이런 사회적 기업/소셜벤처에 투자하고 싶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