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자가 낚시야? 진짜야? 특정 기업으로 속이거나 가짜 링크와 쿠폰을 보내는 등 스미싱/보이스피싱 수법이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어요. 일반인은 메시지가 진짜인지 아닌지를 쉽게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SK텔레콤이 불법 문자메시지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나섰습니다. 세계 최초로 정상 메시지에 안심 마크를 붙여주는 ‘안심 메시지’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안심 메시지, 어떤 서비스일까?
6월 19일부터 시작한 ‘안심 메시지’는 인증받은 기업이 안내∙공지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SK텔레콤이 문자 대화창 바로 옆 공간에 ‘안심 마크’를 보여줘, 고객이 믿을만한 메시지인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주는 서비스예요. ‘안심 메시지’는 제조사와 사용자가 마음대로 조작할 수 없습니다. 스미싱/보이스피싱 업체가 침범할 수 없는 공간인 문자 대화창 밖에 안심 마크를 노출해 위조 위험이 없고, 보안성도 뛰어나거든요.
스미싱(smishing) |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휴대폰 해킹 기법. 웹사이트 링크가 포함된 문자 메시지를 보내
휴대폰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하면 범죄자가 휴대폰을 통제할 수 있게 함.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 | 전화로 개인정보를 빼내 범죄에 사용. 사람들이 쉽게 믿는 기관으로 속이는
금융 사기가 대부분.
‘안심 메시지’를 적용하면, 업체가 발신번호를 조작하거나 기업으로 속이고 스미싱 URL을 포함한 메시지를 보내도 걱정 없어요. 안심 마크만 확인하면 메시지가 진짜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고객뿐 아니라 회사 차원에서도 안내 문자메시지를 불법 메시지로 오해받는 일을 줄이고, 회사를 사칭하는 불법 문자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어 기대하고 있답니다!
안심 메시지, 이렇게 사용하세요!
‘안심 메시지’는 요금∙캠페인 안내 등 SK텔레콤이 보내는 MMS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는데요. 앞으로는 고객을 보호한다는 서비스 취지에 맞게 금융/게임업체 등 기업의 신청을 받아 SK텔레콤을 통해 보내는 문자 메시지에 ‘안심 마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주의할 점 한 가지! ‘안심 마크’를 복제해 문자 대화창 안에 붙여 넣는 방식으로 도용할 수도 있는데요, URL을 포함한 문자는 반드시 문자 대화창 밖에 안심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SK텔레콤은 비슷한 마크로 불법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 이를 적발해 강력히 법적 대응할 계획입니다.
‘안심 마크’ 도용 주의 사례
‘안심 메시지’ 서비스는 스마트폰 5종에서 먼저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앞으로 출시하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은 물론 기존에 출시한 스마트폰까지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적용 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이에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단말기라면, 운영체제를 최신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만으로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이나 이용요금, 앱 다운로드나 별다른 설정이 필요 없으니 정말 편리하죠?
사용 가능 단말기 | 갤럭시S4, 갤럭시S3 LTE, 옵티머스G프로, 옵티머스LTE3, 베가 아이언
설정 방법 | 환경설정 > 휴대폰 정보 >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통신사 차원에서 스미싱 및 보이스피싱을 막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면 피해가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업계 대표 기업으로서 갈수록 지능화하는 통신범죄를 막기 위해 고객 보호책을 적극 마련할 것입니다.
– SK텔레콤 서성원 서비스혁신부문장
SK텔레콤은 지난 5월에 발표한 ‘고객과 사회와의 행복동행’ 활동의 하나로 ‘안심 메시지’ 서비스를 기획했는데요. 이번 ‘안심 메시지’ 개발은 SK텔레콤과 주요 휴대전화 제조사가 불법 메시지에서 고객을 보호해야 한다는 데에 공감하고, 서로 적극 도와 기술 개발을 이뤄낸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답니다. ^^ 고객 만족을 넘어 고객 보호에도 나서는 SK텔레콤의 행복동행을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