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중고차 구입을 위한 체크 포인트

 
지난해, 중고차 시장의 거래건수는 2015년에 기록한 366만 대를 뛰어넘으며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습니다. 중고차 거래가 점차 활발해지는 이유는 자동차의 품질 향상으로 중고차도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중고차 구입 시 꼭 알아둬야 할 체크 포인트들을 소개합니다.

중고차 매매단지에 방문하기 전 신뢰가는 모바일 앱,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매물 정보를 미리 확인하자

 
봄이 다가오면서 중고차 시장이 점점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는 ‘구매’는 비수기에, ‘판매’는 성수기에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시기를 이용하면 거래에 있어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죠. 지금부터 중고차를 잘 고르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짚어 보겠습니다.
 
 
 
 

1. 목적, 운행 지역, 예산에 맞는 차종과 모델을 고르자

 
먼저 차량 구매 이유, 탑승 인원, 운행 지역, 예산 등을 고려해 나에게 필요한 차종과 모델을 선택합니다. 요즘은 중고차 매매단지를 방문하기 전에 온라인 사이트나 모바일 앱 등으로 매물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허위 매물을 올리는 사이트도 많기 때문에 SK엔카 등 믿을 수 있는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에 찾아 매물을 꼼꼼히 비교해야 합니다.
 
 
 

2. 온라인 매물 선택 시, 필수 공개 사항을 확인하자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 매물을 살펴볼 때는 자동차 관리법상 인터넷 차량 광고시 필수로 공개하도록 지정한 사항들을 확인해야 합니다.
필수 공개 사항으로는 중고 자동차 성능·상태점검기록부, 자동차의 압류 및 저당에 관한 정보, 중고자동차 제시 신고번호, 자동차 매매업자와 매매사업조합의 상호ㆍ주소ㆍ전화번호, 매매사원의 사원증 번호 및 성명, 자동차 등록번호, 주요 제원 및 옵션 등이 해당되는데요.
 
일부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는 조합가입정보를 기재하지 않고 판매자 이름과 전화번호만 공개하는데, 믿을 수 있는 중고차 거래를 원한다면 조합정보를 공개하는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3. 차량의 과거를 확인하자

 
마음에 드는 중고차가 있다면 그 차의 이력을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www.carhistory.or.kr)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차 일반 사양 정보, 용도변경, 번호·소유자 변경, 전손처리·도난·침수 등 특수 사고이력, 보험사고이력 등을 알 수 있는데요. 단, 사고가 있었어도 보험처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 이력이 남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차량의 사고이력뿐 아니라 중고차 거래시 확인해야 할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

 
또한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통한 차량의 전반적인 상태도 확인해야 하는데요. 이것을 통해 연식, 최초등록일, 주행거리, 차량번호 등 기본 정보는 물론 판금 및 용접수리 여부, 엔진, 변속기, 제동, 조향 등 차량 내외부의 이상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4.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인터넷으로 차를 고를 때 한가지 명심할 점은 ‘싸고 좋은 차는 없다’는 것인데요. 특별한 이유 없이 동급 매물보다 시세가 많이 저렴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정상 시세 범위보다 저렴하게 올라온 차는 허위매물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일단 의심해보는 게 좋죠.
 
또한 동일한 차가 다른 가격으로 여러 대 존재한다면 차량 판매자에게 직접 연락해 확인해봐야 합니다. 차량등록증을 보내 달라고 요구한 뒤 차량이 실제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5. 실물 확인시, 모든 장치를 다 작동해보자

 
중고차를 실물로 확인할 때는 밝은 날, 평평한 실외가 좋습니다. 먼저 멀리서 차량의 자세가 바른지 확인한 다음 가까이 다가가 차량의 도색 이상이나 긁힌 부분은 없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차량 하단의 긁힘, 찌그러짐 등을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죠.

 
엔진룸 내부도 체크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 변속기 오일 등의 양이 적절한지, 누유된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 후 타이어의 마모한계선을 살펴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에 탑승하여 실내의 모든 장치를 가동하며 점검해 보세요.
 
적지 않은 금액에 거래되는 만큼 중고차 구입 시에는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요. 지금 소개해드린 포인트들을 놓치지 말고 꼼꼼하게 따져 안전하게 거래하기를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