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의 확산과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논의하는 ‘SOVAC 2022’

 

2019년 5월, SK그룹 최태원 회장이 제안한 국내 첫 민간 사회적가치 축제 ‘SOVAC(Social Value Connect)’은 각 분야의 전문가와 사회적 기업, 시민이 한자리에 모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소통하는 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3년 동안 사회적가치에 대해 다양한 방면에서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국내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성장을 주도하고 발전을 이끌어 낸 SOVAC은 개최 첫 해부터 업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수많은 참석자들이 뜨겁게 호응하며 사회적가치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죠. 하지만 2020년부터 코로나19가 발발하며 아쉽게도 온라인 행사로 전환되었는데요,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2022년 9월 20일, 드디어 ‘SOVAC 2022’가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최대 사회적 가치 축제 SOVAC 2022

 

 

3년 동안 사회적가치에 대해 다양한 방면에서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국내 사회적기업 생태계의 성장을 주도하고 발전을 이끌어 낸 SOVAC(Social Value Connect)는 2019년 5월 첫 행사 때부터 업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수많은 참석자들이 뜨겁게 호응하며 사회적가치에 대한 우리 사회의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죠. 하지만 이후 코로나19가 이어지며 아쉽게도 온라인 행사로 전환되었는데요, 기나긴 팬데믹을 지나 2022년 9월 20일, 드디어 ‘SOVAC 2022’가 오프라인 행사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SOVAC 2022 참여하기

 

 

이번 SOVAC 2022에서는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 임팩트 투자 기관, 일반기업, 공공기관, 학계 등 100여 개의 SOVAC 파트너들이 참여를 약속했습니다. 사회적가치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생태계 확장을 위한 방법을 고심하여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든 것입니다.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열릴 SOVAC 2022는 사회적가치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는 5천 원 이상으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전액 결식 우려 아동 지원을 위해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행복얼라이언스)’에 기부될 예정입니다.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협력의 장

 

 

SOVAC 2022를 관통하는 주제는 ‘성장을 위한 연결(Connect for Growth)’입니다. 연대와 협력을 통한 개인과 조직의 성장,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진화, 코로나 이후 생존을 넘어 각 섹터 내, 섹터 간 연결을 통한 성장 등 사회적 기업 생태계의 지속가능 성장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과 지혜를 쌓은 전문가들이 직접 연설하고 강연 및 토의하면서 폭 넓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각 프로그램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SOVAC 2022의 개막과 함께할 키노트 연설에서는 사회적가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연사들이 연결을 통한 사회적가치 창출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전신 화상을 이겨내고 신작 ‘꽤 괜찮은 해피엔딩’을 출간한 이지선 작가와 청소년 환경교육을 13년째 지속하고 있는 비영리재단 ‘에코맘코리아’의 하지원 대표, 콘텐츠로 도시를 바꾸기 위해 로컬에 주목한 기업 ‘어반플레이’의 홍주석 대표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데요, 각 분야에서 저마다의 방식으로 사회적가치를 창출해온 그 경험을 담은 연설은 오프라인 참석자 이외에도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9개의 세션은 각각 다른 주제로 강연과, 네트워킹, 홍보·마켓이 섞여 참가자가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데요, 로컬, 사회적기업 생태계, 어린이 사회안전망, 넷제로, 오픈이노베이션 등 여러 주제 중 관심있는 강연을 고를 수 있습니다. 그 중 SOVAC 데모데이 프로그램은 스파크랩의 김호민 대표와 알리콘의 조민희 대표 등이 함께 하고 세바시 특집 강연회에서는 방송인 줄리안과 수퍼빈 김정빈 대표 등이 함께하여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벤처의 여정과 우리 사회의 선한 영향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강연 프로그램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행사 참여 전 프로그램 일정을 미리 확인하면 듣고 싶은 프로그램을 놓치지 않을 수 있겠죠?

 

 

 

실질적인 도움을 위한 네트워킹 프로그램 강화

 

 

이번 SOVAC에서는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사회적기업이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강화한 것입니다. 강연이 이루어지는 홀 반대편에서는 사회적 기업가와 임팩트 투자자, 대기업 실무자와 중간지원조직 등이 한자리에 모여 투자 및 사업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고 1:1 상담도 진행하는데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다양한 참석자들이 한발짝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임팩트스퀘어, MYSC, 소풍벤처스 등을 포함한 국내 유수의 임팩트 투자자들과 법무법인 등이 SOVAC 2022에서 투자유치 및 경영·IT·법률 서비스 등에 대해 상담을 진행하고 다양한 사회적기업들은 소규모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올해부터 SOVAC 오프라인 행사는 유료로 진행됩니다. 이 또한 SOVAC 행사의 의미를 사회에 전하기 위한 고민을 담은 것인데요, 참석자가 선택한 5천원 이상의 참가비는 전액 결식우려아동 지원을 위해 ‘행복도시락 사회적협동조합(행복얼라이언스)에 기부 되면서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것만으로 사회적가치 창출에도 참가할 수 있도록 그 연결고리를 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대한 친환경적인 요소를 반영해 제로 웨이스트를 추구하는 행사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이번 SOVAC 2022는 SOVAC이 시작된 그 의미, 연대와 협력에 대해 초점을 맞춰 사회적기업 생태계가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사람들이 더 깊게 논의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함께 느끼고 토의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위해 SOVAC 2022가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SOVAC 2022 참여신청하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