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함께 실천해요! SK의 친환경 캠페인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ESG 경영에 앞장서고 있는 SK! SK는 누구나 쉽게 환경 문제를 인식하고, ESG 실천에 즐겁게 동참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진행된 SK의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소개합니다.

 

 

 

폐플라스틱의 재탄생을 꿈꾸다

 

SK이노베이션과 SK종합화학은지난 7~8월, 2회차에 걸쳐 한국도로공사, (사)한국고속도로휴게시설협회 등과 함께 전국 199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휴(休)-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휴(休)-사이클은 전국 고속도로 ‘휴(休)’게소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을 업사이클해 플라스틱 제품으로 만들어 자원 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친환경 캠페인인데요. 폐 페트병의 라벨을 뜯거나 폐 페트를 압축해 분리 배출하는 장면을 촬영해 개인 SNS에 게시하는 ‘투명페트 라벨떼기 인증샷’으로 많은 이들의 참여를 이끌어냈습니다.

 

출처: SK이노베이션 뉴스룸

 

이렇게 휴-사이클 캠페인으로 모인 폐플라스틱은 업사이클링을 통해 캠핑박스, 우산, 가방 등 다양한 제품으로 탄생했는데요. 완성된 업사이클 제품들은 취약계층에게 전달되어 ESG의 실천 범위를 사회적 가치까지 확대하는 데 힘을 보탠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지구를 만들기 위해 내딛는 한 발짝

 

SK이노베이션은 폐플라스틱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ESG 활동으로 전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폐플라스틱 수거 봉사활동 ‘산해진미 플로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산해진미’라는 이름에는 폐플라스틱으로부터 ‘산(山)과 바다(海) 지켜 참(眞) 아름다운(美) 지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았습니다.

 

출처: SK이노베이션 뉴스룸

 

산해진미 플로깅은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개념을 넘어 사회적가치(Social Value, SV) 창출로 이어지는 활동입니다. 수거한 폐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활용, 친환경 사회적기업을 통해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해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 등 취약계층에 기부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 인근 주민들도 동참하는 등 SK구성원을 넘어 다양한 참여자들이 함께하는 활동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일상 속 친환경 실천으로 퍼져 나가는 선한 영향력

 

SK에코플랜트는 지난 6월,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생활 속 작은 실천들이 모여 지구를 살린다’는 취지를 담은 친환경 실천 캠페인, ‘에코피플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에코피플 프로젝트는 일상 속 친환경을 실천한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는 캠페인인데요.

 

에코피플 프로젝트 우승자 상금 전달식 / 사진제공: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는 에코피플 프로젝트 참가자들 중 구성원 투표와 조회수를 통해 우승자를 선정, 시상식도 함께 진행했습니다. 첫 우승작은 소방재난본부의 소방관이 업로드한 ‘소방관도 에코피플’ 영상인데요. 영상 속에는 소방관들의 유쾌한 웃음소리와 함께 출근길 대중교통과 계단 이용하기, 사무실 내 대기전력 차단하기, 텀블러 이용하기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한 모습이 담겼습니다.

 

● SK에코플랜트 에코피플 프로젝트 시상식 영상 확인하기 CLICK!

 

SK 에코플랜트는 앞으로도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리퍼브 제품으로 실천하는 친환경 가치소비

 

쇼핑을 즐기시는 분들은 ‘리퍼브 제품’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시죠? 리퍼브 제품(Refurbished Product)은 고객의 단순 변심으로 반품된 제품이나 전시 제품을 분해, 세척, 부품 교환, 제품 테스트 등 철저한 재생산 과정을 거쳐 할인가로 재판매하는 제품입니다. 기업은 사회적 비용과 자원 낭비를 줄일 수 있고,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구매하고 가치소비에도 동참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SK매직 ‘리프레시(RE:FRESH) 캠페인’ 시즌1(좌), 시즌2(우) / 출처: SK매직 뉴스룸

 

SK매직은 이러한 리퍼브 제품 판매 장려를 위해 ‘리프레시(RE:FRESH)’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문을 연 리프레시 캠페인은 리퍼브 제품 구매 고객에게 친환경 굿즈를 증정하고 판매 수익금을 환경단체에 기부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요. 지난 3월부터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아프리카 지역 아동들에게 깨끗한 식수를 지원하는 리프레시 캠페인 시즌 2를 펼쳤습니다. SK매직 ‘리프레쉬존’의 리퍼브 제품 렌탈 계약 건 당 3만원씩 굿네이버스의 ‘굿워터 프로젝트’에 후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SK매직은 올클린 공기청정기를 시작으로 친환경 플라스틱(PCR-ABS)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친환경 제품 개발 및 확대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SK의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을 살펴보았는데요. 친환경 캠페인의 취지에 공감해주신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기에 더욱 풍성한 캠페인을 완성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SK의 친환경 캠페인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