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SOVAC] 세상을 바꿀 SV 퀴즈쇼!

 

사회적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생태계 확장을 위한 노력하는 ‘Monthly SOVAC’이 9월에는 조금 특별한 방식으로 찾아왔습니다. 이번 Monthly SOVAC은 사회적가치와 관련된 퀴즈를 풀어보는 ‘세상을 바꿀 SV 퀴즈쇼(세.바.퀴)’가 진행됐는데요. 자존심을 건 도전자들의 뜨거운 경쟁, 세상을 바꿀 SV 퀴즈쇼 현장을 소개합니다.

 

 

 

지금, 여기, 오늘, 우리가 세상을 바꾼다

 

 

세상을 바꿀 SV퀴즈쇼는 골든벨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사회적기업, 소셜벤처,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관계자들을 비롯해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있는 다양한 도전자 서른 명이 참여했는데요. 참가자들은 3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1,000만 원을 기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최후의 1인 자리를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습니다.

 

 

사회적가치를 주제로 한 문제를 풀며 관련 지식을 쌓아가는 시간 속에서 긴장을 풀 수 있는 도전자들과의 인터뷰 시간도 있었는데요. 다양한 사회적 기업 및 관련 종사자들이 모인 만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세.바.퀴의 열기를 더한 특별한 게스트의 등장!

 

도전에 나선 참가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깜짝 게스트도 출연했습니다. SK의 최태원 회장과 기후변화센터의 유영숙 이사장이 그 주인공입니다. 깜짝 게스트들은 ESG의 개념과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후 변화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며 도전자들을 독려했습니다.

 

 

Social Value Connect, SOVAC은 사회적가치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생태계 확대를 위해 2019년 국내 최초의 민간 주도 사회적가치 축제로 시작하였습니다. SOVAC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가치를 창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고, 협력을 키워 나갈 수 있는 “연결의 장(場)”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OVAC은 점점 더 증폭되고, 심화되고 있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람과 경험 그리고 해결 방법을 연결하는 사회적가치 플랫폼으로써 성장할 것입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이 퀴즈쇼가 우리 주변의 크고 작은 사회문제를 다시 한번 돌아보고 해결 방안을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최태원 회장, SV퀴즈쇼 격려사 中

 

지구는 우리의 하나뿐인 거처이지요? 그런 지구가 지금 기후변화로 인한 기상이변으로 거의 재난 수준의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를 넘어서 기후위기, 더 나아가 기후재앙(Climate Catastrophe)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중략)… 우리는 당장, 탄소는 낮추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생활을 실천해야만 합니다. 기후위기 시대의 현명한 소비자로서 지속가능한 기업에 투자하거나 저탄소 서비스를 소비해야 합니다. 기후변화대응 정책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소통플랫폼을 통해 의견을 교환해야 합니다. 여러분, 기후변화로부터 안전한 지구, 우리가 만들 수 있습니다!

–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SV퀴즈쇼 격려사 中

 

 

 

SV퀴즈쇼 피날레를 장식한 막내의 패기!

 

 

단계가 올라갈수록 등장하는 고난이도의 문제들과 특별 퀴즈까지 많은 퀴즈들이 등장했지만, 사회문제 해결에 관심있는 이들이 모인 만큼 최후의 1인을 가리는 일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치열한 경쟁 끝에 SK SUNNY 17기 리더그룹의 막내 김민국씨가 최후의 1인으로 선정되었는데요. “이 곳을 씹어 먹고 가겠다”는 당찬 포부와 함께 최종 문제에 도전한 김민국 참가자는 기부를 완성해야 한다는 부담 속에서 침착하게 문제를 풀어냈고, 최종 우승자에 등극했습니다.

 

 

상금 300만원과 기부권을 쟁취한 김민국 도전자는 기부금 1,000만원을 코로나19의 최전선을 지키고 있는 의료진을 위해 국립의료원에 기부했습니다.

 

 

더 나은 사회를 향해 동행하는 이들의 아름다운 도전, ‘세상을 바꿀 SV 퀴즈쇼’를 통해 사회적가치에 대한 상식도 쌓고 기부까지 더하는 일석이조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번 퀴즈쇼를 통해 더 많은 이들이 사회적가치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퀴즈쇼 풀 영상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SV 퀴즈쇼 문제를 함께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 보는 건 어떨까요?

 

● ‘SOVAC 홈페이지’ 바로 가기Click!
● ‘SOVAC 유튜브’ 바로 가기Click!

 

▼[제13회 Monthly SOVAC] 세.바.퀴 – 세상을 바꿀 SV 퀴즈 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