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의 착한 아이디어가 좋은 사업으로 성장하기까지는 기업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SOVAC IR Room’은 이들의 작지만 혁신적인 사업 모델이 스케일업(Scale Up) 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인데요. 환경·비영리·헬스케어 분야의 사회적 기업가와 임팩트 투자자가 참여한 10월의 SOVAC IR Room을 소개합니다.
SOVAC IR Room 참여 기업
SOVAC IR Room 임팩트 투자자
1. 분리배출로 폐기물 시장에 새 바람을! With 이노버스
우리가 버리는 플라스틱은 원재료 별로 잘 선별하고 세척한 뒤, 압축·적재되어 적절한 곳에 공급되어야 비로소 새로운 자원으로 탈바꿈될 수 있습니다. 특히 PET(페트), PE(폴리에틸렌), PP(폴리프로필렌) 등 서로 다른 재질로 이뤄진 플라스틱은 섞여서 배출될 경우 재활용이 어려운데요. 이를 사람이 직접 골라내는 데에는 비용도 많이 소요되고, 오류 발생률도 높아집니다.
소셜벤처 이노버스는 국내 최초의 인공지능 분리배출기 ‘쓰샘’을 개발했습니다. 플라스틱 컵을 뚜껑과 분리해 넣으면 자동으로 재활용 가능한 재질의 플라스틱 컵과 그렇지 않은 컵을 분리해 버려줍니다. 이를 통해 연간 33억 개의 플라스틱 컵이 재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투자자 Said…
투자자들 모두 이노버스의 기술과 문제의식에는 긍정적인 평가를 보냈습니다. 다만 IR에 최적화된 발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남겼는데요. 좋은 기술과 아이템을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면 더욱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2. 비영리 법인의 영리화가 가능할까요? With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가게는 물품기부를 통해 나눔의 가치를 전파하는 비영리법인으로, 수혜 기관에 각종 기부 물품을 전달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기부 물품을 전달하고 있지만, 실제 수혜기관에게 필요한 수량과 맞지 않거나 유통기한이 임박한 채로 대량 기부되는 등 비효율적으로 사업이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기부처에서는 수혜기관 물색 및 지원에 많은 에너지와 비용을 소모해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고충을 덜고자 아름다운가게는 지난 5월, 수혜자와 기부자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서로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투자자 Said…
세 분의 투자자 모두 비영리법인인 ‘기부’라는 특성을 가진 아름다운가게가 어떤 사업모델을 가지고 투자자나 심사기관을 설득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조언을 남겨 주셨습니다.
3. 정신과 질환의 치료 장벽을 낮추고 싶습니다. With 비웨이브
지난 5년간 국내 우울증 환자의 수가 약 30% 증가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우울감을 느낀다고 토로한 이들도 전 세계 인구의 약 40%나 된다고 합니다. 내·외과와 달리 정신과는 전문의와의 대면진료나 설문지 등을 이용한 진단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오진 발생 등 많은 어려움이 있는데요.
비웨이브는 주요 정신과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뇌파 기반의 AI 진단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환자의 뇌파 정보를 병원 내 서버에서 분석하고, 결과값을 의사에게 전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기존의 종합 심리 검사 방식 대비 진단 정확도를 약 30% 향상시킬 수 있고, 진단 시간도 약 66% 단축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Said…
투자자들 모두 정신건강의학에 도움이 되는 기술의 필요성과 비웨이브의 소셜 미션에 공감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셨는데요. 다만 투자자들이 기술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곁들이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남겼습니다.
자연을 위한 자원 순환부터 개인의 행복을 위한 몸과 마음의 선순환까지, 우리 사회는 ‘순환’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회를 위해 꼭 필요한 순환기술들이 더욱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투자라는 소중한 자원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기업과 투자자는 물론 더 나아가 우리 사회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좋은 임팩트 투자’는 어떤 것일지 다시금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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