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하이지니어 ‘SK하이닉스 서창원TL’의 SK 적응기

 

입사 두 달 만에 취준 과정 꿀팁을 알려주는 영상을 촬영한 구성원이 있습니다. 바로 5번에 도전 끝에 SK하이닉스에 입사하여 SK구성원이 된 서창원TL인데요. 이제 막 입사 6개월을 맞이한 서창원TL의 SK 적응기와 언택트 취준 Tip을 소개합니다.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 잡은 반도체에 관심을 갖다

 

대학교에서 전기공학과를 전공한 서창원TL은 자연스레 반도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반도체는 스마트폰, 자동차 등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물건에 들어 있는데요. 이 점 때문에 반도체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졌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반도체를 다루는 세계적인 기업인 SK하이닉스에 입사하는 것은 서창원TL의 꿈이 되었고, 구성원의 행복을 중요시하는 사내 문화 덕분에 더욱 입사 의지가 강해졌다고 합니다.

 

 

“저는 SK하이닉스에 총 5번 지원했어요. 여러 번 지원한 만큼 탈락도 여러 번 했지만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꼭 SK구성원이 되어야겠다는 의지를 잃지 않은 덕분에 지금은 꿈에 그리던 하이지니어가 됐습니다. 무척 기뻐요.”

 

2020년 7월, 서창원TL은 여러 번의 노력 끝에 SK하이닉스 Parthenon TEST 기술팀에 입사하며 SK구성원이 되었습니다. 서창원TL은 양산기술의 마지막 공정 단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패키징이 완료된 칩을 최종 테스트하여, 잠재적인 불량 등을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품질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택트 면접 정보를 전하는 하이지니어가 되다
 

출처 : SK Careers 유튜브

 
서창원TL은 자신처럼 SK구성원이 되기를 바라는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SK하이닉스 입사 꿀팁을 전하는 유튜브 영상을 촬영하게 되었는데요. 서류 전형, SKCT, 면접 전형까지 서창원TL의 취업 준비과정을 재구성한 브이로그를 만들었습니다. 형식적인 영상이 아닌 편안한 브이로그이다보니 끝까지 관심 있게 보게 되는 것은 물론, 서창원TL은 각 과정마다 체크리스트도 알려주며 취준생에게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변화가 있었던 면접전형에 유용한 꿀팁을 전하기도 했는데요. 마스크와 라텍스 사용, 화상 면접 등 실제 면접 환경과 동일한 환경을 만들어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출처 : SK Careers 유튜브

 

“SKCT를 응시할 때 마스크와 라텍스 장갑을 착용해야 했어요. 해당 공고를 접하고 난 후, 매일 라텍스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해 동일한 환경을 만들면서 준비했죠. 그리고 면접 전형에서는 면접관들과 다른 방에 배정되고, 화면 공유를 하여 언택트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노트북 카메라를 보며 말하는 연습을 했고, 실제로 눈앞에 면접관들이 안 계셔서 그런지 이전보다 긴장감이 훨씬 덜했어요. 저에겐 이 점이 굉장히 좋게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서창원 L은 랜선 멘티들의 사연을 받아 직접 답해주는 랜선 멘토 영상에도 출연했습니다. 언택트 시대의 생생한 채용 과정과 입사 후 생활까지, 많은 꿀팁을 전해주었는데요. 입사 2주 차 답지 않게 재치 있는 입담으로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 자소서, SKCT, 면접준비까지! 취뽀 신입사원의 취준 브이로그 Click!
● 신입사원이 알려주는 ♨뜨끈뜨근♨한 SK하이닉스 취준 꿀팁 大공개 Click!
● 1년만에 돌아온 SK하이닉스 랜선 멘토들! Click!

 
 

출처 : SK하이닉스 뉴스룸

 
언택트 면접에 대한 정보와 함께 서창원TL은 ‘하이닉스 뉴스룸’도 강조했습니다. 하이닉스 뉴스룸은 SK하이닉스의 다양한 소식을 접할 수 있는 공식 소통 채널인데요. 서창원TL은 취업 준비할 때 이곳에서 회사에 대한 정보와 SK하이닉스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저는 하이닉스 뉴스룸 덕분에 취업에 성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아요. 그만큼 회사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죠. 또 SK하이닉스가 영상 맛집이잖아요! 반도체 관련 지식을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는 콘텐츠도 많아서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질문을 주저하지 않는 열정을 펼치다
 

 
어느덧 입사 약 6개월에 접어든 서창원TL은 업무를 익히고 동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는 무엇보다 업무와 회사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노력 중이기 때문인데요. 바로 모르는 것이 있다면 주저하지 않고 질문하는 것입니다.
 

 

“사실 아직도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하루빨리 업무 능력을 쌓아서 담당 제품도 맡고 혼자서도 잘 해결해 나가는 하이지니어가 되고 싶어요. 그래서 모르는 게 있을 때 혼자 끙끙대지 않고 열심히 질문합니다. 단, 같은 질문을 여러 번 하지 않도록 물어본 것은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익히는 것이 중요해요.”

 
 

SK구성원, 그 자체가 행복!

 

서창원TL에게 SK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이 들었던 순간은 언제인지 물었는데요. 부모님이 자랑스러워하실 때 가장 뿌듯하다고 합니다.
 
“어머니께서 반도체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지만, SK하이닉스의 구성원이 된 것만으로도 저를 너무 자랑스러워해 주십니다. 제 자신도 자부심을 느꼈지만, 무엇보다 어머니께서 행복해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뿌듯했습니다. 그만큼 더 열심히 해서 꼭 필요한 SK구성원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곤 합니다”

 

출처 : SK하이닉스 유튜브

 
자부심이 들었던 또 다른 이유로 회사의 복지 혜택을 꼽았습니다. 서창원TL은 현재 SK하이닉스의 기숙사에서 생활 중인데요.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어 업무의 능률을 올릴 수 있는 것은 물론, 뛰어난 시설의 기숙사를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업무 시간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 등과 같이 좋은 복지 혜택 덕분에 SK구성원이 된 것이 너무 자랑스럽다고 덧붙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입라이프의 단골 질문, 서창원TL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물었습니다.
 
“SK구성원이 된 것 자체가 저에겐 가장 큰 행복입니다. SK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구성원의 행복’이잖아요. 이렇게 제게 행복을 선물해 준 SK하이닉스에 고마운 마음입니다. 앞으로도 이곳에서 더 큰 행복을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예전과는 다른 취업 환경, 업무 환경에 놓여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 서창원TL은 지금 그 누구보다 행복하다고 합니다. 입사 1년, 2년, 10년이 될 때까지 계속 행복한 SK구성원이 될 수 있기를, 서창원TL의 앞으로의 날들을 응원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