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 해 동안 숨 가쁘게 달려온 SOVAC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진심’을 바라보며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이번 12월 Monthly SOVAC은 일년간 이어진 SOVAC의 노력을 돌아보는 시간으로 마련했습니다. 1월 ESG 트렌드 강연 쇼부터 11월 청소년 음악제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SOVAC. 올해 SOVAC이 주목한 사회적 가치 아젠다와 흥미로운 키워드로 풀어낸 숨은 이야기까지! 지금 공개합니다.
⠀
⠀
⠀
2022년 SOVAC이 조명한 사회적 가치 이슈 다시보기
⠀

⠀
1월의 SOVAC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ESG를 실천하는 강연으로 시작했습니다. ESG라는 커다란 트렌드 앞에서 세상을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 기업은 어떻게 ESG라는 흐름을 따라가야 할지, 그 안에서 돈은 어떻게 흘러가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사회적으로 점차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는 ESG에 대해 다시 한번 살펴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에서 2022년 1월 SOVAC을 확인해보세요!
⠀
⠀

⠀
세상을 바꾸는 것은 아무나 생각할 수 없는 특별하고 발칙한 아이디어들입니다. 2월에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 고민을 거듭한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들의 이야기를 SOVAC에서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 누구보다 열정을 담아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있는 청년들을 SOVAC이 앞장서서 응원했는데요, 소비자 리서치를 정보 불균형 문제 해결에 접목한 비즈니스모델부터 버려진 필름을 디퓨저로, 안입는 청바지를 슬링백으로 만든 루키들의 아이디어를 2월의 SOVAC 영상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

⠀
우리나라는 수도권으로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만큼, 지방도시의 침체도 급격히 심화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떠난 텅 빈 도시에서 어떤 청년들은 도시재생의 가능성을 발견했다고 하는데요, 지방 도시의 현재와 미래를 바꾸고 지속 가능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청년들의 이야기를 SOVAC이 들어보았습니다. 목포부터 서천, 공주, 거제, 총 4개의 도시를 되살리기 위해 꿈과 사람, 추억과 즐거움으로 에너지를 불어넣는 청년들의 이야기는 3월의 SOVAC 콘텐츠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

⠀
봄이 찾아온 4월의 SOVAC은 환경에 대해 랩으로 표현하는 래퍼 그린그레이가 전문가 5인과 함께 기후 위기에 대해 경쾌하게 이야기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후 위기에 대해 알고 있고 고민해 왔지만 최근 들어 더 빠른 속도로 우리의 실질적인 재난이 되어가는 기후 위기는 우리와 기업, 국가의 행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해 과연 인류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그 해결의 실마리를 4월의 SOVAC과 함께 살펴볼까요?
⠀

⠀
사회적기업 생태계는 25년째 3저(低)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에 집중하면서 수익과 생산성을 높이지 못하고, 이에 따라 자립도도 낮죠. 국내의 사회적기업 생태계도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데요,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모여 사회가 어떻게 사회적기업에 꾸준히 동기를 부여하고 시스템을 형성해야 하는지 논의했습니다. 그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
⠀

⠀
작년에 이어 사회적 가치 퀴즈쇼가 2022년에도 다시 열렸습니다. 세상을 바꿀 사회적 가치 퀴즈쇼, 세.바.퀴 시즌2에는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 비영리 단체, 중간 지원 조직 등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구성하는 수많은 구성원이 참가했는데요, 사회적 가치에 대한 다양한 퀴즈를 맞추고 기부까지 할 수 있었던 이 퀴즈쇼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구성하고 응원하는 서로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어서 더 의미가 깊었습니다. 사회적 가치에 대해 재미있는 퀴즈쇼로 만날 수 있는 세.바.퀴 시즌2는 아래 영상으로 즐길 수 있답니다!
⠀
⠀

⠀
무더위를 이길 맛있는 음식이 펼쳐진 대구에서 만난 7월의 SOVAC은 대구의 전통시장이 온라인으로 진출해 생기를 찾을 수 있도록 밀키트 대전을 진행했습니다. 대구의 다양한 전통시장마다 특색있는 음식을 밀키트로 온라인을 통해서도 만날 수 있도록 더 완성도 높은 코칭과 컨설팅을 진행했죠. 밀키트 대전을 함께 한 이원일 셰프는 전통시장의 음식으로 특별하고 몸에 좋은 레시피로 특별함을 더했는데요, 지역소상공인들에게 온라인 판로에 대한 희망을 보여준 SOVAC의 밀키트 대전을 아직 못보셨다면 아래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
⠀

⠀
SOVAC은 2019년부터 3년 동안 사회적 가치를 다양한 방면에서 논의하며 사회적기업 생태계 성장을 주도하고 발전을 이끌어 내는 소통의 장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나긴 팬데믹으로 온라인 행사로만 진행되었는데요, 2022년 9월은 드디어 오프라인 행사로 SOVAC이 사회적 가치의 이해관계자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연대와 협력에 초점을 맞춘 SOVAC 2022는 성황리에 마쳤다고 합니다. 그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

⠀
10월의 SOVAC은 한인 2세, 이주 외국인 등 본토를 떠나 살아가야 했던 이들의 소외와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면서 공존과 포용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점점 넓어지는 세상의 범위 안에서 우리의 새로운 이웃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지 문화예술의 관점에서 특별한 전시와 함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패널들이 이야기를 나눴다고 합니다. 전시를 통해 살펴보는 디아스포라 정신과 평화, 서로를 보듬어주는 포용에 대해 SOVAC 영상을 통해 알아가보아요.
⠀
⠀

⠀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한 축인 청소년들은 다양한 개성과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편견 속에서 다양한 고민을 가지는 주체이기도 합니다. SOVAC은 ‘2022 블러썸 청소년 음악제’를 통해 청소년 행복의 가치를 찾아보았는데요, 창의성과 완성도 등 음악성과 작품성을 뽐낸 8팀은 음악 속에 자신의 행복을 담아 노래했습니다. 행복에 대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찾아가는 청소년들이 음악제를 즐기며 얼마나 행복한 시간을 즐겼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
⠀
일년 동안 SOVAC과 함께한 다양한 사회적 가치 이야기는 내년에도 쭉 이어질 예정입니다. 사회적 가치를 누구보다 앞서서 생각하고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지원하는 SOVAC의 발걸음을 미디어SK도 꾸준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
⠀
⠀
● 2022 Monthly SOVAC 연말결산 편 ▶ Click!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