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SK머티리얼즈 합병…
글로벌 첨단소재 1위 기업 도약 가속화

 
 

투자전문회사 SK㈜(대표이사 장동현)와 첨단 소재 분야 핵심 계열회사인 SK머티리얼즈 (대표이사 이용욱)가 합병합니다. SK㈜와 SK머티리얼즈는 20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 추진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양사는 합병을 통해 SK㈜의 글로벌 투자 역량과 SK머티리얼즈의 사업개발 역량을 결합해 첨단소재 분야 파이낸셜스토리의 실행을 가속화하는 한편 경영 효율성 강화 및 합병법인의 주주가치 제고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SK㈜는 신주를 발행해 SK머티리얼즈 주식과 교환하는 소규모 합병 형태로 SK머티리얼즈를 흡수 합병하며, SK머티리얼즈 보통주 1주당 SK㈜ 보통주 1.58주가 배정될 예정입니다. 합병은 SK머티리얼즈가 특수가스 등 사업부문 일체를 물적 분할하여 신설 법인을 만들고, 이와 동시에 존속 지주 사업 부문이 SK㈜와 합병하는 형식입니다. 특수가스 신설법인은 사업회사로서 사업 경쟁력과 전문성 강화에 집중하게 된다. 오는 10월 29일 SK머티리얼즈 주주총회와 SK㈜ 이사회 승인을 거쳐 합병 절차는 12월 1일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첨단 소재 시장은 고부가 핵심 기술의 잇따른 출현으로 지속적인 투자와 경영전략 고도화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SK㈜와 SK머티리얼즈는 반도체, 전기차 등 차세대 대표 성장영역으로 손꼽히는 첨단 핵심 소재 분야의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양사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으로 합병 추진을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SK㈜가 보유한 글로벌 투자 관리 역량과 재원 조달 능력이 SK머티리얼즈의 풍부한 사업개발 경험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합병법인의 첨단소재 사업 경쟁력이 단기간에 획기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중국 등 핵심소재 기업간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적기에 규모감 있는 투자와 사업 전문성 확보는 필수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이번 합병 추진을 통해 첨단소재 분야 사업 추진 체계가 SK㈜로 일원화되고 지배구조가 단순화되어 기업가치도 한층 더 제고될 것으로 보입니다. SK㈜는 올해 3월 파이낸셜 스토리를 통해 “핵심 사업(Core Sector) 중심의 이해하기 쉽고(Understandable) 단순 명료한(Simple & Clear) 구조로의 포트폴리오 재편” 방향을 밝힌 바 있습니다.
 
그동안 사안별로 양사가 진행해 오던 첨단소재 사업 투자 주체가 SK㈜로 통일됨으로써 글로벌 파트너십, 인수합병(M&A), 투자 등 다양한 경영 전략을 통해 고성장∙고부가 첨단 소재 사업의 글로벌 시장 선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속화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SK머티리얼즈 투자회사 가치도 합병법인 기업가치에 직접 반영되게 됩니다.
 
무엇보다 이처럼 합병 법인의 기업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양사 주주 역시 합병에 따른 주주 가치 제고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 SK㈜ 주주는 성장성이 높은 첨단소재 사업 비중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 가치 제고 혜택을 기대할 수 있고, 기존 SK머티리얼즈 주주 역시 양사 첨단 소재 영역 시너지에 따른 가치 제고 뿐만 아니라 SK㈜가 보유한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의 성장성 및 SK㈜의 적극적인 주주 환원 정책에 따른 실질적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K㈜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통해 2025년 글로벌 1위 반도체 종합 소재 및 배터리 종합 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사업 목표를 밝힌 후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반도체와 배터리 핵심 소재 및 차세대 기술 확보에 주력해 왔습니다. SK㈜는 첨단 소재 뿐만 아니라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4대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시가총액 140조 규모의 기업 가치 실현 비전을 선포한 바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도 2016년 SK㈜에 인수된 후 발빠른 투자를 통해 반도체용 전구체, 반도체용 식각가스, 포토레지스트, OLED 소재로 사업을 확장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전문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를 통해 SK머티리얼즈 기업가치는 2016년 대비 약 3배 이상 성장했으며, 최근에는 차세대 배터리 음극 소재 분야 등 사업 다변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합병법인은 SK㈜와 SK머티리얼즈가 보유한 역량을 결집해 반도체∙ 배터리∙디스플레이∙친환경 소재 사업에서 단기간에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라며 “글로벌 첨단소재 시장에서의 빠른 성장을 통해 기업가치 극대화와 주주가치 제고를 이루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