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ak] 다양한 직장인 세대의 공감 이야기와 SK문화를 전하다!


 

모든 게 낯선 신입 1년 차, 직무 경험을 쌓아가는 2년 차, 그리고 후배들을 이끄는 10년 차… 연차 또는 직급에 따라 생각도 다르고 하는 이야기도 다를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직장인이라는 공감대 속에서 서로를 이해하며 함께 살아가고 있는데요. 다양한 직장인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와 함께 SK 문화를 전달하는 speak! SK구성원에게 첫 출근과 요즘의 고민에 대해 물었습니다. 여러분도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함께 만나봅니다.

 
 

떨리던 첫 출근 날의 기억

 

 

여러분의 첫 출근은 어떠셨나요? 보통 첫 출근은 설렘과 긴장감만이 가득했던 기억일 텐데요. 1년 차부터 20년 차 SK구성원에게 첫 출근의 기억을 물었습니다.

 

 

입사 1년 차 구성원의 첫 출근 기억은 매우 또렷합니다. 버스를 타고 서산으로 첫 출근을 한 구성원은 추운 날씨에 손발이 꽁꽁 얼었던 기억이 난다고 말합니다. 3년 차 구성원은 첫 출근 날 신고식을 치른 기억을 떠올렸습니다. 너무 큰 데이터를 불러와 서버가 다운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웃으며 말할 수 있지만 다시 그때의 기억을 떠올리면 너무 아찔한 순간이었다고 합니다.

 


 

그럼 10년 차 이상의 SK구성원들에게 첫 출근의 기억은 어땠을까요? 사실 시간이 오래 지나 기억이 바래졌을 수도 있는데요. 의미 있는 날이기에 대부분의 구성원들은 첫 출근 날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18년 차 구성원은 출근 첫날 자리에 앉자마자 업무를 받은 사연을 이야기했습니다. 사수로부터 받은 업무는 무려 한 달 안에 다 끝내야 하는 것이어서 놀랍고 암담했다고 하네요.

 

 

인터뷰의 마지막을 장식한 21년 차 구성원은 출근 첫날 유니폼으로 갈아입고 국민체조를 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문화이지만 당시에는 구성원들의 건강을 위해 진행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Speak를 통해 선배 세대의 직장 생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음속에 품고 있는 우리의 고민

 

 

두 번째 speak에서는 요즘 마음속에 품고 있는 고민에 대해 물었습니다. 자기계발, 워라밸, 결혼, 내 집 마련 등 아마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할만한 고민일 텐데요. SK구성원의 연차별 고민들을 함께 만나봅니다.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는 1~2년 차 직장인이라면 이 고민에 많은 공감을 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업무에 적응하느라 시간이 많이 없었지만, 조금씩 적응해가면서 여가시간이 생길 텐데요. 이 시간에 어떤 자기계발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곤 합니다. 아직 해결 방법을 찾지 못했다면 이미 고민의 시간을 지나온 선배들과 상담해보세요. 분명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때론 현실적인 고민도 많습니다. 3년 차 구성원은 아직 독립을 하지 못해 2시간씩 걸리는 출퇴근 시간이 고민이라 말했습니다. 독립도 하고 내 집 마련도 하고 싶은 마음은 아마 많은 직장인분들이 공감할 것 같습니다. 11년 차 구성원은 워라밸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했습니다. 11년 차이지만 새로운 업무를 담당함으로써 신입사원처럼 일을 배우는 단계라는 구성원. 두 살인 아이에게 집중하며 가족과의 시간도 많이 보내고 싶은데 워라밸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아 고민이라고 합니다.

 


 

어쩌면 연차별 구성원의 고민을 모두 경험해봤을 것 같은 21년 차 구성원은 무슨 이야기를 했을까요? 회사 생활을 하면서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다고 이야기했는데요. 하지만 앞으로도 계속 다양한 고민과 일들은 발생할 것입니다. 이에 구성원은 “이왕 이렇게 생활할 거 즐겁게 존버했으면 좋겠습니다”라며 선배다운 조언을 했습니다.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이야기를 꺼냈지만,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연차와 직급은 달라도 직장인이라는 공감대 속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음을 알려주는데요. 직급별, 연차별 공감 답변을 통해 가치관의 변화와 직장 생활 속 다양한 인사이트를 알아가는 speak는 앞으로도 계속 될 예정입니다! 지금 SK YouTube에서는 speak 영상 댓글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다음 시간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SK그룹] 당신의 첫 출근은 어떠셨나요?

 
 

[SK그룹] 요즘 당신의 고민은 무엇인가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