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담긴 핸드메이드 천연비누 만들기

 
 

지난 행복발견 1편에서는 예쁜 디자인과 좋은 성분을 가진 천연비누를 만들며 행복을 느끼는 가딘베르크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2편에서는 가딘베르크 님께서 비누를 만드는 과정을 알려드린다고 하는데요. 천연비누를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비누를 만들 때 필요한 재료들

 

 

비누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도구와 원료가 필요하다. 취향에 따라 필요없는 재료도 있겠으나, 베이스 오일, 정제수, 가성소다는 꼭 필요하다. 우리가 먹는 올리브 오일이나 해바라기 오일 등도 베이스 오일로 사용할 수 있다. 화학약품인 가성소다는 지정된 판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취급 시 주의가 따른다. 물은 깨끗한 정제수를 약국에서 구입해 사용한다.

 

더 예쁘고 향기로운 비누를 만들고 싶다면 취향에 맞는 향료나 천연분말, 또는 색소 등을 자유롭게 준비한다.

 

저울, 온도계, 비커, 블렌더, 몰드, 주걱 등의 기본 도구들은 필수로 갖추어야 한다. 또 무엇보다 장갑, 마스크, 보안경 등 안전장비를 갖추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비누를 만드는 것이 좋다.

 
 
 

기초적인 단호박 보습비누 만들기

 

 
 
 

응용작 골드문 비누 만들기

 

기본적인 비누 만들기에 성공했다면 다음 단계에 도전해보자.

 

 
 
 

핸드메이드 비누 제작 시 주의사항

 

 

지금까지 핸드메이드 비누 제작에 필요한 재료와 과정을 알아보았다. 비누를 만들 때 아래의 주의사항을 참고한다면 더 예쁜 비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 안전장비를 모두 갖추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업하며, 작업 시 재료가 피부나 눈에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2. 비누액은 온도가 떨어지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안정적인 비누화 반응이 일어난다.
3. 커팅한 비누는 4주 정도 건조시켜야 무르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4. 핸드메이드 비누는 천연의 원료를 사용하여 만들기에 자극이 없고 순하다. 하지만 공산품 비누에 비해 무를 수 있으니 반드시 비누 홀더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지금까지 천연 성분을 이용해 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핸드메이드 비누 만드는 과정을 함께 했다. 최근 손 씻기의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작년 겨울에는 감기 환자가 줄어들었다는 기사를 보았다. 손을 자주 씻는 집이나 회사에 내가 만든 비누를 두거나, 외출 시 휴대할 수 있는 작은 비누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손을 씻을 때마다 피어오르는 좋은 향기와 예쁜 모양을 보면 저절로 행복해질 것이다.

 
 

달을 품은 천연비누라니, 무척 놀라운데요. 이 밖에도 마블이나 나무를 그린 비누, 과일 모양과 초콜릿 모양의 비누 등, 천연비누의 세계는 무궁무진합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비누에 행복을 담는다면, 우리는 어제보다 조금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

 
 

● 가딘베르크 님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