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을 지어드립니다, SK건설 김대식 사원

목수였던 할아버지께서 지으신 초등학교에서 뛰고 자란 소년은 건물이 누군가의 인생에 중요한 의미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품었습니다. 그렇게 꿈을 키운 소년은 SK건설에 입사해서 또 다른 누군가의 꿈이 자라날 공간을 만들고 있죠. 지금은 과천에서 현장을 배우고 있는 김대식 사원에게 건축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요?
 
 
SK건설 김대식 사원
 
 
 

재미가 없으면 시작도 하지 않았다

 
 
국내 한 건설사 인턴으로 근무 중인 김대식 사원

국내 한 건설사 인턴으로 근무 중인 김대식 사원

 
 
건설 일이 힘들다는 사실은 굳이 이 분야 종사자가 아니어도 다들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는 것과 공감하는 것은 다르죠. 건축공학을 전공했지만 현장 경험이 없던 김대식 사원은 졸업과 취업을 앞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내가 이 일을 평생 업으로 삼아도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과연 나에게 잘 맞을까?”
 
일단 경험부터 해보자고 생각한 김대식 사원은 바로 한 건설사에 인턴으로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3개월 동안 골조 작업을 담당하면서 현장 감독 및 작업 지시 등 지금과 비슷한 업무를 했는데요. 다행히 외향적인 성격에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성향과 잘 맞아서, 일이 힘들어도 인턴 활동은 즐겁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 인턴을 하지 않았다면 바쁘게 돌아가는 현장 업무에 빨리 적응하지 못 했을 것 같아요.”
 
인턴 생활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을 묻자 망설임 없이 출근시간이라고 답한 김대식 사원. 아침부터 빠르게 돌아가는 공사다 보니 새벽 6시까지는 현장에 나가야 일정에 차질 없이 일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회식이라도 있는 날은 다음날 새벽같이 출근하는 게 곤혹스러웠던 적이 종종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SK건설에 입사한 후에는 회식자리에서 술을 권하지 않고 직원들을 배려하는 사내문화도 잘 발달해 있어서 더욱 재미있게 일할 수 있다는 자랑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록밴드에서 배운 건축의 기본 ‘하모니’

 
 
지금도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록밴드 활동

지금도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록밴드 활동

 
 
힘든 건축일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자질이나 성향만큼 중요한 것이 하나 더 있는데요. 각자 맡은 업무가 조화를 이뤄서 하나의 결과물로 완성될 수 있도록 합심하는 자세입니다. 누구도 돋보이려 해서는 안 되지만, 자신이 맡은 역할에는 최선을 다해야 완벽한 하모니를 낼 수 있죠.
 
김대식 사원은 대학교 1학년 때부터 활동해온 록밴드가 건축기사로 일하며 현장의 하모니를 만드는 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연관성이 전혀 없어 보이는 건설과 록밴드지만, 닮은 점이 아주 많다고 하는데요. 보컬과 다양한 악기들이 하나의 하모니를 이뤄야만 최고의 무대를 완성할 수 있는 밴드처럼 건설 현장도 설계와 공무 등 각자 맡은 업무를 제대로 해내야 완벽한 건물을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이끌어주고, 균형을 맞추도록 조율하는 것이 바로 건축기사와 리더의 역할입니다.
 
 
 

우리 가족을 위한 최고의 아파트

 
이제 막 건설업에 뛰어든 신입사원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안하거나 계획을 수립하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설계가 현장에 잘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관리하면서 최고 품질의 아파트를 건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죠. 김대식 사원이 바라는 1순위 목표도 지금 맡은 현장을 잘 서포트해서 2020년 준공하는 아파트 중 최고의 아파트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남의 집을 짓는 게 아니라, 우리 가족이 살 집을 짓는다는 마음으로 아파트를 짓습니다.”
 
전 재산을 모아서 집을 사는 분들을 생각하며 새벽마다 ‘내 집을 짓는다’는 마음으로 현장에 나가는 김대식 사원. 건설의 기본은 현장에 있다는 생각으로 어느 한 부분도 소홀함이 없이, 더 많이 배우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의 열정은 오늘도 지치지 않습니다. 처음 맡은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기 위해 모든 열정을 쏟아붓고 있는 그의 열정처럼 멋지고 튼튼한 아파트가 준공될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