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적으로 현장을 이끌어가는 SK실트론 배영서 Pro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규모는 엄청나지만 그 중심에 있는 반도체의 절대적인 크기는 무척 작습니다. 이 작은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재 제작단계에서부터 온도와 습도, 그리고 먼지까지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무척 많은데요. 쉽지 않은 일임에도 특유의 꼼꼼함과 끊임없는 노력을 바탕으로 반도체 소재인 웨이퍼 생산 공정을 훌륭하게 이끌어 나가는 SK실트론 배영서 Pro를 소개합니다.

 
 
 

작은 볼트 하나도 살피는 꼼꼼함

 

SK실트론의 배영서 Pro는 Shaping기술2팀에서 잉곳 블록을 여러 가닥의 강철선으로 절단하는 Shaping – Wire Saw 공정의 제품/현장 운영관리 및 장비 분석/개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배영서 Pro는 대학교에서 신소재 공학을 전공했기에 일찍부터 반도체의 초석이라고 할 수 있는 ‘웨이퍼(Wafer)’에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웨이퍼란 반도체 집적회로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 재료입니다. 비유적으로 설명하자면 피자를 만들기 위한 도우가 반도체에서는 웨이퍼라고 할 수 있죠.”

 

배영서 Pro가 담당하는 Wire Saw 공정 과정 (출처: SK실트론 유튜브)

 

까다로운 조건의 웨이퍼 가공 공정에서는 관찰력과 꼼꼼함이 필수입니다. 이와 관련해 배영서 Pro는 입사 초기에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담당하던 공정에서 대형 품질 이슈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처음 발생한 문제였기에 팀원들 모두 뚜렷한 해결 방안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배영서 Pro는 이틀 밤낮을 새며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끈질기게 노력한 끝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고순도 다결정 실리콘이 웨이퍼로 완성되어 패키징 (출처: SK실트론 유튜브)

 

“웨이퍼 가공 공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이슈들을 해결했을 때 얻는 성취감이 무척 큽니다. 엔지니어로서 자부심도 갖게 해주죠. 또 이 일을 계속해서 이어 나갈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장비를 점검하고 있는 배영서 Pro

 

배영서 Pro는 다양한 이슈들을 직접 해결하면서 사소한 부품 하나하나가 큰 이슈를 발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아무리 작은 볼트 하나라도 의미가 있다”는 것을 느꼈고, 이는 배영서 Pro의 좌우명이 되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행복한 SK실트론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 멘토로 참여한 배영서 Pro

 

꾸준히 노력하고 열정적으로 근무하는 배영서 Pro는 2018년 SK 하반기 신입사원 모집을 위한 멘토로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이날 엔지니어를 꿈꾸는 많은 이들을 만났다고 하는데요. 이들에게 조언을 주었으니, 바로 ‘관련 분야의 다양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것입니다.

 

[SK실트론] SK실트론의 주니어 사원이 전하는 직무 소개 (출처: SK실트론 유튜브)

 

“Shaping 공정은 크고 다양한 상태 변화가 일어납니다. 그러니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하고 넓은 공학 분야의 지식을 갖춘다면 입사 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영서 Pro는 입사 후 회사생활의 중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취준생 시절, 모두 ‘좋은 회사에 취업’하고 싶어 하지만, 그 문턱을 넘고 난 뒤 겪게 될 ‘회사 생활’에 대해서는 깊게 고민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는데요. 자신이 꿈꾸던 미래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에 맞는 직무에 지원해 행복한 회사생활을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구성원으로서의 인정과 자부심을 주고, 일한 만큼의 보람을 느낄 수 있으며, 구성원의 행복을 바라는 회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해요. 제가 SK 실트론에서 근무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일에 대한 열정’과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합쳐지니 배영서 Pro는 하루하루 즐겁게 SK실트론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노력과 꼼꼼함을 바탕으로 가장 열정적인 엔지니어로 기억되고 싶다는 배영서 Pro의 목표가 꼭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