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OVAC 한 눈에 보기

 
 

SK는 2019년부터 사회적 가치에 공감하는 모두의 축제 ‘SOVAC(Social Value Connect)’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SOVAC 2020이 열릴 예정인데요.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SOVAC 2020에 앞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변화를 시의적절하게 점검하고 상시적으로 논의하고자 온라인으로 ‘SUB-SOVAC’을 진행했는데요. 지난 6월, 7월 진행된 SUB-SOVAC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 그리고 다가오는 8월 12일에 진행될 제3회 SUB-SOVAC에서는 어떤 주제로 논의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사회적 가치의 모든 것을 말하다

 

SOVAC 2019

 

작년 서울 광장동 그랜드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SOVAC 2019는 ‘사회적 가치’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첫 민간 축제였는데요. 수천 명의 기업인, 비영리단체 회원, 대학생, 일반인 등이 참석해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 사회적 가치의 시대가 온다’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5천명 이상 왔다는 사회적 가치 축제 SOVAC! 채채와 사기캐가 다녀왔어요

 

SOVAC 2019가 성황리에 개최되면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모두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사회적 가치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관심이 한층 확장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습니다.

 
 
 

제1회 SUB-SOVAC: “포스트 코로나 시대, 나는 이런 사회적 기업/ 소셜벤처에 투자하고 싶다”

 

9월에 진행할 SOVAC 2020에 앞서, 지난 6월과 7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변화를 점검하고 비대면 방식을 통해 상시적으로 논의하는 ‘SUB-SOVAC’이 온라인으로 개최됐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대를 맞이하여 새롭게 대두한 사회문제들은 무엇인지, 투자자들이 공익과 수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인지, 사회적 기업들은 효율적 투자 유치를 위해 어떤 경영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등을 집단지성을 토대로 논의해 보자는 취지였습니다.

 

제1회 SUB-SOVAC 현장

 

6월 17일에 개최된 제1회 SUB-SOVAC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주목해야 할 사회문제와 비즈니스 전략 등 당면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우선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SOVAC 자문위원이 코로나19 이후 우리 생활 전반에 걸친 변화를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또 임팩트 투자 분야를 선도하는 인사들이 모여 코로나 이후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비즈니스 영역과 투자 시장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제2회 SUB-SOVAC: “다시 동네에서 PLAY, WORK, LIVE!”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지역 곳곳에서 지역 화폐, 로컬 푸드, 동네 커뮤니티 등이 활성화되면서 ‘동네 다시 보기’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데요. 7월 7일에 열린 제2회 SUB-SOVAC에서는 이런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시 동네에서 PLAY, WORK, LIVE!’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제2회 SUB-SOVAC 현장 / (왼쪽부터) 비플러스 박기범 대표,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 언더독스 조상래 대표, 당근마켓 노태준 팀장

 

제2회 SUB-SOVAC은 2부로 나누어 진행됐는데요. 1부에서는 ‘로컬의 새로운 가능성’, 2부에서는 ‘다시 동네로’라는 소주제를 가지고 지역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전문가 6명이 한자리에 모여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제3회 SUB-SOVAC: “임팩트 유니콘, ‘세상을 바꿀 미래의 주인공’”

 

 
다가오는 8월 12일, 제3회 SUB-SOVAC은 ‘임팩트 유니콘 – 세상을 바꿀 미래의 주인공’이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유니콘’은 통상 기업 가치 1조 원 수준의 스타트업을 일컫는데요.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함으로써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유니콘 기업을 ‘임팩트 유니콘’이라고 합니다.

 

SK와 신한금융그룹, 카이스트 SK사회적기업가센터, 옐로우독(YD)-SK-KDB 소셜밸류투자조합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익을 추구하는 사업모델을 가진 사회적 기업, 소셜 벤처를 대상으로 ‘임팩트유니콘’ 연합모델을 공모 받았으며, 7월에 6개의 연합모델이 선정되었습니다.

 

 

제3회 SUB-SOVAC은 스타트업 전문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태용이 사회를 맡고, 벤처캐피털 TBT 공동대표인 임정욱 대표가 패널로 참여합니다. 또 임팩트 유니콘을 꿈꾸는 로켓펀치, 잇마플, 비주얼캠프, 포이엔, 크레파스, HGI의 대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접할 수 있는 SOVAC 2020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를 준비하며 진행한 SUB-SOVAC도 어느덧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는데요. 8월 12일, SK페이스북은 제3회 SUB-SOVAC을 실시간으로 시청하실 분들을 위해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SOVAC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임팩트 유니콘 기업과 사회적 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SK페이스북도 방문하여 라이브 인증 이벤트에 참여해보세요.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드립니다.

 
 

● 제3회 SUB-SOVAC 유튜브 라이브 바로 가기 Click!
● SOVAC 유튜브 바로 가기 Click!
● SK 페이스북 이벤트 바로 가기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