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케이크로 만드는 행복 With 팬케이

 
 

밀가루에 달걀, 버터, 설탕 등을 넣은 반죽을 프라이팬에 얇게 구워 먹는 팬케이크. 만들기도 쉽고 다양한 과일이나 시럽을 얹어서 먹을 수 있기에 많은 사랑을 받는 음식인데요. 보통 우리는 팬케이크를 ‘먹으며’ 행복을 느끼지만, 이 반죽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유튜버 팬케이 님에게 팬케이크 아트로 느끼는 행복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다가온 팬케이크 아트

 

내가 팬케이크 아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특별하지 않다. 당시 나의 상황과 흥미가 모두 잘 맞았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팬케이크 아트 채널을 하기 전, 세 번이나 유튜브에 도전했었다. 첫 번째는 미스터리 채널, 두 번째는 게임 채널, 그리고 세 번째는 IT 기기 소개 채널이었다. 열심히 했지만 나의 한계를 느끼고 채널을 닫아야 했다.

 

 

세 번의 실패에도 나는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팬케이크 아트’를 보게 됐는데, 너무 신기해서 2~3시간 동안 계속 시청했다. 팬케이크 아트는 미스터리, 게임, IT처럼 내가 관심을 가졌던 분야가 아니었음에도 미친듯이 빠져들었다. 당연히 팬케이크를 만드는 반죽으로 무엇인가를 그린다니. 나 역시 도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것이 내가 팬케이크 아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다.

 
 
 

큰 사랑을 받은 팬케이크

 

 

주제는 정했지만 첫 번째 콘텐츠를 만들기까지 많은 실패를 겪었다. 팬케이크 아트를 위해서는 반죽의 비율이 무척 중요한데, 이를 스스로 알아내야 했기 때문이다. 어떤 식용 색소를 사용해야 하는지, 어떤 종류의 프라이팬을 사용해야 하는지, 반죽을 얼마나 익혀야 하는지 등 모든 방법을 나 혼자 습득해야 했다. 자던 중에도 궁금한 것이 떠오르면 새벽에 일어나서 부엌을 향했다. 그렇게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 끝에 2016년 2월. 드디어 첫 영상을 올렸다. 그때의 팬케이크 아트는 지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퀄리티 차이가 난다. 하지만 내가 성공했다는 만족감은 지금과 다르지 않다.

 

 

지금까지 채널에 올린 팬케이크 아트는 백여 개. 이중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은 ‘National Flag Map Pancake Art’ 시리즈이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브라질, 인도 등 다양한 나라의 국기를 팬케이크 아트로 표현했는데, 해당 국가의 시청자분들께서 좋은 댓글을 많이 달아주셨다. 아무래도 다양한 국가의 시청자들이 있다는 유튜브의 특성 때문에 내 채널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지 않았나 싶다.

 
 
 

팬케이크 아트로 커지는 행복

 

 

보기에는 간단해 보여도 팬케이크 아트 제작 과정은 쉽지 않다. 한 개를 만드는데 적게 2시간, 많게 5시간까지 걸린다. 또 한 번 시작하면 멈추지 않고 이어서 해야 하기에 허리에 무리가 많이 간다. 하지만 힘든 만큼 성공했을 때의 보람도 크다. 프라이팬에 캐릭터를 그리고 색을 채운 뒤 뒤집었을 때, 원하던 그림이 완성된 것을 보면 엄청난 쾌감이 느껴진다. 또 이를 유튜브에 올렸을 때 구독자들이 좋아해 주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쁘다.

 

최근 내가 평소 좋아하는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이 ‘Dynamite’라는 신곡을 발표했다.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그룹답게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지 24시간 이내에 1억뷰를 돌파했고, 이를 기념하는 팬케이크 아트를 만들었다. 이 영상에 전 세계의 방탄소년단 팬들이 함께 기뻐해주고 고맙다는 댓글을 달았다. 오랜 시간이 걸린 작품이었지만 댓글을 보는 순간 모든 피곤이 사라졌다. 매번 겪지만 신기한 일이다.

 

 

내가 팬케이크 아트로 많은 관심을 받자 우리나라에도 팬케이크 아트를 하는 분이 많이 생겼다. 나는 내 채널의 구독자가 늘어나는 것도 좋지만, 나를 보고 팬케이크 아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도 좋다. 아직도 팬케이크 아트가 인기 많은 카테고리는 아니지만 꾸준하게 채널을 운영해서 많은 분께 사랑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

 

 

내가 다양한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꾸준함’이다. 올바른 길로 가고 있다면 꾸준함만큼 좋은 성공 방법은 없다고 생각한다. 팬케이크 아트도 최근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 이는 이전부터 꾸준하게 콘텐츠를 올린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의 목표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하게 채널을 운영하며, 구독자분들에게 더 많은 팬케이크 아트를 보여드리는 것이다. 나도 팬케이크 아트로 행복해졌기에 내 채널을 보는 많은 분들도 이를 보며 행복해하는 것. 이것이 내가 팬케이크 아트를 통해 얻은 진정한 행복이다.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 팬케이 님. 그 덕분에 지금은 팬케이크 아트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팬케이 님이 미디어SK를 위해 아주 특별한 팬케이크 아트를 만드셨다고 합니다. 이는 행복발견 2편에서 공개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팬케이 님 유튜브 바로 가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