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프로 계획러’의 행복
with 코스모지나

 
 

우리가 새해가 올 때마다 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새해 목표 세우기’입니다. 올해에는 목표를 꼭 달성하자고 다짐하지만, 이를 이루는 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늘 같은 목표를 세우고, 실패하는 것을 반복하는데요. 올해에는 실패 없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하라고 알려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번 행복발견에서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며 행복을 느끼는 유튜버 코스모지나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매년 세우지만 달성하지 못하는 새해 목표

 

‘벌써 1년이 지나간 거야? 난 그동안 뭐 했지?’

 

한 해가 끝나갈 무렵, 다들 이런 생각을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특히 작년은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라는 불청객의 방문으로 정신없는 한 해를 보냈으니, 어찌 보면 이런 감정은 당연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소 허탈한 이 감정을 매년 느꼈다면 ‘내 계획, 혹은 내 행동에 문제점이 있는 건 아닌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저 우리가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는 제대로 된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나도 매년 비슷한 목표를 설정했음에도 지키지 못하는 나 자신을 자책하며 살아왔다. 매번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는 ‘내 의지력의 부족’이라고 생각했다. 나의 목표가 대단한 목표도 아니었기 때문이다. 365일 계획에 포함된 ‘다이어트’, 늘 잘하고 싶지만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미루는 ‘외국어 공부’, 그리고 아침 일찍 일어나 ‘나만의 시간을 가지는 일’ 등, 여느 사람들과 크게 다를 바 없는 목표였다.

 

그렇게 몇 년째 똑같은 계획을 세우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나는, 서른 즈음에 나 자신을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됐다. 이대로는 안 된다고!

 
 
 

‘이것’을 바꾸자 내 인생이 달라졌다

 

 

나는 계획과 마인드를 바꾼 뒤 2020년에 목표를 이루었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10만 명 달성, 습관을 만드는 내용의 책 출간, 온라인 강의 오픈과 온라인 기반 사업 등을 시작해서 작년보다 더 좋은 성과를 얻었다. 자랑 아닌 자랑을 해서 죄송하다. 하지만 내 성과를 전해야 제대로 된 목표 설정과 마인드 셋이 얼마나 중요한지 더욱 설득력 있게 들릴 것이기에 덧붙였다.

 

 

이전의 나는 모든 이가 하는 방식으로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해가 지나갈 때마다, 어떤 목표도 달성한 것 없이 일 년을 보냈다. 그리고 또 새해가 오면 비슷한 목표를 다시 세우는 악순환을 반복했다. 참 우습지만, 당시의 나는 목표를 크게 적어서 내가 일하는 곳 가까이에 크게 붙여 두고 매일 보면 이루어지는 줄 알았다. * ‘R = VD’라는 공식처럼 무슨 마법이라도 일어날 것 마냥. 하지만 이는 내가 공식을 잘 못 이해하고 있었다. (* Realization = Vivid Dream _ 책 <꿈꾸는 다락방> 내용 인용)

 

내가 매년 새해 목표들을 달성하는 방법ㅣ엔프제(ENFJ)의 계획법⏱ / 출처: 코스모지나님 유튜브

 

만약 지금껏 나처럼 목표를 정하고 벽에 붙여 두기만 했던 사람이라면, 잠시 주목해 주었으면 한다. 답은 간단하다. 바로 ‘구체성의 부재’! 정말 무언가 이루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를 위해 매일 하루 얼만큼의 시간을 써야 하며, 몇 시에 그 일을 해야 하며,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정해야 한다.

 

가령 ‘영어 공부 하루 30분 하기’라고 계획을 세우면, 거의 지켜질 리가 없다. 나는 어떤 영어책을, 어떤 방식으로, 매일 몇 시에 할 것인지 등, 그 일을 정확하게 그리기로 했다. 또한 3개월 뒤의 변화된 내 모습을 상상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매일 목표를 이루기 위한 소량의 시간 만들기’이다. 이때 반드시 ‘현실성 있는 시간’이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어떤 일을 해내지 못하는 이유로, ‘다른 일들로 너무 바빠서’ 혹은 ‘시간이 없어서’라고 말한다. 이 말은 애초에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고 현실성 없는 계획을 세웠거나, 실제로 그 일을 하는 시간 자체가 하루 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자세하게 새해 목표를 정리한 예시 / 출처: 코스모지나님 유튜브

 

나는 가장 먼저 나의 계획들을 구체화했으며, 이것을 ‘90일간 지속해 보았다. 물론 90일 동안 하루도 빠지지 않고 100% 달성한 것은 아니다. 다만 90일 중 75일 이상은 지켰으니, 80점 이상은 줄 수 있을 것 같다. 매우 단순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나는 출간, 유튜브 실버 버튼 등의 성과를 달성해 만족감과 더불어 무척이나 행복했다.

 

아직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다. 내 이야기가 조금이라도 신뢰가 간다면, 이번에는 지금껏 계획했던 방식과 마인드를 조금만 바꿔보자. 사소한 변화로 내 인생은 변했고, 나는 행복해졌다. 모두가 목표를 이룬 성취감과 행복을 느끼길 바란다.

 
 
 

한 해의 목표를 세우고, 실제로 달성한 코스모지나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코스모지나 님의 말처럼 올해는 이전과 다른 해로 바꾸는 것은 어떨까요? ‘실패하지 않는 새해 목표 달성 방법’은 행복발견 2편에서 이어지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코스모지나님 유튜브 바로 가기 ▶ Click!
● 코스모지나님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