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 사용의 올바른 예: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SK의 기술


 
기존 사회문제들이 점점 더 심각한 양상을 띠거나, 10년 전에는 없던 새로운 문제가 등장하면서 우리 생활에 불편을 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사회문제는 사람들의 마음가짐과 노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이었다면, 요즘은 전문적인 기술로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고차원적인 문제에 맞서 SK는 자사의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는 하늘 위의 감시자

 

 
우리 생활 속에 아주 빠르게 스며든 ‘드론’은 본래 군사용으로 개발 및 사용되다가 최근 10년 사이 민간용으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촬영, 배달, 구호 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유용한 드론은 잘못된 용도로 사용하면 사회에 치명적일 만큼 위험하기도 합니다. 영국과 독일에서는 공항에 불법 드론이 접근해서 항공기 이착륙이 중단되기도 했고, 국내에서도 공항 인근 비행 금지구역에 불법 드론의 비행 시도가 1,000건 가까이 발생해 사회적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증가하는 불법 드론의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SK텔레콤은 ICT 기술을 활용한 불법 드론 공동 대응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SKT 5G 가드 드론 시스템’으로 불법 드론을 식별하고 추적하는 솔루션인데요. 이를 위해 부산 신라대학교와 육군 53사단, 한빛드론이 연합해서 국내 최초로 불법 드론 탐지부터 식별, 추적, 무력화까지 전 단계에 대한 실시간 공동 대응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불법 드론의 움직임을 감시하고 추적하는 ‘5G 가드 드론’에는 각종 명령을 내리고 촬영한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송해 탑재된 물체를 식별하는 SK텔레콤의 ‘T 라이브 캐스터’ 솔루션이 탑재됐습니다. 테러 등 우리 생활에 위협이 되는 불법 드론을 감시하는 ‘5G 가드 드론’은 앞으로 3년간 고도화를 거처 전국에 확산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공공 안전을 지켜주는 5G 가드 드론의 방어 솔루션으로 더욱 안전한 ICT 대한민국을 기대합니다.
 
 

사회적 고독과 실종을 예방하는 기술

 

 
통계청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의 14%에 해당하는 약 738만 명입니다. 심각한 문제는 그중 5명에 1명이 독거노인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SK하이닉스는 지난해부터 자사의 기술력을 이용해서 관심과 케어가 필요한 독거노인 어르신들께 실질적 도움을 드리는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첨단 ICT 기술을 이용한 웨어러블 배회 감지기 ‘행복 GPS’가 있습니다. 치매나 기억장애를 앓고 계신 어르신들의 실종 사고와 같은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 개발됐습니다. 2017년부터 치매 환자 실종 문제 해결을 위해 이천과 청주 지역에 보급해 큰 효과를 거둔 ‘행복GPS’는 올해 실종 위험이 있는 발달장애인들에게도 무상 보급이 확대되면서 실종자 수색 및 안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회공헌 활동인 ‘실버프렌드’의 경우 독거노인 어르신들께 가장 필요한 것이 ‘말벗’이라는 데서 착안해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형태로 개발된 인공지능(AI) 스피커입니다. 여기에 거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음성 지시만으로 TV나 조명 등 가전기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무엇보다 어르신들의 안전을 위해 기기 사용 이력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12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을 경우 생활관리사의 대응을 돕는 ‘응급상황 방지 기능’도 갖췄습니다.
 
 

악법도 법이다? 불법주차는 그냥 불법!

 

 
운전자들은 불법 주·정차의 심각성을 자주 잊어버립니다. 하지만 불법 주·정차는 심각한 사회적 비용을 유발합니다. 특히 도로에 불법 주차된 차량으로 인해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해서 소중한 인명을 구조하지 못한 사건이 빈번하게 일어남에도 불구하고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요. 지난 4월에는 이런 관행을 뿌리 뽑기 위해 ‘주민신고제’가 시행되어 일반 시민들이 앱으로 신고하면 즉시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게 바뀌기도 했습니다.
 
SK텔레콤은 불법 주·정차 문제를 다른 방식으로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내놓았습니다. 바로 실시간 주차 공간을 확인해주는 ‘T map 주차’입니다. 불법 주·정차의 근본적인 원인을 주차 공간에서 찾은 것이죠. SK텔레콤의 ICT 기술과 ADT 캡스의 관리·보안 노하우가 결합된 ‘T map 주차’는 실시간 주차 공간 확인, 결제, 통합 관제, 현장 출동 등 주차와 관련한 모든 서비스를 통합으로 제공하는 주차 솔루션입니다. 목적지 인근의 다양한 주차장 정보를 찾아주고 경로 안내는 물론 주차권 구매와 정산 및 자동 결제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더욱 편리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불법 주차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앞으로는 전국의 모든 주차장 정보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게 바뀌어서 불법 주·정차가 근절되길 바랍니다.
 
 

더 이상 안전지대는 없다! 학교 안전 지킴이

 

 
학교폭력 건수는 매년 1만 건이 넘고, 폭행·상해와 같은 심각한 형태 또한 점점 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은 이제 성인 범죄와 다를 것이 없는 수준인데요. 보안 전문 업체 ADT 캡스는 학교폭력으로부터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ADT 캡스의 ‘학교 안전 패키지’는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선 교내에 설치된 CCTV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 취약지대를 관리하고 폭력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합니다. 앱을 이용해서 통학버스의 위치와 정류장 도착 시간도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통학 과정도 모니터링 할 수 있고요. 우범지대로 이용될 소지가 높은 옥상 출입은 통제하면서 화재 등 비상시에는 자동 개방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직접 비상벨을 눌러서 ADT 캡스를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SK는 각 그룹사가 보유한 기술을 활용해서 현재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사회공헌 활동들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미래에는 더욱 발전한 기술로 우리 사회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을 기대하겠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