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 해결에 나선 ‘에코’ 소셜벤처들의 고민은?


 
 

2022년 1월 SOVAC IR Room에는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에그’* 에 참여한 기업들이 자리했습니다. 환경오염이라는 사회적 문제에 주목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인 소셜벤처들은 어떤 고민을 가지고 있으며, 임팩트 투자자들은 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어떤 조언을 해줬을까요? 친환경에 누구보다 진심인 친환경 소셜벤처들의 IR 현장을 만나봅니다.

 
*’에’스케이와 ‘그’린벤처가 함께 만든다는 의미를 지닌 ‘에그’는 SK이노베이션과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이 연합해 만든 ‘창업도약패키지 기반 대기업 협업 프로그램’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에그를 통해 친환경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들이 그린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SOVAC IR Room 참여 기업

 

 

SOVAC IR Room 임팩트 투자자

 

 
 
 

에코인에너지

 

“열분해 기술로 폐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유럽 플라스틱·고무 생산자 협회인 ‘유로맵’의 2020년 글로벌 폐플라스틱 발생 실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구 1인당 폐플라스틱 발생량은 세계 2위 수준인 67.4kg입니다. 폐플라스틱은 해양, 대기, 토양 등을 오염시키며 여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소셜벤처 에코인에너지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폐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CR(Chemical Recycle, 화학적 재활용) 기술인 ‘열분해유화기술’에 주목했는데요. 열분해유화기술은 폐비닐·폐플라스틱 등을 가열해 열분해유를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열분해유는 공장 보일러, 버너, 정유 및 석유화학 공정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코인에너지는 폐플라스틱 열분해 설비를 소형화하고 이동형으로 제작해 어디서든 열분해유를 만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빛컴퍼니

 

“노후 자동차를 전기차로 개조해 전기차 보급률 증가에 기여하겠습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최근 가속화되는 환경오염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로 인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세계는 전기차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부 대체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전기차의 초기 구매 비용이 높다는 점도 전기차로의 전환을 더디게 하는 큰 요인인데요.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전기차를 생산하고 기존 자동차를 폐차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 튜닝 업계에서 10년간 경력을 쌓은 박정민 대표는 기존의 자동차를 폐차하지 않고 전기차로 개조해 전기차 보급률을 빠르게 증가시키는 방법에 주목하고 이빛컴퍼니를 설립했습니다. 이빛컴퍼니는 합리적인 금액으로 기존 내연기관 물류 차량을 전기 트럭으로 개조해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차세대 전기차 회사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에코라이프패키징

 

“100% 재활용 가능한 택배 상자로 친환경 물류의 미래를 제시하겠습니다”

 
택배 물품을 상자에 넣고 포장하는 데 쓴 플라스틱이 쓰레기로 버려져 심각한 문제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기존의 택배 상자는 겉면에 붙인 테이프, 충격 완화를 위한 에어캡, 완충재, 스티로폼 등 다양한 플라스틱 포장재가 함께 배출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택배 포장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테이프 소음’이 발생해 작업자들이 고충을 겪는 것도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택배업에 종사하던 황금찬 대표는 착한 택배 상자 ‘날개박스’를 고안해냈습니다.
 
날개박스는 테이프나 완충재 없이도 안전하게 제품을 배송할 수 있고, 포장 작업자들의 작업 효율을 높여주는 친환경적인 택배 상자입니다. 종이와 친환경 접착제만을 사용한 날개박스는 한진택배, 배달의민족, 록시땅 등 기업에서도 사용 중이며, 이 밖에도 에코라이프패키징의 고민에 공감한 많은 기업이 날개박스를 찾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환경 문제에 진심인 소셜벤처 세 곳을 만나보았는데요. 사업에 대해 현실적인 고민과 답변을 들을 수 있어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투자자라면, 어떤 기업에 임팩트 투자하실 것 같나요? 이번 SOVAC IR ROOM에 참여한 모든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 수 있도록 미디어SK가 응원합니다!
 
 
 

● ‘SOVAC 홈페이지’ 바로 가기 ▶ Click!
● ‘SOVAC 유튜브’ 바로 가기 ▶ Click!

 
 
 
▼[IR Room] Ep.7 특별한 기술로 환경을 지키는 친환경 사회적 기업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