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SOVAC] 이원일 셰프와 함께! 대구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기

 

SK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Social Value 축제 ‘SOVAC(Social Value Connect)’이 코로나 여파로 위기에 처한 전통시장과 지역 소상공인에게 활력을 주기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했습니다. 특히 한식으로 유명한 이원일 셰프가 직접 출격하여 특별한 레시피들을 준비했다고 하는데요, 뜨거운 여름, 대구의 전통시장에 생기를 불어넣을 <대구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기: 이원일의 밀키트 대전>을 함께 살펴볼까요?

 

 

 

대구 전통시장의 대표 음식을 집에서 맛본다고요?

 

 

상인들에게는 온라인 시장의 진출 기회를, 고객에게는 대구 전통시장의 대표 음식을 집에서 맛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원일 셰프 군단이 나섰습니다. <대구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기: 이원일의 밀키트 대전>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활로를 개척하는 소비 활성화 프로그램인데요. 비대면으로 바뀌어 가는 외식 문화 등에 발맞춰 전통시장의 맛을 전국에 알릴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했습니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밀키트가 바로 그 솔루션이죠. SOVAC은 대구 전통시장의 손맛이 살아있는 음식을 집에서 직접 먹을 수 있게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대구 전통시장 살리기 프로젝트는 1차 서류 심사를 통해 사업 적합성과 상품 경쟁력, 온라인 상품화 가능성, 상인 참여 의지까지 총 4개의 분야를 심사하여 10팀을 선발하였습니다. 이후 현장에서 맛과 상품 구성, 경쟁력을 평가하여 최종 5팀을 선발했죠. 선발된 팀은 멘토단에게 전통시장 현장 점검과 요리 개별 지도를 통해 밀키트에 최적화된 레시피를 만들 수 있도록 코칭도 받았습니다. 대구 전통시장의 맛을 담은 밀키트는 온라인 판매 컨설팅까지 완료한 뒤 현장 시식회로 소비자들의 입맛까지 사로잡았다고 합니다.

 

 

 

대구 전통시장의 대표 음식을 소개합니다

 

 

대구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이원일 셰프와 함께 환경을 생각하는 에코 패키징 기업, 바인컴퍼니의 윤명섭 대표, 온라인 판매의 베테랑인 11번가 신선식품팀 권정웅 팀장도 컨설팅에 참여했는데요, 탄탄하게 구성된 멘토단의 코칭과 컨설팅으로 완성된 대구 전통시장 밀키트 참여팀을 만나보겠습니다!

 

 

동대구시장의 어봉골참기름은 즉석 저온 압착 참기름 전문점으로 참깨 본연의 고급스러운 맛을 살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 낮은 온도의 원적외선으로 볶아 건강한 참기름만을 판매하는데요, 참깨의 맛을 그대로 살린 동대구시장의 어봉골참기름은 샐러드나 문어숙회, 빵 등 어떤 음식과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멘토단은 어봉골참기름의 제조 과정과 정체성을 참기름 포장 용기 디자인에 반영하는 방향으로 경쟁력을 살렸습니다.

 

 

‘곰탕으로 2등은 하기 싫다’는 마음가짐으로 정성을 다해 만드는 삼백 한우 소머리 국밥은 진하고 담백한 육수의 맛으로 유명합니다. 신선한 재료를 가득 넣어 4~5시간 동안 3번을 고아 만들었기 때문에 그 육수에 특별함이 숨어있죠. 그 점을 눈여겨 본 멘토단은 좋은 재료와 정직한 제조 과정을 강조하는 차별화 전략을 추천했습니다.

 

 

자인방앗간은 1985년부터 40년이 넘게 방앗간을 운영하면서 그 노하우가 담긴 떡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중 영양떡 약밥은 100% 국내산 순 찹쌀로 만들어 2030 고객들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죠. 이 약밥을 더 많은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멘토단은 타겟별 접근을 제안했는데요, 타겟의 연령대에 따라 전달하는 메시지를 이원화하는 방법으로 중장년층과 청년층, 모두 잡을 수 있는 전략을 강조했습니다.

 

 

성서와룡시장의 와룡총각은 능이버섯 떡갈비를 대구 전통시장의 맛으로 내세웠습니다. 특히 몸에 좋은 20가지의 재료로 소스의 깊은 맛을 만들어 건강과 맛, 모두 우수한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와룡총각은 밀키트 대전에 참여하기 전부터 이미 밀키트 시제품을 준비할 정도로 열정적이었는데요, 소분 포장 등을 통해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하며, 능이버섯 떡갈비의 장점을 최대화하는 멘토단의 코칭이 반영된 떡갈비 밀키트는 기존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대구의 산격종합시장에서는 생산자가 수확한 농산물을 직접 공급하는 상설직매장 ‘상생장터’를 운영합니다. 여기서 경상북도 23개의 시·군이 자랑하는 농수산물을 모두 만날 수 있죠. 바비큐 캠핑꾸러미는 우수한 품질의 재료를 한 곳에 모아 캠핑에서 즐길 수 있는 바비큐 재료를 밀키트로 구성했습니다. 이에 대해 멘토단은 다양한 레시피 개발과 꾸러미 재료를 활용한 레시피 카드를 제안했습니다.

 

 

 

다섯 팀 제품을 활용한 고영양 레시피

 

 

 

 

 

 

그렇다면 대구 전통시장의 맛을 가득 담은 다섯 팀의 밀키트를 특별한 레시피로 만나볼까요?

 

이번 SOVAC 은 대구 전통시장이 온라인과 만나 더 많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그 방법과 방향을 제안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K가 전통시장과 지역소상공인을 위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 셈인데요, 지역소상공인들의 지속가능한 판로를 구축하고 꾸준히 발전할 수 있도록 SK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겠습니다.
대구 전통시장의 온라인 진출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SOVAC 홈페이지’ 바로가기 ▶ Click!
● ‘SOVAC 유튜브’ 바로가기 ▶ Click!

 

 

▼ [Monthly SOVAC] 대구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기: 이원일의 밀키트 대전)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