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만드는 귀염뽀짝 손뜨개 인형 with 시은맘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실내 취미 생활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특히 겨울의 대표적인 취미라고 할 수 있는 ‘뜨개질’은 실내에서 즐기기 좋은 취미 생활인데요. 취미 생활로 손뜨개를 시작하여 더 큰 행복을 찾은 시은맘의 행복 이야기를 함께해주세요.

 
 
 

취미로 시작한 손뜨개

 

 

나는 8년 차 뜨개질 공방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나의 첫 직업은 아니다. 나의 첫 번째 직장은 그래픽 디자인 회사였다. 디자이너로서 업무를 위해 인터넷 서치를 하던 중, 우연히 코바늘로 만든 인형을 보게 됐다.

 

 

뜨개질이 생소한 나에게 무궁무진한 물건을 만들 수 있는 코바늘은 마치 마술 같았다. 그중 코바늘로 만든 인형들이 내 눈을 사로잡았다. 그래픽 디자이너라는 직업을 사랑했지만, 내가 만든 작품을 화면이 아닌 직접 보고 싶은 갈증이 있던 나에게 뜨개질은 적절한 취미였다.

 

 

또 실과 바늘만 있으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니,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생각보다 빨리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성격이 급한 나에게는 딱 맞았다. 왜 이제야 알게 됐나 싶을 정도로 뜨개질은 매력적이었다.

 
 
 

내 인생을 바꾼 손뜨개

 

 

코바늘이라는 취미로 인해 내 인생은 더 즐거워졌다. 하지만 더 큰 변화는 꿈이 생겼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코바늘 인형 작가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다만 할머니가 되어서도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삶을 바라게 됐다.

 

 

이후 나는 직장을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하며 핸드메이드를 배우기 시작했다. 퀼트, 뜨개질, 도자기, 그리고 그림까지. 손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일을 배웠지만 결국 다시 손뜨개 인형으로 돌아왔다. 아마 모니터 너머로 처음 본 손뜨개 인형이 그만큼 인상 깊었나 보다.

 

 

그렇게 다시 인형을 만들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결혼을 했고, 시은이가 태어났다. 나는 자연스럽게 아이가 가지고 놀 손뜨개 인형을 만들게 됐다. 아이는 너무나 당연하게 인형을 물고 빨았다. 하지만 아이가 털실로 만든 인형을 가지고 논 후, 아이의 얼굴에 털실이 묻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아이가 입에 넣어도 안전한 100% 면사가 필요했다. 하지만 국내에는 내가 원하는 100% 면사가 없어서 수입 실을 사용해야 했다. 수입 실은 많은 컬러를 한 번에 들여오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다. 또 많은 컬러의 실을 사용해 더 다양한 인형을 만들고 싶다는 바람도 커졌다.

 

 

그후 나는 클래스101을 통해 손뜨개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다. 많은 분들이 내 손뜨개 인형 만들기 수업을 수강해주신 덕분에 투자 비용이 생겼다. 또 국내에서 면 100%로 실을 제작해 주겠다는 업체를 만나 53가지 컬러의 실을 만들게 됐다.

 

 

물론 실을 제작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예전부터 바라던 일이기에 큰 고민은 하지 않았다. 지금은 원하는 컬러를 골라 손뜨개 인형을 만들 수 있어서 무척 행복하다.

 
 
 

나의 행복, 모두의 행복이 되다

 

 

올해 초, 나는 그동안 손뜨개 인형을 만들며 쌓은 노하우를 담은 책을 출간했다. 책을 만들기 시작했을 때는 독자분들께 가장 예쁜 것을 많이 보여드리고 싶었다. 물론 처음 하는 작업이기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하지만 ‘도안을 보고 쉽게 손뜨개 인형을 만들 수 있었다’거나 ‘잠을 안 자며 손뜨개 인형을 만들고 있다’ 등의 피드백을 받을 때는 무척 즐거웠다. 또 내 도안으로 만들어진 인형이 SNS에 올라올 때는 그 기쁨이 두 배가 된다.

 

 

취미로 시작했던 손뜨개가 내 인생을 이렇게 바꾸게 될 것이라고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만약 디자이너였던 내가 손뜨개 인형을 보지 못했다면, 지금의 나는 손뜨개가 주는 행복을 누리지 못했을 것이다. 내 손으로 직접 인형을 만들었을 때 오는 성취감과 행복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다. 하지만 만들어본 사람은 모두가 공감하는 행복이다. 내 손은 작지만, 손뜨개를 통해 만드는 행복은 너무나 크다.

 
 

지금까지 시은맘 님께서 손으로 직접 만든 손뜨개 인형과 그로 인해 얻은 행복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손뜨개 인형들을 보니 ‘나도 만들고 싶다!’라고 생각하실 분들도 계실 텐데요. 행복발견 2편에서는 시은맘 님이 초보 손뜨개러를 위한 꿀팁을 전해준다고 하니, 다음 편도 기해주세요!

 
 

● 시은맘님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