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혁신은 SUNNY의 한 걸음부터,
2019년 SUNNY들 ‘만반잘부’!

‘마침표는 끝이자 또 다른 시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처럼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이하 SUNNY)는 작년 한 해 열정적으로 활동한 14기 리더그룹의 수료식과, 올해 새롭게 이끌어갈 15기 리더그룹의 임명식을 함께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선후배 간 감동과 웃음이 가득했던 SUNNY의 수료식과 임명식 현장을 전해드립니다.
 
 
 

‘만반잘부!’ SUNNY 리더그룹 수료식&임명식

 
 
SK SUNNY 리더그룹 임명식 단체사진

2019년 15기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리더그룹

 
 
“만반잘부! 만나서 반갑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2003년, 청년 사회변화 인재양성을 위해 설립된 국내 최대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는 현재 한국 10개 지역, 중국 6개 지역에서 연간 4,500여 명이 활동 중인 대학생 프로그램입니다. SUNNY는 리더그룹과 자원봉사자 그룹이 팀을 이루어 활동하고 있는데요. 이중 리더그룹은 1년 단위로 SUNNY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지난 2월 20일, SK 서린빌딩 수펙스홀에서 열린 2019 리더그룹 임명식은 올해 SUNNY 활동의 분기점이라 할 수 있죠.
 
 
SK 써니 리더그룹 임명식 사진
 
 
이날 2019년 SUNNY 리더그룹 임명식에는 SK행복나눔재단 주요 관계자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행사는 지난 한 해 최선을 다해 활동한 14기 SUNNY 리더그룹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됐는데요. 지난 활동들을 돌아보며 저마다 당시를 떠올렸습니다. 저마다 웃고 울며 보람으로 꽉 채운 2018을 돌아본 뒤 진행된 수료식에서 14기 리더그룹 65명은 모두 자랑스러운 수료장을 받고 공식적인 활동을 마쳤습니다.
 
이어서 15기 68명의 SUNNY 리더그룹 임명식이 진행됐습니다. 이 자리에서 14기 리더그룹은 15기들에게 시작과 도전에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습니다. 덧붙여 SUNNY 14기는 선후배 네트워크인 ‘써니패밀리’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멘토링, 코칭 등으로 15기 활동을 지속 지원할 것을 약속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선후배 간의 친밀한 교류 덕분에 행사는 훈훈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SK SUNNY 리더그룹으로 새로이 선발된 15기들은 전국 10개 지역에서 활동하는 대학생 3,000명과 함께 연간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는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회적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확장됐다고 하는데요. 2019년 15기 SUNNY 리더그룹은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하게 될까요?
 
 
 

더 넓은 영역에서 활약하게 될 SUNNY의 변화

 
 
SK 써니 활동 스케치
 
 
SUNNY 리더그룹은 연간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올해는 작년 주목했던 3대 사회문제(아동∙노인∙장애인)에서 활동 분야를 넓힐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국내 10개 단위에서 활동하는 SUNNY는 보다 체계적으로 사회 변화를 기획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육성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SUNNY 리더그룹으로 선발된 15기 68명은 자신의 소속 지역 프로그램을 주도적으로 기획합니다. 현재 모집 중인 상반기 자원봉사단이 선발되고 팀이 완성되면 본격적으로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의 A to Z를 실행하죠. 작년 자원봉사와 사회혁신, 두 분야에서 활동했던 SUNNY는 올해부터 5대 사회상을 바탕으로 활동합니다. 자원봉사, 사회혁신 분야를 통합해 보다 효과적이고 종합적인 프로그램 15개를 운영할 계획인데요. 물론 이런 시도가 쉽지는 않겠지만 올해 SUNNY 활동자는 더욱 실질적이고 주도적인 사회혁신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UNNY가 주목하는 5대 사회문제

 
 
SK 써니가 선정한 5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토의
 
 
SUNNY는 5개 분야의 사회상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해결책을 강구하는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작년까지 아동∙노인∙장애인에 대한 3대 사회문제를 규정하고 사회혁신과 봉사를 펼쳐왔다면, 올해는 5대 사회상에 대한 사회혁신을 이루기 위한 활동이 주를 이룰 예정이죠
 
SUNNY가 올해 집중할 5대 사회상은 ‘소외/안전/교육/환경/청년’과 주제로 구성돼 있습니다. 우선 노인 소외 문제, 장애인 차별, 혐오문화 확산 방지 등 ‘소외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활동합니다. 또한, 전인교육, 진로교육, 도농 간 교육격차 해소 등 ‘교육이 다양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습니다. ‘모두가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재난/재해 교육과 우울증 등 정신질환 예방, 사이버범죄 예방 등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한 프로그램도 강구할 계획입니다.
 
환경문제도 놓치지 않습니다. SUNNY는 ‘환경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생활폐기물, 대기오염 문제, 에너지 교육 등에 나설 계획이죠. 그리고 무엇보다 ‘청년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또래 청년들의 취업과 진로, 청년 건강, 청년 재무관리 등 미래 지향적인 프로그램 기획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2019 상반기 SUNNY 절찬모집 중!

 
 
SK 써니 모집홍보 포스터
 
 
5대 사회상으로 영역을 넓힌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올 한 해 리더그룹과 함께 활동할 ‘2019년도 상반기 자원봉사자 모집’도 시작됐는데요. 이번 모집은 오는 3월 17일 일요일까지 이어집니다. 선발된 인원은 6월까지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로서 활동하게 됩니다. 더 나은 세상을 꿈꾸며 사회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는 20대라면, 할까 말까 주저하지 말고 꼭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