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장학퀴즈」, ‘국내 최장수 TV 프로그램’ 인증

 
SK주식회사가 45년째 단독 후원하고 있는 ‘장학퀴즈’가 국내 최장수 TV 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기록 인증기관인 KRI한국기록원은 1973년 2월 18일부터 6월 현재까지 총 2,194회 방송을 이어 온 장학퀴즈를 「최장수 TV프로그램」으로 공식 인증했는데요.
 

1973년 첫 방영한 「장학퀴즈」

 
70년이 채 되지 않은 국내 TV 방송 역사를 감안할 때 장학퀴즈 45년 방송은 유례가 없는 대기록입니다. 출연 학생만 18,000여명에 이르며, 장학퀴즈 출신들은 학계, 재계, 법조계, 의료계, 언론계 등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해 오피니언 리더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데요. 시간이 거듭될수록 장학퀴즈는 우리나라 방송 역사를 새롭게 써나가고 있는 셈입니다.
 
장학퀴즈는 오랜 역사뿐만 아니라 인재로 성장할 청소년들에게 꿈을 심어준 시대적인 문화코드로서 의미 역시 큰데요. 자원빈국인 우리나라에서 사람이 유일한 희망이었던 70년대 초, 고(故) 최종현 회장은 ‘인재보국’(人才報國)의 기치 아래 장학퀴즈 후원을 과감히 결정했습니다. 방송 프로그램에 단독 후원자가 등장한 것도 장학퀴즈가 처음이었는데요.
 
방송 환경이 급변하고 학생들의 시청 행태도 달라지는 만큼 장학퀴즈도 지속적으로 변모해왔습니다. 학교의 명예를 건 개인 대결에서 최근에는 학교 대항전 및 동아리, 선후배 대결 등 더욱 많은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형식으로 변해왔는데요.
 

현재 EBS에서 방영 중인 「장학퀴즈, 학교에 가다」는 스튜디오를 벗어나 전국 각지의 고등학교를 직접 찾아가고 있다

 
현재 EBS에서 방송 중인 장학퀴즈(「장학퀴즈, 학교에 가다」)는 스튜디오를 벗어나 전국 각지의 고등학교를 직접 찾아가는 등 ‘현장’과 ‘참여’라는 트렌드를 반영해 더욱 젊어졌습니다. 특히, 산악인 엄홍길, 영어강사 오성식, 야구선수 서건창, 가수 이특, 셰프 최현석 씨 등 유명 동문 선배들이 후배들을 응원하고 따뜻한 조언을 해준다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SK주식회사는 국내뿐만 아니라 2000년부터 중국 청소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도 후원하고 있습니다. 중국 CCTV와 손잡고 전국형 퀴즈 대항전인 「SK극지소년강(极智少年强)」을 마련해 매주 일요일 중국 청소년들을 찾아가고 있는데요.
 
SK주식회사는 장학퀴즈는 단순한 TV 프로그램이 아닌 한국 현대사를 반영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재양성 대표 프로그램으로 진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