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하고, 보상하고, 즐겨요! 2022 사회성과인센티브 7th 어워드

 

SK는 지난 2015년부터 ‘사회성과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 이하 SPC)’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만든 사회적 가치를 화폐 단위로 측정하고,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회성과를 창출하는 선순환을 만들고 있죠. 또 참여기업들에게 더 큰 동기를 부여하고자 매년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를 진행하는데요, 올해도 5월 20일부터 27일까지 유튜브를 통해 ‘2022 사회성과인센티브 7th 어워드’를 개최하여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습니다.

 

한편, 5월 23일에는 SK그룹이 2021년 한 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 화폐화 측정 성과가 발표 되었습니다. 서로의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하는 등 의미 있는 시간들로 채워졌던 현장을 미디어SK도 함께 만나보겠습니다.

 

 

 

362개 기업과 함께 튼튼하게 성장해온 SPC

 

SPC(Social Progress Credit)는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에 비례하여 지급되는 거래 가능한 유가증권입니다. 최태원 회장이 지난2013년 다보스포럼에서 처음 제안한 개념이죠. SK는 SPC를 제도화하기 위해 2015년부터 한국에서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PC 프로젝트는 2015년 44개 기업들과 첫 발걸음을 내디딘 이후, 지난해 38개 기업이 SPC 7기로 합류하면서 지금은 총 362개 기업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번 2022 사회성과인센티브 7th 어워드(이하 SPC 어워드)에서는 과거 론칭 시점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SK와 SPC 참여 기업들이 함께 일궈온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PC 어워드를 찾은 특별한 손님, 최태원 회장의 축하 메시지

 

 

SPC 어워드를 축하하며, 최태원 회장이 영상을 통해 반가운 인사를 전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코로나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고용을 유지하고, 사회적 약자들과 공감하며 사회 안전망 역할을 수행해온 참여기업들을 격려했습니다.

 

 

 

더 큰 사회적 가치를 위한 뜨거운 안녕, SPC 2기 졸업 기업들의 랜선 만남

 

2021년 SPC 탄생 6주년을 기념해 온라인 박물관 ‘SPC History Museum’이 개관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2015년 SPC 1기에 참여한 37개의 기업들이 졸업과 동시에 SPC History Museum 명예의 전당에 등재됐는데요. 뒤이어 2016년 선발된 45개의 SPC 2기 참여기업들이 뜻깊은 졸업을 맞이하며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지난 5년간 SPC 2기 참여 기업들이 창출해낸 매출 총액은 2,669억, 사회성과 총액은 무려 397억에 달합니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바쁘게 달려왔던 2기 기업들이 랜선으로 만나 서로를 격려하고, 시원섭섭한 졸업소감을 나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SPC가 만들어내는 선순환은 단지 금전적인 인센티브뿐만이 아닙니다.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공통된 지향점을 가지고 있는 사회적 기업가들이 서로 조언과 도움을 구하며 건전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SPC를 이끄는 사회적가치연구원의 든든한 서포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2021년 YTN 라디오를 통해 SPC 참여기업의 홍보활동을 진행했고, 론칭 1주년을 맞이한 SOVAC IR ROOM을 통해 투자 연계 및 멘토링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뼘 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든 히어로들, 올해의 수상 기업을 소개합니다.

 

다음으로 SPC 어워드의 꽃인 올해의 수상 기업이 공개됐습니다. SPC 참여기업들은 지난 한해 동안 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고군분투했는데요. 이들 가운데 우수한 성과를 거둔 4곳의 기업이 최종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어서 나석권 사회적가치연구원장과 윤은주 MC는 수상 기업 대표들과 함께 SPC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는 ’SPC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새내기 참여 기업에게 노하우를 전해주는 멘토링 코너 ‘SPC 연결고리’ 등을 통해 유쾌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사랑한 소녀, 제니의 성장기 < It’s time to start – 달라진 미래 >

 

 

‘It’s time to start – 달라진 미래’라는 제목의 애니메이션도 공개 되었는데요. 불법이 만연한 노동 환경에서 좌절하던 주인공 ‘제니’가 시간을 돌릴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케이’를 만나 사회적 가치 측정의 중요성을 깨닫고, 점차 세상을 바꿔나가는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제니가 어떻게 촉망 받는 사회운동가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참여기업의 선한 영향력을 알리고, 우리 그룹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의 의미를 함께 나눌 수 있어 더욱 뜻깊었던 2022 사회성과인센티브 7th 어워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를 격려하고, 축하하며 어우러졌던 SPC 어워드의 진정한 주인공은 모든 참여 기업입니다.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생태계를 만들어갈 우리 그룹과 참여 기업들의 따뜻한 네트워킹이 오래도록 계속되기를 응원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