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보여주는 색 퍼스널 컬러

 
 

‘웜톤’과 ‘쿨톤’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 있나요? 우리는 자신이 가진 신체색과 조화를 이루어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도록 하는 개개인의 컬러를 ‘퍼스널 컬러’라고 부릅니다. 퍼스널 컬러는 나에게 어울리는 옷과 화장품을 고를 때뿐만 아니라, 나의 이미지 확립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국내 최초 컬러 이미지 컨설턴트인 김효진 님에게 ‘퍼스널 컬러’에 관한 행복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내 인생을 바꾼 퍼스널 컬러

 

대학교에서 패션과 뷰티를 전공한 뒤, 화장품 제조 회사에서 직장생활을 하던 나는 누구보다 색조 제품을 많이 만지는 사람이었다. 그런 나는 프랑스에서 우연히 퍼스널 컬러를 접했다. 그리고 나의 인생은 퍼스널 컬러를 알기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크게 변화했다.

 

 

퍼스널 컬러는 가지고 있는 신체색과 조화를 이루어 생기가 돌고 활기차 보이도록 하는 개개인의 컬러를 의미한다. 20세기 초, 한 화가가 특정 피부와 머리카락 색과 결합하여 특정 색들을 사용했을 때 초상화가 훨씬 나아 보임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그 후 사계절에 기반한 4개의 컬러 팔레트를 만들어 학생들이 보다 매력적인 초상화를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 것이 퍼스널 컬러의 시초이다.

 

나는 아직 우리나라에 퍼스널 컬러에 대한 개념이 흐릿했을 시절부터 퍼스널 컬러가 가진 무궁무진한 활용성에 주목했다. 퍼스널 컬러를 이용하면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거나 본인이 원하는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여기에서 한 발자국 나아가 이를 이미지에 활용하는 방식을 택했고, 우리나라 최초의 컬러 이미지 컨설턴트가 됐다.

 

 

봄은 활발하고 귀여운 이미지이며, 여름은 부드럽고 은은한 느낌을 준다. 또 가을은 클래식하고 차분한 이미지이며, 겨울은 세련되며 창의적인 모습이다. 자신에게 맞는 계절을 찾은 뒤에는 밝은 톤, 어두운 톤, 선명한 톤, 그레이쉬한 톤 중에서 어울리는 톤을 찾아 점점 구체화시킨다.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잘 맞는 베스트 컬러에 따라 본인의 모습을 정한다. 이때 자신의 성격, 내가 어떻게 보이고 싶은가를 고려하고, 퍼스널 컬러에 따른 스타일이 나의 목적과 적중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다음 퍼스널 컬러에 맞는 표정과 말투, 자세 등도 익히면 자신에게 잘 맞는 이미지를 만들어 갈 수 있다.

 
 
 

자신만의 컬러를 찾아가는 과정

 

종종 연예인들에게서 퍼스널 컬러에 기반한 컨셉트 스타일링 작업 의뢰가 들어온다. 보는 이에 따라 패션 스타일리스트와 비슷한 업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컬러 이미지 컨설턴트는 코디네이션에 연예인 개개인의 캐릭터까지 표현하는 세밀한 작업도 더한다는 차별성을 가진다.

 

 

나는 유명 연예인들의 컬러 이미지 컨설팅을 진행했다. 나로 인해 달라진 모습을 보는 건 무척 뿌듯한 순간이다. 하지만 이미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나를 찾아오는 분들의 걱정을 해소했을 때, 나는 큰 행복을 느낀다.

 
 
 

이미지 변화로 조금 더 행복해진 삶

 

언젠가 퍼스널 컬러에 관한 고민을 가진 한 분이 찾아오셨다. 그분은 회사에서의 자신의 위치가 올라감에 따라 당당한 커리어 우먼의 이미지를 가지고 싶고 하셨다. 그때 그분은 베이지의 셔링이 들어간 블라우스에 길게 늘어뜨린 웨이브를 준 헤어스타일을 하고 계셨다.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이미지였다.

 

 

하지만 이 고객의 퍼스널 컬러는 지금의 모습과 전혀 반대인 겨울로 나왔다. 겨울은 하이 컨트라스트에 대비가 강하고, 청보라, 청블루, 마젠타색이 잘 어울리는 임팩트 있는 퍼스널 컬러이다. 그래서 스타일도 웨이브의 곡선보다는 직선을, 셔링보다는 딱딱한 셔츠로 전문성 있어 보이는 스타일을 추천했다. 외모의 전략은 명중했다. 처음에는 갑작스러운 스타일 변화에 놀랐던 회사도 이후에는 이전보다 더 신뢰감이 간다고 평가했다. 어떤 고객사는 ‘이런 사람이라면 일을 맡길 수 있겠다’라며 계약을 성사시키기도 했다며 고객이 감사의 말을 전한 적이 있다.

 

이처럼 퍼스널 컬러를 찾는다는 건 나 자신을 찾는 과정이고, 이로부터 자신의 모습을 전략적으로 표현하는 수단이기도 하다. 그리고 나는 이런 변화를 줄 수 있는 컬러 컨설턴트이기에 행복하다.

 

● 김효진 컨설턴트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Click!

 
 

나에게 어울리는 아이템을 고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는 퍼스널 컬러. 지금까지 김효진 컨설턴트로부터 퍼스널 컬러의 중요성을 알아보았습니다. 소개해드린 것처럼 퍼스널 컬러 진단은 보통 컨설턴트와 직접 만나 진행되는데요. 요즘은 대면 컨설팅을 진행하기가 어렵죠. 행복발견 2편에서는 자가 진단을 통해 퍼스널 컬러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 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