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SK

 

지난 3월 5일은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이었습니다. 어느덧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찾아오고 있는데요. 봄의 따뜻한 날씨는 좋지만 미세먼지는 반갑지 않은 손님입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인 날이 더 많을 만큼 미세먼지는 심각한 환경문제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기술과 협업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SK의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SK에너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자동차 배출가스 점검

 

출처 : SKinno News

 
SK에너지는 지난 2월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배출가스 점검 서비스 및 미세먼지 절감 캠페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수도권 및 강원 지역의 SK주유소에 자동차 배출가스 점검을 위한 측정 장비를 설치하는 것으로, SK에너지의 ESG 경영 실천이 첫발자국을 내딛었습니다.
 

출처 : SKinno News

 
노후 경유 자동차의 경우, 기준치 초과의 배출가스를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SK에너지와 협약을 맺은 한국환경공단은 이런 노후 자동차 소유자에게 점검 권유 안내문을 발송, 점검 서비스를 통해 배출 기준을 초과하는 차량의 운행을 방지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앞으로도 SK에너지는 주유소 기반의 다양한 친환경 사업 모델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SK건설,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친환경 맞춤형 설계

 

출처 : SK건설

 
보통 외출하기 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때, 내가 살고 있는 집 주변의 미세먼지 수치는 어느 정도인지, 어떻게 하면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이에 SK건설은 미세먼지 저감 특화설계인 ‘SK뷰 클린에어 솔루션’을 단지 내 시설에 적용, 아파트 헬스케어 분야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클린에어 솔루션의 제균 환기 시스템은 공기 중의 초미세먼지를 99.95% 제거할 수 있는 필터와 제균 및 탈취 기능을 갖춘 최신 UV LED 모듈을 탑재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줍니다.

 

출처 : SK건설

 

또한 SK건설은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클린-케어 평면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외부 출입구와 생활 공간을 완벽하게 분리한 구조로 볼 수 있는데요. 입주민은 현관 입구에 설치된 신발 살균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중문으로 막힌 거실로 이동하기 전, 별도로 마련된 클린-케어룸을 통해 옷을 살균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앞으로도 친환경 시대 맞춤형 설계를 위해 노력할 SK건설의 행보를 기대합니다.

 
 

SK플래닛, 정확한 미세먼지 측정을 위한 노력

 

화성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기상태 통계 (https://air.rbinsight.co.kr/hwaseong)

 
SK플래닛은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화성시와 함께 고농도 미세먼지 모니터링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미세먼지 정보 제공을 위한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100개소를 설치했는데요. 특히 어린이집, 노인시설 등 취약계층 이용시설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에 측정기를 설치하여 시민 생활권의 미세먼지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 화성시청 페이스북

 
간이 측정기 확대 설치로 인해 시민에게 실시간 미세먼지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데이터 기반의 공기질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역별 오염원이 무엇인지 감시하고 대응책을 빠르게 마련할 수 있는데요. 이런 SK플래닛의 활동을 통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게,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반가운 봄이지만 미세먼지로 인한 걱정이 많은데요. 온전히 봄을 반갑게 맞이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기업의 행동이 중요한 때입니다. SK는 지속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사업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이를 통한 ESG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SK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