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자에게 맞춤식단을 통해
먹는 즐거움을 되찾아주는 ‘닥터키친’


 
 

조선 최고의 의학서 동의보감에는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이론이 자주 언급되는데요. 이는 ‘약과 음식은 그 근원이 같다’는 뜻으로,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입니다. 식단 관리가 필요한 이들에게 먹는 기쁨을 선사하는 사회적기업, 닥터키친(Dr.Kitchen)을 소개합니다.

 
 
 

몸에 좋은 음식이 입에도 달다?

 

2015년 7월 설립된 닥터키친은 식이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는 식이요법 전문 연구기업입니다. 닥터키친의 박재연 대표는 식사할 때마다 갖가지 제약 조건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당뇨 환자들에게 ‘맛있게 먹을 권리’를 되찾아 주고 싶다는 마음에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하는데요.

 

닥터키친 박재연 대표 사진출처: 닥터키친

 

“예로부터 ‘몸에 좋은 음식은 입에 쓰다’는 말이 있죠. 그런데 그 쓰디쓴 음식을 반드시, 평생 챙겨 먹어야만 한다면 얼마나 괴로울까요? 당뇨로 고생하시는 외삼촌을 모시고 외식을 하려다 보니 맛있고 건강한 당뇨식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어요. 그래서 생각했죠. ‘몸에 좋고 입에도 단 음식을 만들어보자’고 말이에요.”

 
 
 

내 몸에 딱 맞는 식이요법 큐레이팅 서비스

 

국내 최초로 당뇨 환자 맞춤 식단 연구에 뛰어든 박재연 대표. 맛과 영양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5성급 호텔 출신 셰프, 당뇨병 전문가들과 함께 레시피 개발에 매진했다고 하는데요. 그렇게 탄생한 1000여 개의 레시피는 주요 대학병원의 임상시험에서 건강 개선 효과를 인정받으며 의료 현장에 신선한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생각해 나트륨과 당류를 줄인 ‘빼당빼당 밀키트’ 사진출처: 닥터키친

 

“레시피를 개발하는 데 있어 지속적인 실천 가능성에 특히 집중했어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접할 수 있어야 꾸준히 먹을 수 있을 테니까요. 최근 즉석밥, 냉동 도시락 등 가공식부터 반조리 밀키트나 즉석 델리 제품에 이르기까지 제품군을 확대하고 온·오프라인 판로를 개척해나가려는 노력 또한 같은 이유랍니다.”
 

고려대학교 유방암 환우회에서 환자들이 신메뉴를 시식하고 있다. 사진출처: 닥터키친

 

닥터키친은 앞으로 당뇨뿐만 아니라 암, 고혈압, 콩팥병 등 엄격한 식단 관리를 요하는 여러 질환자를 대상으로 사업 영역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에는 다이어트, 비건, 키토제닉, 임신성 당뇨를 앓는 임산부, 산후조리 여성, 갱년기 여성, 수험생 식단 등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식사 관리 서비스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 일’에 ‘내일’의 가치를 더하는 방법

 

“닥터키친의 사업은 단순한 식음료 판매를 넘어 그 이상의 공익적인 가치를 가진다”라고 말하는 박재연 대표. 질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차원의 헬스케어 서비스는 일정 부분 국가나 공공단체의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만큼, 사업의 영향력과 책임의 무게에 대해 늘 고민해왔다는데요.

 

공익실현을 위한 건강친화환경 조성 협력식에 참석한 닥터키친 강임규 전무(오른쪽 두 번째) 사진출처: 닥터키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중소기업 내 비만 및 만성질환 위험군 대상 건강 도시락 지원 사업’, ‘공익실현을 위한 건강친화환경 조성 협력’ 등 국민 건강 형평성과 보건 서비스 향상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것 또한 이 때문입니다.
 
“우리가 개발한 메뉴가 만성질환자와 그 가족은 물론, 나아가 맞춤 식단을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의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어깨가 무거워집니다. 그렇기에 단순히 영리를 추구하는 ‘일’을 하기보다 매사에 건강한 ‘내일’을 만들어나간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려 합니다.”

 

11번가 SOVAC마켓에 입점되어 있는 닥터키친

 

(왼) 단백질 과자점 단백질 휘낭시에 7종 (오) 입점 예정인 대체육 선물세트

 

닥터키친은 온라인쇼핑몰 11번가 내에 마련된 ‘소백(SOVAC, Social Value Connect) 마켓’에도 입점해 있습니다. 소백 마켓은 SK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기업 가치 플랫폼으로, 착한 쇼핑을 지향하는 사회적기업 상품 전문관인데요. 이곳에서 닥터키친은 고기와 유사한 맛을 구현한 대체육 선물세트, 단백질 간식 등을 판매하며 일반 소비자의 건강관리로까지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SOVAC 마켓에서는 현재 닥터키친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기업의 참여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요. 사회적기업에는 판로 확대의 장이 될, 소비자에게는 양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다채로운 이벤트와 착한 소비에 동참하시어 몸도 마음도 건강한 7월 보내시길 바랍니다.

 
 
 
● 닥터키친 홈페이지 바로가기 ▶ Click!
● 11번가 SOVAC 마켓 바로가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