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위한 지침서: 지구샵

 
 

필환경시대가 도래하면서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선택한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미 누리고 있던 편리함을 내려놓고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미디어SK는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 드리고자 하는데요. 그 첫 번째는 누구나 쉽고 꾸준히 지구를 지킬 수 있도록 친환경 제품을 소개,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 전문 브랜드, 지구샵입니다.

 
 
 

일상 속에서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꿈꾸다

 

이전부터 사회활동에 관심이 많았던 김아리 대표는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살기로 결심한 이후 큰 문제에 도달했습니다. 바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정보의 부재였는데요. 이에 누구나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제품들을 주변 지역에서 손쉽게 찾아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에 위치한 지구샵

 

“제가 제로웨이스트를 처음 접한 건 시민단체에서 활동하는 동료의 제안 덕분이었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우리는 환경문제에는 왜 무관심한가? 우리는 환경문제도 보다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말은 실제로 저의 생활과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을 돌이켜보는 계기가 됐어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려고 하니, 제품을 구매하거나 실천 방법을 알고 싶어도 그 방법을 얻기 힘들었습니다.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며 생활을 바꿔 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구샵을 열게 되었습니다.”

 
 
 

낭비 없는 소비를 위한 길잡이, 지구샵

 

지구샵은 2018년 가을,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에서 첫 문을 연 제로웨이스트 전문 브랜드입니다. ‘낭비 없는 소비’를 모토로 친환경 제품들을 선별하여 소개하는데요. 지구샵은 필요에 따라 직접 기획하여 제로웨이스트 제품을 만들기도 합니다. 판매하는 제품들은 생활/욕실/주방/음료용품/도서/문구/여성/반려동물/식품 총 9가지 카테고리로 기존의 플라스틱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식품의 경우 비건 제품이면서 최소로 포장하여 친환경 가치 실현 브랜드 제품들을 선별하여 소개합니다.

빨래세제 대용품으로 인기가 많은 소프넛 열매

 

지구샵을 오픈하자, 동네 주민분들이 많은 관심을 주었다고 합니다. 지구샵은 주민분들이 혹시 이곳을 어려워하거나 낯선 곳이라 느끼실까 봐 초기 1년은 카페를 함께 운영했다고 하는데요 공장에서 만든 시럽이나 첨가제 없이 공정무역 유기농 원당을 이용해 청이나 시럽 등을 직업 만들고, 커피도 인근 로스터리에서 공수해 사용하는 쓰레기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제로웨이스트 카페였습니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라 운영이 쉽지는 않았지만, 주민분들이 제로웨이스트 공간을 어렵게 느끼시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습니다.

 

 

“카페에서 커피 드시며, 제로웨이스트 제품이나 비치된 관련 도서들에 관심도 가지시고 실제로 제로웨이스트에 도전도 많이 하셨어요. 매장을 자주 이용해주시는 단골손님의 손에 어느새 비닐봉지가 아닌 장바구니가 자연스럽게 들려 있고요. 매장 주변에 사시는 이웃분들은 텀블러나 컵에 음료를 받아가셨죠. 실제로 이웃분들의 일상이 변하는 것을 지켜보며 사명감과 뿌듯함을 많이 느껴요.”

 
 
 

지속 가능한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위하여

 

 

지구샵은 환경 문제에 고민하고 대응하는 브랜드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자연친화적인 대체제로 전환한 제품이나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제품(리사이클), 잉여 소재를 활용한 새로운 제품(업사이클) 등 제품의 소재나 스토리가 다양합니다.

 

‘지구샵’에서 잘 팔리는 제품 BEST 3 고체 치약, 다회용 빨대, 샴푸바

 

그중 판매가 잘 되는 제품은 고체 치약, 빨대, 샴푸바 등입니다. 샴푸나 치약은 일상에서 매일 사용하는 제품이다 보니 적극적으로 시도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한 번 구매해본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이 쓰레기가 덜 나오는 것을 몸소 체감하다 보니 재구매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기존의 제품들 보다 오히려 성분이나 사용감도 좋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빨대는 바다거북이 사건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고자 구매를 많이 하십니다. 스테인리스, 유리, 실리콘 등 다양한 소재의 다회용 빨대가 있어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구매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고요.”

 

출처: 지구샵 인스타그램

 

환경을 위한 움직임에는 수고로움이 동반될 수밖에 없는데요. 이에 지구샵에서는 지속가능한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매직과 리프레시(RE:FRESH) 캠페인을 함께하며 SK매직의 리퍼브 정수기 제품 구매자에게 지구샵 키트를 증정하기도 하고, 자체 기획 프로그램인 제로웨이스트 아카데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지구샵이 기획한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제로웨이스트 팁을 배우고 직접 만들어보는 경험과 다른 제로웨이스터들을 모임에서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간 것 같아요. 모임 신청은 오픈하면 1시간 내외로 마감이 될 정도였어요.”

 
 
 

지구샵,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는 든든한 친구

 

지구샵은 더 많은 사람들이 제로웨이스트를 시도하고 경험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로웨이스트 라이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지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더욱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소비자, 함께 좋은 제품을 만들어가는 협력사(제조사), 제로웨이스트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다양한 기업 등등. ‘낭비 없는 소비’라는 지구샵의 가치에 스며들어 기분 좋은 경험을 하시는 분들을 보면 행복한 웃음이 납니다. 환경보호는 누군가가 하겠지, 나와는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치부하던 문화가 점점 사라지고, 함께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해결해나가는 공동체의식과 연대감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얻습니다.”

 

 

현재 지구샵은 더 많은 분들이 제로웨이스트에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자 신규 매장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접근성을 높이고, 제품 중심에서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경험 공간으로 구성중이라고 하는데요. 제로웨이스트가 하나의 문화에서 벗어나 대중적인 생활방식으로 자리 잡을 그 날까지 지금처럼 계속 제로웨이스트를 고민하고, 실천하고 성장할 지구샵을 응원합니다.

 
 

● 지구샵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