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SOVAC IR Room 중간 결산

 

우리 그룹이 운영하는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플랫폼 ‘SOVAC(Social Value Connect)’은 매월 사회적기업·소셜벤처가 임팩트 투자자와 만나는 IR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OVAC IR Room 시즌 2는 8월을 맞아 중간 결산 시간을 마련하였는데요, 임팩트 비즈니스 전문가 도현명 대표와 EO스튜디오의 김태용 대표가 함께 지금까지의 내용을 종합해본 IR Room 시즌 2 중간 결산! 최근 임팩트 비즈니스 이슈와 주요 쟁점을 정리해보고, 시즌 2에 출연했던 기업들의 솔직 후기를 들어봅니다.

 

 

키워드로 본 임팩트 비즈니스 생태계

 

 

 

임팩트 투자의 전문가들이 말하는 SOVAC IR ROOM 시즌 2의 주요 키워드로 임팩트 비즈니스 생태계를 한눈에 알아볼까요?

 

 

성공한 임팩트 스타트업의 공통점은 서비스 자체에 #사회적가치를 가지고 있다.”

 

임팩트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임팩트’가 비즈니스 경쟁력으로 잘 연결돼야 합니다. 사회적가치 따로, 비즈니스의 자본 따로 추구하게 되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어렵죠. 그렇기 때문에 상품을 판매하면 사회적가치를 저절로 추구하게 되는 비즈니스 구조가 바람직합니다. 특히 그 사회적가치가 시장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가치여야 한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대다수의 임팩트 스타트업은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소비를 강조한다.”

 

MZ세대는 기부의 방식을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에서 사회적가치가 있는 것에 소비하는 것’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트렌드가 ‘사회적가치가 있으면 소비는 따라온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기본적인 상품성과 더불어 사회적가치가 브랜드의 선택 요소로 존재할 때, 사람들은 그 상품을 선택하고 지속해서 구매할 것이라는 점을 주요 포인트로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투자자에게 비즈니스 설명 시 #해외 사례를 이용하면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임팩트 투자자에게 우리의 비즈니스가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 것이고 어떤 형태가 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유사한 사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한 사례를 참고하는 것인데요, 최종적으로 어떻게 서비스될 지 자연스럽게 그려지면 임팩트 투자자와 비즈니스에 대해 조정할 부분도 빠르게 피드백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자의 쉬운 이해와 빠른 피드백을 위해, 비즈니스를 설명할 때 해외 사례를 활용하면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확률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도시재생 분야의 임팩트 비즈니스는 지역성, 즉 지역의 역량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

 

도시재생 사업은 서울처럼 수요가 충분히 있는 지역의 도시재생과 해남, 목포처럼 수요가 거의 없는 지역의 도시재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요가 높은 지역은 이미 기업가치 평가가 높아서 엑셀러레이터*의 진입이 어렵죠. 반면, 수요가 적은 지역은 장기 투자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투자를 받기 쉽지 않지만 투자 유치에 성공한다면 사회적가치는 훨씬 큽니다. 특히 지역성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주민 참여가 적극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도시재생 사업을 고민하고 있다면 지역의 역량을 필수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엑셀러레이터: 초기 창업 기업에 투자하고 멘토링 교육, 네트워킹 등의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사나 조직

 

 

친환경 제품 스타트업이 부가 가치 창출을 위해 고려하는 #탄소배출권의 현실은?”

 

친환경 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많은 스타트업이 탄소배출권을 미래의 수익 모델로 고려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부가 관리하는 탄소배출권 국내 시장은 아직 활성화 되어 있지 않은데요, 지금 상태에서 탄소배출권을 거래하려면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의 규제에 의해 유럽거래소를 통해야 합니다. 즉, 국내 탄소배출권 타겟은 아직 비현실적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탄소배출권을 거래하려면 대기업 중 탄소배출권을 확보해야 하는 조직과 사업을 함께 수행하는 방식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 시장의 투자는 #2X2 매트릭스 등으로 타깃 단위를 더 자세하게 분석해야 한다.”

 

특정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는 구체적으로 그 타겟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니어 시장은 특히 더 그렇죠. 이때 2개의 축을 이용한 2X2 매트릭스 분석 도구가 유용한데요, 시니어 타겟의 경우에는 ‘자산’과 ‘건강’을 축으로 집단을 더 잘게 쪼개어 볼 수 있습니다. 자산도 있고 건강한 시니어 집단은 활발한 소비가 가능한 특성을 중심으로 이해해야 하고, 자산은 있지만 건강하지 못한 시니어 집단은 요양병원 등 민간 서비스를 다양하게 이용하는 집단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산과 건강 모두 낮은 집단은 정부의 복지 체계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 집단입니다. 이렇게 타겟을 세분화하여 접근하면 어떻게 소구할 수 있을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12개 기업과 성장을 위한 고민을 함께한 시간들

 

SOVAC IR Room 시즌2는 2022년 2월부터 7월까지 6회 진행, 총 12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참여기업들은 SOVAC IR Room에서 받은 피드백이 경영의 방향을 잡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출연한 것만으로도 성장을 위한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밝혔는데요, 시즌2 참여기업 대표가 전해온 생생한 영상 후기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저희는 지속가능성의 범위, 그리고 성장 모델을 위한 촘촘한 전략에 대해 피드백을 받았었습니다. 이후 고객을 중심으로 어떻게 성장해야 할지에 대한 방법 모색에 집중했고,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창업자분이 SOVAC IR Room을 통해 좋은 조언을 얻고, 성장하는 계기로 삼으셨으면 좋겠습니다.“

 

 

 

“SOVAC IR Room과 EO 채널에 저희 콘텐츠가 게재되면서 많은 분이 피드백을 주시고, 그 기간 플리옥션에 가장 많은 가입자 수가 기록되면서 그 영향력에 많이 놀랐습니다. SOVAC IR Room에 참여했다는 것에 깊은 감사를 느끼며, 많은 대표님이 용기를 내어 도전해서 좋은 경험을 공유했으면 합니다.”

 

 

 

“SOVAC IR Room 출연 이후 많은 분께서 관심을 보여 주셨고, 지금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멘토링 피드백 덕에 효과적인 마케팅 방향에 대한 고민이 수월하게 풀렸습니다. 많은 기업가분이 SOVAC IR Room을 통해 더 좋은 기회를 얻기를 바랍니다.”

 

 

 

“멘토링 당시 브랜드 이미지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피드백을 받으면서 우리의 이야기를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훨씬 수월하고 시기적절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저희처럼 많은 분들께서 SOVAC을 통해 좋은 기회를 얻으셨으면 합니다.”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가 임팩트 투자자를 만나 의견을 나누고 피드백을 듣는 SOVAC IR ROOM!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기업들과 소셜벤처들이 앞길을 탄탄하게 걸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앞으로도 더 많은 스타트업의 길잡이가 되어줄 SOVAC IR Room 시즌2. 하반기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IR ROOM의 알짜 정보만 뽑은 스페셜 에피소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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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R Room] 시즌2 Special Episode|임팩트 투자 전문가와 함께하는 본격 해설 토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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