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식품, 그것이 알고 싶다!

 
 

최근 MZ세대의 소비 성향으로 떠오른 가치소비! 가치소비는 자신의 신념과 가치관에 따라서 소비하는 방식인데요. 이 가치소비의 바람을 타고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대체 식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대체식품, 그것이 알고 싶다!

 

 
오늘 소개할 주제인 대체 식품은 S.food(sustainable food)라고도 불리는데요. 환경과 건강에 좋은 식품인 만큼 그 맛이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대체 식품을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해 이혜성 아나운서와 유튜버 육식맨님이 이번 시간 함께해 주셨습니다.

 

 

대체육은 단백질 성분을 활용하여 모양과 식감을 실제 고기와 유사하게 만든 식재료로, 단연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식품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많은 대체 식품 업체들이 기존의 육류 맛을 잘 구현하기 위해 많은 연구를 거듭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지금의 대체 식품은 어디까지 발전했을까요? 고기를 사랑하는 일반인 6분을 모시고, 대체육으로 만든 버거와 일반육으로 만든 버거 중 대체육 버거를 찾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대체육 버거를 맛본 실험자들! 고기와 식감이 비슷하다, 예전부터 먹어본 맛이다, 숯불고기의 맛이다 라는 다양한 의견이 A, B, C 버거 모두에게 나왔는데요. 한 자리에 모아놓고 먹어보니 어떤 버거가 대체육인지 모를 정도로 헷갈린다는 반응입니다. 많은 고민 끝에 결국 A와 C 버거로 의견을 좁혔는데요. 이 중 대체육 버거는 무엇일까요?

 

 

테스트 결과는 유튜브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결과를 알게 된 실험자들은 구분하기 굉장히 어려웠다는 평가와 함께, 이정도 맛이라면 밖에서도 충분히 사 먹을 의향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블라인드 테스트를 지켜본 이혜성 아나운서와 육식맨 또한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고민 끝에 이혜성 아나운서는 C 버거를, 육식맨님은 B버거를 선택했습니다. 육식맨님은 고기의 형태나 색으로는 전혀 구분이 불가능하고 맛 또한 일반 고기와 같이 육즙이 살아있어 구분하기가 굉장히 어려웠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과연 두 분은 정답을 맞추셨을까요? 직접 먹어보니 더 궁금해지는 대체식품! SK주식회사 Green 투자센터에서 대체 식품 영역의 투자를 담당하고 계신 배석인 PL님을 모시고 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전문가치투자기업 SK주식회사가 대체 식품에 주목하는 이유

 

 

전문가치투자기업 SK주식회사의 현재 4가지 코어 섹션 중 대체 식품은 수소, 친환경 에너지 등 환경을 중심으로 다루는 Green투자센터에 속해 있습니다. 그렇다면 SK주식회사는 어떤 이유로 대체 식품에 투자하게 되었을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환경에 대한 영향입니다. 실제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비교했을 때 농축산업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가 전체의 24%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우리가 평소에 타고 다니는 모든 교통수단이 방출하는 온실가스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대체식품은 SK가 추구하는 ESG 경영 철학과 맞닿아 있는 친환경적 미래 식품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대체식품의 시장 확대 가능성

 

 

배석인PL님은 대체 식품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이유로는 소비 계층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요. 대체 식품 소비가 가장 활발한 나라인 미국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소비된 대체 식품의 규모가 약 8조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8조원을 소비한 소비 계층으로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비건보다 유동적으로 환경을 위해 채식과 일반식을 번갈아 섭취하는 ‘플렉스테리언’이 더 많았다는데요. 건강이나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은 누구나 대체 식품의 소비자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기업들도 ESG관점에서 대체 식품에 투자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16년도에는 불과 1300억원 정도였던 투자액이 4년만에 20배가 증가한 2조 6000억원으로까지 그 규모가 성장했다고 합니다.

 

 

무궁무진한 대체식품의 시장가능성을 알아본 SK주식회사는 투자 전문 회사로서 계속해서 새로운 타겟을 발굴하고 선도 기술에 투자를 이어 나갈 예정이라는데요. 더 나아가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아시아 대체 식품 시장의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장기적인 목표 중 하나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의식과 니즈에 맞게 발빠르게 투자를 선도하고 있는 SK주식회사! 앞으로도 SK주식회사의 Green 투자센터의 행보가 기대되는데요.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와 SK주식회사의 투자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푸짐한 선물을 드리는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SK주식회사] 대체 식품! 그것이 알고 싶다 (블라인드 테스트 + 투자 이야기는 덤!)

 

 
 
 
● 이벤트 참여하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