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의 새로운 쇼핑 방법
‘라이브 커머스’ with SK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란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상품을 소개하고 함께 소통하며 판매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 쇼핑의 장점을 동시에 누릴 수 있기에 언택트 시대의 쇼핑 트렌드로 떠올랐는데요. 다양한 방식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있는 SK관계사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라이브 커머스란?

 

실시간을 의미하는 ‘라이브(Live)’에 ‘이커머스(E-Commerce)’가 더해진 라이브 커머스는 홈쇼핑처럼 소비자가 영상을 통해 제품을 보고 바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홈쇼핑과 다른 점이 있으니, 바로 ‘소비자와의 소통’입니다.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던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판매자와 소비자 간에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립스틱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 중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소비자가 립스틱의 발색력을 보고 싶다고 메시지를 보내면, 판매자는 직접 립스틱을 손등에 발라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라이브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으로 편하게 제품을 볼 수 있고 오프라인 쇼핑처럼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바로 해소할 수 있어 요즘과 같은 언택트 시대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SK매직, 렌털 업계 최초 ‘매직 라이브쇼’

 

지난 6월, SK매직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렌털 업계 최초로 라이브 커머스 ‘매직 라이브쇼(LIVE SHOW)’를 진행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SK매직몰’과 공식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 등에서 약 40분간 생방송으로 진행됐는데요.

 

출처: SKN

 

SK매직은 첫 라이브 커머스 제품으로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를 선보였습니다. 이날 방송에는 평균 3천 5백 명이 동시 접속했으며,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는 약 10초당 1대가 팔렸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다고 하는데요. 또 SK매직은 소통할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을 살려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실시간 QNA, 인기 유튜버의 실 사용기를 생생하게 전달하며 시청자들의 호응을 유도했습니다.

 

SK매직은 앞으로 ‘매직 라이브쇼’를 월 2~3회 편성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고객에게 보다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매직의 새로운 도전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SK플래닛, 함께하니 더 커진다! ‘오!라방(with 잼라이브)’

 

SK플래닛 ‘OK캐쉬백’은 스노우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인 ‘잼라이브’와 함께 ‘오!라방’을 시작했습니다. ‘오!라방’은 ‘OK캐쉬백’과 ‘라이브 방송’의 합성어로,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를 OK캐쉬백 고객에게 송출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SK플래닛

 

오!라방에서는 국내 최저가 수준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별하여 특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활용품, 디지털, 식음료 등 제품 특장점을 영상으로 잘 보여줄 수 있는 상품들 위주로 만날 수 있으며, OK캐쉬백 앱에서 일정과 대상 제품을 사전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오!라방

 

OK캐쉬백 앱의 메뉴를 클릭하면 오!라방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라방 페이지에서는 라방 일정을 미리 알 수 있어 구입을 원하는 품목의 방송을 알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라방 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기에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SK플래닛의 이러한 움직임은 5G 본격 상용화와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맞물려, 올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라이브 스트리밍 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도 고객들이 만족할 차별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는 SK플래닛을 응원합니다.

 
 
 

SK스토아,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을 TV로 옮긴 ‘SK스토아 ON’

 

기존 홈쇼핑은 고정된 채널에서, 정해진 편성 시간에만 제품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사고 싶은 제품이어도 해당 시간이 지나면 구매할 수 없어 아쉬웠는데요. SK스토아가 이를 보완한 신개념 플랫폼 ‘SK스토아 ON’을 만들었습니다.

 

출처: SK스토아

 

‘SK스토아 ON’은 채널 안에 주문형 비디오(VOD) 매장을 만들어 소비자가 언제든 방송을 시청하고 쇼핑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SK스토아는 ‘인기 프로그램’, ‘신상품’, ‘주간 베스트’ 등 전문 VOD 매장 7개를 개설했으며, 시청자는 이 방송 영상을 마치 라이브처럼 시청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 검색 기능도 활용할 수도 있는데요. 편성된 시간에 따라 ‘보기만 하는’ TV에서 벗어나 내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나 상품을 찾아보고 즐기는 나만의 TV Mall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SK스토아는 SK스토아 ON을 통해 미디어 소비 환경 변화에 발맞춰 고객이 원하고 필요한 상품을 언제든지 제공하려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고객이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쇼핑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는 SK스토아의 서비스를 기대합니다.

 
 

지금까지 SK관계사들이 진행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처럼 오프라인 쇼핑을 마음껏 할 수 없는 시기인 만큼 소비자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더 편하게, 더 간단하게 쇼핑을 할 수 있어 만족스러울 텐데요. 시의적절한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이 더 편리하도록 노력하는 SK를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