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자연이 함께 사는 세상! 생태계 보전에 힘쓰는 SK

 
SK는 자연과 사람의 공존을 꿈꾸며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 중 생태적 기능 복구를 통해 멸종 위기 동물들의 서식지를 되찾아주는 캠페인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데요. 깨끗한 물에서만 서식하는 수달부터 오리들과 물고기까지! 생태계 보전에 힘쓰는 SK 이야기를 만나봅니다.

 
 

SK하이닉스, 지속가능한 생태 하천을 위한 노력

 

물은 반도체 공정 중 웨이퍼 세정, 정화 및 장비 냉각, 클린룸 온습도 조절 등 다양한 범위에서 사용됩니다. 제조 공정에서 사용된 물은 정화시설을 거쳐 방류되는데요.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에서는 하루 평균 8만여 톤의 물을 죽당천으로 방류합니다.
 
그렇기에 정화시설은 무척이나 중요한데요.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는 통합 정화시설을 갖추어 제조 공정에서 사용되는 물을 꼼꼼한 정화시설을 거쳐 방류합니다. 그리고 이 방류수는 환경정책기본법 기준상 모든 지표가 ‘Ia(매우 좋음)’ 또는 ‘Ib(좋음)’ 등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생물이 살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마련되었으며, 먹잇감이 풍부한 안정적인 먹이사슬 환경도 갖추게 되었습니다.
 

출처 : SK하이닉스 뉴스룸

 
특히 지난해에는 수달의 배설물과 족적이 처음 발견되어 화제가 되었는데요. 수달은 수질과 생태계의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을 만큼 하천의 수질이 깨끗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달 이외에도 천연기념물 새매와 황조롱이, 원앙 그리고 멸종위기종인 삵의 족적이 발견되는 등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는 꾸준하고 엄격한 관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태 하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인천석유화학, 꼼꼼한 정화 과정을 통한 수질 관리

 

 

미디어SK에서 소개했던 SK 인천석유화학의 청둥오리 가족을 기억하시나요? 이 가족은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 자리한 호수에 살고 있는데요. 이 호수에는 청둥오리 가족 이외에도 다양한 물고기와 참게, 민물새우 등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습니다.

 

● [SK인시점] SK인천석유화학 허정식 기장 자세히 보기 Click!

 

 

이렇게 공장 내 있는 호수에 다양한 동식물이 공존하게 된 것은 바로 수질을 열심히 관리했기 때문인데요. SK인천석유화학은 폐수를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처리 3단계의 꼼꼼한 정화 과정을 거치며, 엄격한 내부 관리 기준을 적용해 방류수의 수질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질개선에 효과적인 수생식물을 식재하고 수질정화장치인 로스타(ROSTOR)를 설치하며, 생태환경 개선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공장’과 ‘깨끗한 호수’는 상대적으로 거리가 멀게 느껴지지만, SK인천석유화학의 노력 덕분에 자연이 함께 어우러진 공장 풍경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K가스, 협업을 통한 생태계 보호 저변 확대

 

 

SK가스가 위치한 울산 태화강 상류에는 천연기념물 제328호 하늘다람쥐가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7년, 하늘다람쥐가 멸종위기 야생생물 II급(현재의 위험 요소가 완화되지 않으면 가까운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음)으로 지정되면서 멸종위기종을 구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에 SK가스는 지난 8월, 멸종 위기에 처한 동식물을 보호하기 위해 국립생태원과 함께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출처 : SK가스 홈페이지

 

이미 SK가스 울산 기지에서는 해양환경오염 방지 활동으로 ‘1사 1연안 가꾸기 운동’을 통해 분기 단위로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인근의 환경오염 물질 방출을 감시하는 자율 환경 순찰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친환경 활동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에 이어 하늘다람쥐 서식지 관리에 집중하고, 태화강 전체의 생태보존에 더욱 힘쓰기로 했는데요. 울산에서 발견되는 멸종위기종에 대한 정보를 담은 생태계 보호 교양도서도 발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생태계 보전에 대한 사회문제를 개선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SK가스의 활동을 기대합니다.

 
 

SK는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함에 따라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로 SK관계사들은 사업장 주변의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이들의 노력을 통해 생태계는 보다 건강하게 변화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사람과 자연이 함께 살아갈 세상도 기대해주시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