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추진에 열정을 다하다! SK텔레콤 김예지

 

시대가 변화할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가 이윤 추구였다면 더 나아가 환경과 사람이라는 가치를 생각하게 된 것이죠. SK텔레콤 역시 ICT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을 가속하며 ESG 가치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더 나은 내일의 이끄는 SK텔레콤의 ESG 추진 담당 김예지 님을 만나보겠습니다.

 

 

 

글로벌 ESG 평가를 위해 방향을 잡는 일

 

 

SK텔레콤에 입사한 지 어느덧 12년 차가 된 김예지 님은 현재 ESG 추진에서 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ESG 추진은 ESG 성과 창출을 통해 고객과 사회의 신뢰 강화가 목표인 조직인데요. 특히 ESG 기획은 SK텔레콤과 멤버사의 ESG 경영을 리딩하고 지원합니다. 그중에서 김예지 님은 글로벌 ESG 성과 창출을 위해 평가 대응을 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김예지 님의 업무는 보통 평가 대응 기간과 평가 대응을 하지 않는 기간, 이렇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평가 대응 기간에는 평가항목에 맞추어 자료 수집과 분석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평가 항목에 해당하는 레퍼런스를 찾아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고, 자료 수집을 위해 담당 부서와 협의하며 공시 기준을 정립하는 일을 합니다. 평가 대응 기간이 아닐 때는 중장기 과제를 개선하기 위해 프로젝트성 과제 작업을 하는데요. 현재 김예지 님은 KCGS 평가 대응과 ESG 평가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정한 행복은 ESG 평가 대응의 필요성에 공감할 때

 

ESG와 가장 가까운 곳에 닿아있는 김예지 님은 지난 3년간의 마케팅 업무와 6년간의 고객 가치혁신 활동을 통해 메인 비즈니스 모델인 고객에 대한 수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하던 중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ESG 추진 업무가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김예지 님은 글로벌 ESG 평가 결과 발표를 기다리던 날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기업의 경제 성과와 환경, 사회적 지속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DJSI는 ESG 평가 결과 발표를 새벽 4시에 진행하는데, 다 같이 자정부터 꼬박 밤을 새우며 결과를 기다린 적도 있다고 합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힘들었지만, 회사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ESG 업무는 김예지 님에게 항상 보람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요즘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ESG 요인이 기업가치에 얼마나,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사회적 트렌드가 ESG에 주목하면서 ESG 경영을 통해 사회와 함께 기업도 발전할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에 대한 구체성을 갖기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죠. 데이터의 분석 결과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분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이 왜 ESG를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답변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김예지 님의 말에서 진심 어린 열정이 보였습니다.

 

“ESG 평가가 좋은 결과가 나올 때 행복을 느끼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뿌듯한 순간은 따로 있어요. 예전엔 ESG 평가 대응에 대해 ‘왜 해야 하나요?’, ‘꼭 해야 하나요?’라고 질문 주셨던 분들이 지금은 ‘이렇게 대응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라고 방향성에 대해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실 때 감사하다고 생각하고, 행복을 느낍니다.”

 

김예지 님은 ESG 평가에서 좋은 결과가 나올 때 뿌듯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구성원이 ESG에 대해 필요성을 공감할 때 가장 행복하다고 합니다.

 

 

 

새로운 시도가 열정의 원동력

 

 

이렇게 자신의 일에 열정을 다하는 김예지 님의 원동력은 해본 일만 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행동을 통한 변화를 열정의 원동력으로 꼽았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챌린지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1년에 한 번 프로필 사진찍기, 시집 필사하기 등 그동안 해보지 않았던 다양한 취미를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다이어리 꾸미기에 도전하고 싶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예측 모델을 만들어 비재무적인 요인인 ESG가 앞으로 기업가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직접 예측하고 싶다는 김예지 님. 데이터를 기반으로 ‘Risk Management’는 효율적으로, ‘기회’는 효과적으로 가지고 감으로써 기업이 의사결정을 잘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SK텔레콤이 오랫동안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ESG 경영에 힘쓰고 있는 ESG 추진 담당 김예지 님!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열정을 다하는 김예지 님의 당당한 발걸음을 미디어 SK가 응원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