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의 여러 멤버사들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며 ESG경영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최근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화제가 된 곳이 있죠, 홈쇼핑 기반의 유통 전문 플랫폼인 SK스토아입니다. 사회적 기업의 디지털 쇼핑 판로를 열어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SK스토아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유공자’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SK스토아
올해 7월,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2022년 사회적경제 활성화 유공자’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SK스토아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습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유공자’는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단체를 발굴하고 포상하는 제도인데요, SK스토아는 재무적 이익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함께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선도한 점을 높게 인정받았습니다.
SK스토아가 사회적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으로 정부에서 인정을 받게 된 것에는 SK스토아의 다양한 사회적 기업 지원 활동이 큰 이유였는데요, 2018년부터 사회적 기업의 우수 상품을 발굴하고 홈쇼핑 채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사회적 기업이 SK스토아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ESG경영을 향한 노력들이 뜻 깊은 결실을 맺어 수상하게 된 이번 표창은 사회적 기업 지원 활동을 기획하고 총괄하는 SK스토아의 ESG팀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인데요, SK스토아의 사회적 가치 활동에 대해 ESG팀을 만나 이야기해보았습니다.
SK스토아의 ESG경영을 책임지는 ESG팀
SK스토아는 기업과 이해관계자 모두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ESG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ESG팀을 꾸렸습니다. 사회적 기업을 전담하여 지원하기 위해 CEO 직속으로 운영되던 SV(Social Value)팀이 올해 상반기 ESG팀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사회적 가치와 관련해서 사회적 기업 및 소상공인 업체들을 발굴하고 홈쇼핑 상품으로 런칭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했던 SV팀이 친환경과 지배구조 등 ESG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을 전담하는 ESG팀으로 변경된 것입니다.
ESG팀은 SK스토아의 ESG활동을 앞장서서 고민하고 기획하여 실현하는 팀입니다. 친환경 상품을 발굴하고 홈쇼핑 스튜디오를 친환경 스튜디오로 바꾸는 등 홈쇼핑 기업으로서 환경적인 사안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윤리경영을 포함한 핵심 경영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죠. 하지만 SK스토아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두는 ESG활동은 사회적 가치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ESG팀의 유제광 팀장은 “SK스토아는 홈쇼핑 기반의 유통 전문 플랫폼으로서 사회적 기업에게 제공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이 넓기 때문입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사회적 기업 특성상 홈쇼핑 방송에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이나 자립도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 기업이 홈쇼핑 방송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상품에 대한 기획력 및 품질 관리, 주문 배송 관리 시스템, 합리적인 상품 수수료 책정이 필요한데요, SK스토아는 그 부분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여력을 갖추고 있어 사회적 기업 지원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60개가 넘는 사회적 기업이 SK스토아를 통해 꾸준히 지원받고 홈쇼핑 방송을 통해 판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동반성장과 선순환 구조를 중심으로 사회적 기업을 지원한다
SK스토아의 사회적 기업 지원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단순히 일회성으로 사회적 기업의 홈쇼핑 진출을 지원하는 활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ESG팀에서 상품 기획을 맡고 있는 오종현 매니저는 “오히려 일회성 지원을 가장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의견을 밝혔는데요, SK스토아의 사회적 기업 지원은 홈쇼핑 방송을 한 번 하고 끝나는 활동이 아니라 홈쇼핑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가지고 노하우를 공유하고 다음 상품을 개발하거나 타 판매 채널로 확대할 때 경쟁사와 차별화될 수 있도록 컨설팅하는 활동에 가깝다고 설명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 보완 및 개선이 필요한 상품도 ESG팀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서 완성도를 높이는 등의 지원을 통해 사회적 기업이 자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홈쇼핑 기반의 유통 전문 플랫폼인 SK스토아가 이렇게 사회적 기업의 자립을 돕는 이유는 동반성장과 선순환 구조에 있습니다. 일반 기업도 홈쇼핑 시장에 입점하기에는 하늘의 별따기라는 말도 있는데요, 더욱이 홈쇼핑 시장의 상품들은 포화상태에 가깝습니다. 새로운 상품이 등장해서 큰 판매량을 올리기 어렵죠. SK스토아는 사회적 가치를 담은 우수한 상품들을 소비자에게 알리는 방법으로 사회적 기업과 동반성장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SK스토아의 노하우로 사회적 기업이 성장하는 만큼 SK스토아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부분이 늘 쉬운 것만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일회성 지원을 자주 받는 사회적 기업들은 SK스토아의 컨설팅이 낯설고 불편하게 느끼기도 합니다. 홈쇼핑 방송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상품의 개선점을 이야기하거나 방향성을 논의하는 과정의 필요성을 설득해 나가는 과정이 어려울 때가 많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SG팀은 SK스토아와 함께 홈쇼핑 런칭을 위해 배우고 준비하는 과정이 선순환 구조의 일부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SG팀의 강범승 매니저는 “홈쇼핑을 경험해보기 전의 경험치와 경험한 이후의 경험치는 확실히 달라집니다. 컨설팅 과정을 지나고 나면 사회적 기업 스스로가 모르는 사이 상품에 대해서도, 판매에 대해서도 한 단계 성장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사회적 기업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그 지원을 통해 자립한 사회적 기업이 더 큰, 또다른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 건강한 선순환 생태계가 구축되는 것입니다.
SK스토아의 사회적 가치 실현이 나아갈 방향
ESG팀은 사회적 기업 지원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사회적 문제를 사회적 기업만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각자 있는 자리에서 함께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인데요, SK스토아가 사회적 기업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와 우수한 상품들을 넓은 시장과 연결해주는 것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사회적경제 활성화 유공자’ 국무총리 표창 수상은 SK스토아에게도, ESG팀에게도 큰 동기부여가 되어주었습니다. 강범승 매니저는 “사회적 기업에 대해 18년도부터 꾸준히 지원을 해온 것에 대해 그 진정성을 인정받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말했고, 오종현 매니저는 “SK스토아의 ESG경영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 수상을 통해 우리의 길을 다시 한 번 재점검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라고 뿌듯한 마음을 밝혔습니다.
ESG팀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앞으로 더 많은 지원 활동을 기획 중이라고 하는데요, 판로 확대를 도와주는 ‘THE 따뜻한 품평회’와 홈쇼핑 노하우 교육 프로그램인 ‘모두의 홈쇼핑 홈·런’ 등 기존에 진행하던 프로그램들을 더 확대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SK스토아를 통해 다양한 판로 개척에 성공한 기업들이 현실적인 노하우를 전달하는 자리나 SK스토아의 사회적 기업 지원 활동에 대해 솔직한 피드백을 듣는 자리도 구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ESG팀을 이끌어나가는 유제광 팀장은 “SK스토아는 홈쇼핑 등의 유통 전문 플랫폼으로서 사회적 기업 지원을 선도적으로 계속할 예정입니다.”라고 말하며 SK스토아가 사회적 가치 실현에 가지고 있는 강건한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SK스토아의 ESG팀은 사회적 기업과 같은 눈높이에서 상생과 선순환 구조를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에게 SK스토아가 제공할 수 있는 기회와 지원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여 진정성을 담아 임한 결실로 이번 수상도 가능했습니다. SK스토아가 꿈꾸는 것처럼 사회적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더 많은 사회적 가치가 창출하기 위해 SK스토아 뿐만 아니라 SK 모두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