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더 빛나게 해줄 퍼스널 컬러 스타일링 추천

 
 

나를 돋보이게 하는 색, 퍼스널 컬러. 지난 행복발견 1편에서는 국내 최초 컬러 이미지 컨설턴트인 김효진 님에게 퍼스널 컬러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2편에서는 자가 진단을 통해 퍼스널 컬러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그에 맞는 스타일링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내 피부색은 화폭의 도화지

 

 

사람은 모두 이름이 있는 것처럼 고유의 색이 있다. 그리고 이 색을 ‘퍼스널 컬러’라고 하는데, 죽을 때까지 변하지 않는 자기 자신만의 색이기도 하다. 퍼스널 컬러는 자신의 피부색, 눈동자 테두리색, 머리카락색을 통해 구별된다. 즉, 옐로우 베이스를 가진 사람을 웜색(Warm Color), 블루 베이스를 가진 사람을 쿨색(Cool Color)라고 한다. 또 웜색은 봄웜, 가을웜으로 나뉘고, 쿨색은 여름쿨, 겨울쿨로 나누어진다.
 

 
 
 

‘나’를 돋보이게 하는 ‘퍼스널 컬러’ 스타일

 

자신의 퍼스널 컬러를 알아보았다면 해당 톤의 특징과 그에 어울리는 코디를 하는 것이 좋다.

 

 

봄 타입은 아이보리 피부색과 갈색 눈동자 테두리색, 갈색 머리카락색을 가지고 있다. 생기 있어 보이고 호감이 느껴지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주로 노랑, 주황, 연두, 초록이 잘 어울리는데, 쾌활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자아내기에 코트, 점퍼, 티, 면바지, 등 캐주얼한 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여름 타입은 희고 핑크빛 피부색을 지니며, 회색의 눈동자 테두리색, 그리고 회갈색의 머리카락색을 가지고 있다. 차분하고 분위기 있는 이미지를 가지기에 흰색, 회색, 하늘색, 분홍색, 연보라색이 잘 어울린다. 소프트한 느낌의 자연스러운 패션, 즉 린넨 티, 실크 셔츠, 카디건, 흰색 바지, 그레이 재킷 등 부드러움을 강조하는 로맨틱한 스타일을 추천한다.

 

 

베이지 피부색, 갈색 눈동자 테두리 색, 자연 갈색의 브라운 머리카락 색을 가진 사람은 가을 타입이다. 고급스럽고 안정적인 분위기의 이미지를 가지기에 황토색, 베이지, 브라운, 카키, 벽돌색 등을 추천한다. 트렌치코트 룩이나 머플러, 행커칩 등의 액세서리를 활용한 엘레강스 스타일이 잘 어울린다.

 

 

겨울 타입은 희고 푸른빛이 가미된 잿빛 피부색, 검정 눈동자 테두리 색, 검은색의 머리카락 색을 가진다. 피부색과 머리카락색의 대비차가 크기 때문에 세련되고 도회적인 분위기의 이미지를 가진다. 블랙 앤 화이트 또는 청보라, 청남색, 청회색 등의 컬러를 통해 모던하고 시크한 스타일링을 연출하는 것이 좋다.

 
 
 

활력을 주는 색, Red & Orange

 

다가오는 가을에 활용하기 좋은 색을 추천하고자 한다. ‘가을’하면 붉게 물든 나뭇잎이 떠오르듯, 레드와 오렌지는 가을을 가장 잘 표현해주는 컬러다.

 

 

한 대학교에서 사람들에게 다양한 색의 빛을 보여주고 그 반응을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했는데, 적색의 빛을 볼 때 활력과 근육의 활동이 증가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이처럼 레드가 가진 힘은 강하기에 모든 색 중에서도 1 순위로 자주 사용된다. 이런 레드를 이용해 코디하면 에너지가 좋고 활력이 넘치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오렌지 컬러는 희망과 따뜻함을 표현할 때 자주 사용한다. 영화를 보러 극장 안으로 들어가면 갑자기 어두워져서 잠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경험을 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이것을 ‘순응 현상’이라 하는데, 낮에 운전을 하며 터널로 들어갈 때는 이 순응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오렌지 컬러를 조명으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오렌지는 주위가 어두울 때 가장 눈에 잘 띄는 컬러로, 눈의 감도에 반응하기 쉽기에 어두운 곳에서도 시력이 빨리 적응해 사물을 정확히 볼 수 있게 해준다. 이런 컬러의 특성 때문에 어둠 속의 빛과 같은, 희망적인 느낌을 준다. 추운 겨울을 맞이하기 전,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오렌지 컬러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빨간색과 주황색은 사실 셔츠나 재킷처럼 메인 의상으로 활용하기 쉽지 않다. 우리나라 사람 중에는 해당 컬러를 퍼스널 컬러로 가진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발, 벨트, 가방 등에 적용해 포인트를 주는 스타일링을 제안한다.

 
 
 

퍼스널 컬러, 이것이 궁금합니다

 

 
평소 많은 이들이 퍼스널 컬러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항 중 대표적인 질문들을 뽑았다.

 

Q. 꼭 퍼스널 컬러 맞는 의상과 메이크업을 해야 하는가?
A. 피부색과 같은 퍼스널 컬러는 그다음에 얹을 컬러의 기준이기에 기준색에 배색을 잘하면 조화롭게 보일 수 있다. 다만 다른 톤의 컬러를 사용하고 싶다면 얼굴 아래 V존 이후에 사용하기를 추천한다.

 

Q. 얼굴이 어두운 사람은 밝은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은가?
A. 퍼스널 컬러는 크게 색과 톤으로 구별되기에 톤보다는 색을 먼저 맞추는 것이 더 필요하다. 내 피부색이 어둡다고 해서 무조건 밝은 톤이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Q. 퍼스널 컬러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는지?
퍼스널 컬러를 잘 맞추면 이목구비가 더 또렷해 보이며, 얼굴 탄력도나 주름의 깊이까지도 달라진다. 그러므로 자신의 퍼스널 컬러에 맞춘 스타일링을 하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지금까지 퍼스널 컬러 자가 진단방법과 톤에 어울리는 스타일링을 추천했다. 퍼스널 컬러를 안다는 것은 나에 대해 잘 안다는 것이고, 이는 또 나를 잘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퍼스널 컬러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 김효진 컨설턴트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Click!

 

자신에게 어울리는 색을 잘 알고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이미지를 바꿀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퍼스널 컬러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전문가 또는 자가 진단을 통해 자신만의 퍼스널 컬러를 찾아 더 행복한 삶을 만들어보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