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으로 만나는 2020 SUPEX 추구상 시상식

 

SK는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도전과 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기 위해 매년 SUPEX 추구상 시상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월 14일에 열린 올해 시상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되었는데요.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니 더 먼 곳의, 더 많은 구성원과 함께 할 수 있었던 2020 SUPEX 추구상 시상식 현장을 소개합니다.

 
 

 

시상식 소개에 앞서 SUPEX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한 분들도 있을 텐데요. SUPEX란 Super Excellent의 줄임말로,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을 뜻합니다. SK는 더 행복한 회사가 되기 위해 Super Excellent 수준을 목표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는 이와 같은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더 나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의지를 확산시키고자 2011년부터 SUPEX 추구상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데요. 목표에 도전하여 좋은 성과를 이룬 Challenge상, 과감한 혁신으로 도약한 Innovation상, 관계사 간 협력을 통해 성과를 창출한 Synergy상, 훌륭한 경영 활동에 대한 특별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올해는 다섯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이번 시상식을 통해 SK 최태원 회장, 조대식 SUPEX추구협의회 의장은 물론, 중국과 미국에서 근무 중인 수상자들도 원격으로 한 화면에서 만날 수 있었고, 약 300여 명의 구성원들이 실시간 댓글로 인사를 전하며 랜선 축하파티를 즐겼습니다.

 

그럼 올해 SUPEX 추구상은 어떤 관계사들이 수상했는지 만나볼까요?

 
 

 

올해 Challenge상은 두 팀이 수상했는데요. 첫 번째 수상팀은 연구, 임상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과 판매까지 독자적으로 수행하여 뇌전증 신약 엑스코프리™(XCOPRI®)의 美 FDA 판매 승인을 획득한 SK바이오팜입니다. 이들은 글로벌 제약회사로 도약하는 SUPEX 목표에 도전하여, 뇌전증 치료제 개발후보물질 발굴부터 어려운 글로벌 임상 및 FDA 승인까지 전 과정을 자력으로 성공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SK바이오팜은 대한민국 최초로, 최대 시장인 미국 내에서 뇌전증 치료제를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수상팀은 남중국해 광구에서 첫 상업적 원유 발견에 성공한 SK이노베이션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독자적 탐사 운영 기술로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남중국해 지역의 잠재력을 규명하고, 중국 국영석유사와의 협상을 통해 SK 역사상 최초로 광구 운영권과 탐사권을 확보했습니다. 나아가 상업적 원유 시험 생산까지 전 단계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여 Challenge상을 수상했습니다.

 

 

Innovation상의 수상팀은 ADT캡스 인수를 통해 보안시장의 패러다임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SK텔레콤입니다. SK텔레콤은 치밀한 사전 준비와 추진력으로 적기에 ADT캡스를 인수했는데요.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다양한 ICT 기술을 보안과 결합하여 무인주차, Home 보안, 시니어케어 등으로 미래형 융합 보안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Synergy상은 여러 관계사들이 협력하여 성과를 낸 팀에게 주어지는데요. 반도체 증착공정 소재인 전구체의 개발, 생산, 운영을 맡아 따로 또 같이의 힘을 보여준 SK트리켐, SK하이닉스, SK머티리얼즈가 수상했습니다. 이 전구체는 3D 낸드반도체의 증착공정에 필요한 물질로, 공정에 맞는 품질과 안정된 공급이 중요합니다. 이에 최고 수준의 생산성을 갖춘 SK트리켐, 최적의 R&D 역량을 보유한 SK머티리얼즈, 그리고 적극적인 피드백과 테스트를 지원해 준 SK하이닉스가 협업하여 우수한 품질의 전구체를 단기간 내 개발하고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별상은 불화수소 재사용과 국산화를 이루어 낸 SK하이닉스가 수상했습니다. 지난해 SK하이닉스는 일본의 불화수소 수출 규제로 반도체 생산 중단까지 대비해야 했던 위기를 맞았는데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불화수소 재사용으로 시간을 확보하고, 기술 혁신 및 일하는 방법의 개선을 통해 통상 15개월이 걸리는 작업을 3개월 만에 완료하여 기존 일본 제품과 동등한 품질의 불화수소를 양산했습니다.

 
 

지금까지 2020 SUPEX 추구상 수상팀들을 만나봤는데요. 각 수상팀의 CEO들은 랜선으로 수상 소감을 전했으며, 이들을 응원하는 구성원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와인 잔을 드는 등 서로를 축하하고 격려했습니다. 이에 SK 최태원 회장은 “올해 수상자의 면면을 살펴보니 결과도 우수하지만 성과를 만들기까지의 치열한 노력이 더욱 돋보인다”며, “거침없는 도전과 끊임없는 노력에 큰 박수를 보내며, 내년에는 더 많은 사례가 나오길 기대한다”는 축하 인사를 전했습니다. 또한 조대식 SUPEX추구협의회 의장도 “원대한 꿈과 도전하는 패기가 SUPEX 추구의 기본 정신인데 또 하나의 역사를 만든 모든 수상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성황리에 마무리된 SK 최초 온라인 SUPEX 추구상 시상식!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한 여러 관계사들의 SUPEX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움에 도전하고, 위기를 이겨내며 더 나은 길을 찾아내는 SK의 저력이 계속 이어지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