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나라의 맥주를 쉽게 마실 수 있게 된 것은 이미 오래. 이제는 전국 각지에서 직접 수제 맥주를 제조하는 맥주 양조장, ‘브루어리’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엔, 브루어리를 찾아 술익는 마을로 여행을 떠나는 건 어떨까요?
서울의 믿음직한 브루어리,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출처: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공식 홈페이지
2016년 4월 성수동에 등장한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는 지금 가장 믿음직한 브루어리 중 하나입니다. 본디 공장 지대였던 성수동에 등장한 이 맥주 공장은 서울에서는 드물게도 양조장과 탭룸을 갖추고 있죠. 날 좋은 날 즐기기 좋은 야외 테라스석을 지나 안으로 들어서면 정면에 매달린 59개의 탭이 먼저 맥주 애호가들을 반깁니다. 300리터 크기에 달하는 발효조를 25개나 들여놓은 덕분에 다품종 소량생산한 신선한 맥주를 그때그때 맛볼 수 있는데요.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에는 강한 흑맥주들이 많습니다. ‘2017년 대한민국 주류대상’ 크래프트 맥주 부분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쇼킹 스타우트’ 역시 8.5도의 스타우트 맥주인데요. 맥주뿐 아니라 핫도그와 타파스 등 다채로운 메뉴도 즐겨보세요.
INFO.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1가 27-12
문의 02-465-5208
광주 1913 송정역시장의 핫플레이스, ‘밀밭양조장’
출처: 밀밭양조장 인스타그램 (@wheatfieldbrewing)
무려 103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지만, 광주 송정역시장은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사라질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러던 시장이 재탄생한 것은 2016년, 빛 바랬던 간판은 가게의 특징을 담은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비어있던 가게 터 17곳에 청년 상인들도 입주했죠.
이런 송정역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밀밭양조장’은 광주 지역 최초의 수제 맥주 브루어리인 ‘윗필드 브루잉 컴퍼니’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밀의 향과 맛을 제대로 살린 맥주를 만듭니다. 종류는 스트롱에일과 필스너, 바이젠, 둔켈 네 가지로, 이를 다 맛볼 수 있는 샘플러도 있는데요. 오래된 상가 건물을 개조한 독특한 분위기의 공간 속에서 맥주 마시는 재미를 놓치지 마세요.
INFO.
주소 광주 송정동 975-10
문의 062-233-3225
강릉에 대한 애정을 담뿍 담은 맥주, ‘버드나무 브루어리’
출처: 버드나무 브루어리 페이스북 (@Budnamu)
1926년 지어진 ‘강릉합동양조장’ 건물이 트렌디한 수제맥주 전문점 ‘버드나무 브루어리’로 탄생했습니다. 오래된 창고 특유의 높은 층고와 목재 골조, 그리고 낡은 창틀까지 그대로 살린 ‘버드나무 브루어리’는 쌀 함량이 40%에 달하는 쌀맥주를 선보이는 브루어리로 유명한데요.
지역적인 특성을 담은 메뉴도 독특합니다. 강릉의 옛 이름으로 ‘큰 바다’라는 의미를 가진 하슬라를 비롯 지명인 미노리, 즈므 등이 들어간 IPA 맥주와 메뉴를 만들고 있는데요. 송순을 넣어 만들어낸 맥주인 ‘파인시티 세종’도 인기가 좋죠. 안주로는 오징어 먹물과 치즈를 더한 ‘주문진 피자’, 통째로 튀긴 홍메기살을 감자튀김과 곁들여 먹는 ‘피쉬 앤 칩스’ 등 덴마크 출신의 셰프가 고안한 버드나무만의 메뉴를 추천합니다.
INFO.
주소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 1961
문의 033-920-9380
맥주의 성지 부산에서 주목하는 곳, ‘고릴라 브루잉’
출처: 고릴라 브루잉 컴퍼니 페이스북 (@gorillabrewingcompany)
부산이 맥주의 성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국에서 가장 인정 받는 맥주 평가 사이트인 ‘레이트비어(www.ratebeer.com)’에서 꼽은 한국 맥주 베스트 10중에서 와일드웨이브, 갈매기브루잉, 아키투브루잉 등 부산 광안리 일대의 브루어리들이 각 1, 2, 4위를 차지했을 정도죠. 이중 ‘고릴라 브루잉’은 한국 여자와 영국 남자가 만나 영국식 맥주를 선보이는 곳으로 최근에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곳입니다.
홉의 개성이 또렷한 미국식 수제맥주에 비해 영국식 맥주는 홉과 몰트의 균형감에 신경을 기울이는 점이 다른데요. 시크한 블랙 컬러로 칠한 외관, 디제잉 파티 등으로 부산의 트렌드세터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고릴라 브루잉은 광안리 해변과 한층 가까운 곳으로 이사했죠. 테이스팅룸과 양조장, 테라스가 있는 1층, 탭룸인 2층, 루프탑인 3층 등 다양한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INFO.
주소 부산시 수영구 광남로 125
문의 051-714-6258
제주 풍경 보며 마시는 백록 한잔, ‘맥파이 브루잉 컴퍼니’
출처: 맥파이 브루잉 컴퍼니 페이스북 (@magpiebrewing)
경리단길 등장과 동시에 ‘맥주 덕후’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던 두 곳. 맥파이와 더부스를 기억하시나요? 주말이면 앉을 자리도 없이 꽉 찼던 맥파이의 수제 맥주를 좀 더 느긋하게 즐기고 싶다면 이제 제주로 향하면 됩니다. 지난해 5월, 일산에서 제주로 양조장을 이전했는데요. 주말에만 여는 맥파이 브루어리에서는 사전 예약을 통해 브루어리 투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의 자연 풍경 속에 ‘툭’하고 등장한 검은색 건물의 한쪽 벽에는 맥파이의 상징인 까치를 그렸고, 한쪽 면은 아예 창으로 제작한 덕분에 탁 트인 분위기 속에서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벨지안 휘트 맥주인 ‘백록’이 한라산 백록담에서 이름을 가져왔다는 것도 짐작할 수 있겠죠?
INFO.
주소 제주도 제주시 동회천1길 23
문의 02-749-2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