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의약품 생산 통합법인 설립…글로벌 CMO 사업확장 본격화

 
 

SK㈜(대표이사 장동현)가 한국, 미국, 유럽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법인 세 곳을 통합해 세계 최고 수준의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의약품 위탁생산) 사업 확장에 나섭니다. SK㈜는 30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에 CMO 통합법인 ‘SK팜테코(SK Pharmteco)’를 설립해 한국의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AMPAC을 통합 운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K㈜는 보유하고 있던 SK바이오텍 주식과 SK바이오텍으로부터 이전 받은 자산을 통합법인인 SK팜테코에 현물 출자하게 되며 SK바이오텍, 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 AMPAC 3개 법인이 SK팜테코의 100% 자회사이자 SK㈜의 손자회사가 되는 구조입니다. 통합법인은 내년 1월 출범 예정입니다.

 

통합법인 설립은 여러 지역에 분산돼 있던 의약품 생산사업의 지배구조를 단순화해 시너지와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에 따라 이뤄졌습니다. 하나의 브랜드 아래 통합 마케팅을 실시해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각 지역 CMO들의 운영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비용 효율화를 추진한다는 복안입니다. SK가 보유한 ICT기술을 CMO사업에 접목해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추가 글로벌 M&A 등 지속적인 가치제고 활동도 벌일 계획입니다.

 

통합법인 출범은 지난 1년간 진행된 AMPAC社의 ‘인수 후 통합(PMI)’ 작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음을 알리는 신호이기도 합니다. SK㈜는 작년 AMPAC을 인수한 후 경영전략을 재점검하고 생산설비를 최적화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반을 다져 놓았습니다. AMPAC社 CEO인 아슬람 말릭(Aslam Malik)이 통합법인의 CEO로 내정돼 CMO사업의 통합 성장을 이끌게 됩니다.

 

글로벌 CMO 업계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통합법인의 성장 전망에도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의약품 생산 공정이 복잡해짐에 따라 생산시설을 보유하지 못한 신생 제약업체뿐 아니라 기존의 대형제약사들도 전문 CMO에 의약품 생산을 맡기는 추세입니다. 임상단계부터 상업화 단계까지 다양한 원료의약품을 생산할수록 대형 수주가 가능하기에 글로벌 CMO들은 경쟁적으로 몸집을 키우고 있습니다. SK㈜ 역시 2017년 SK바이오텍 아일랜드, 2018년 AMPAC 인수를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 규모를 확장해 왔습니다. SK팜테코 출범으로 지역별 CMO들이 통합 운영되면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생산규모 확대에도 가속이 붙을 계획입니다. 생산규모의 경우 현재 100만ℓ 수준에서 2020년 이후 세계 최대 규모 수준까지 확충한다는 방침입니다. SK㈜는 2025년 이후 CMO 사업 가치를 10조원 수준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세계적 고령화 추세와 만성질환의 증가로 CMO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7%의 고성장이 예상되며 이 가운데 최근 3~4년간 선도기업들의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15%를 상회합니다. SK㈜의 CMO 사업 역시 선도기업들을 뛰어넘는 매출 성장과 연 2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해왔습니다. 지난해에는 CMO 사업 통합매출 4,800억원 이상을 달성해 인수 이전과 비교해 세 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M&A를 통해 한국, 미국, 유럽 내 생산기지 및 R&D 경쟁력을 확보한 데 이어 통합법인 설립으로 CMO 3社간 공동 운영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가 가능하게 됐다”며 “향후 통합법인의 미국 내 상장 및 글로벌 M&A 등 추가 성장 전략의 실행을 통해 글로벌 Top 10 CMO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1. 참고_SK㈜ CMO 사업 History

 

※ 2. 글로벌 CMO 사업 현황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