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19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난 해 SOVAC이 새롭게 도전한 프로젝트 <이원일의 밀키트 대전>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대구에 이어 이번에 찾아간 지역은 다양한 음식들이 즐비한 인천 전통시장인데요. 이원일 셰프 군단이 인천 전통시장에서 어떤 ‘찐 먹거리’를 발견하고, 어떻게 ‘매력적인 밀키트’로 재탄생시켰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
⠀
⠀
인천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를 개척하다
⠀

⠀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된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에 맞춰, 기업들은 언택트 소비 플랫폼 전환을 통해 사업을 확장해 왔는데요. 하지만 전통시장은 시작조차 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이원일의 밀키트 대전>은 이러한 문제점에 착안해, 소상공인의 활로 개척을 위해 지역특산물을 밀키트로 만들어 전국의 소비자에게 알리는 프로젝트입니다.
⠀
이번 <이원일의 밀키트 대전>이 찾은 지역은 인천입니다! 인천에는 무려 57개의 전통시장이 있어 그만큼 맛있는 음식이 많기로 유명한데요. 이번 SOVAC 에서는 한식 요리의 대가 이원일 셰프를 중심으로 밀키트 식품 개발 전문가, 온라인 유통∙마케팅 전문가들이 함께 인천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힘을 모았습니다.
⠀

⠀
이원일 셰프 군단이 찾은 인천의 대표 맛
⠀

⠀
인천 중구에 위치한 신포국제시장은 개항 이후 형성된 가장 오래된 상설 시장으로 다문화 음식과 디저트 등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원일 셰프 군단은 밀키트 후보로 육즙 가득 머금은 중국 본토의 맛을 사린 샤오룽바오와, 목젖까지 때리는 매콤함과 바삭함을 살린 닭강정을 추천했습니다.
⠀

⠀
다음은 인천 미추홀구에 위치한 215개 점포로 이루어진 인천 최대 규모의 단일 시장 석바위 시장입니다. 석바위 시장은 인천 최초로 멤버십 포인트 서비스를 도입한 선진화된 시장이기도 한데요. 셰프 군단은 이곳에서 어떤 밀키트 후보를 추천했을까요? 바로 생선가게에서 만든 신선한 밀키트인 꽃게탕과 의외의 블루오션 메뉴인 김치찜을 추천했습니다.
⠀

⠀
다음은 미추홀구에 위치한 용헌시장입니다. 전, 반찬, 젓갈 등 생활 맞춤형 제품이 많고 입구가 많아 접근성이 뛰어난 용헌시장에서 이원일 셰프 군단의 추천 후보는 쑥단자와 죽이었습니다. MZ세대를 겨냥할 수 있는 히트템 쑥단자와 신선한 재료와 국내산 쌀만 사용한 죽을 추천했죠.
⠀
이 중에서 최종 선정된 밀키트 3종은 무엇일까요?
⠀
⠀
⠀
최종 선정된 밀키트 3종은?
⠀
8개 음식 중 최종 6개가 평가 후보에 올랐고, 이원일 셰프와 11번가 신선식품팀 권정웅 팀장, 에코 패키징 기업인 바인컴퍼니의 윤명섭 대표로 멘토단의 코칭과 컨설팅 결과 최종 3팀의 음식이 밀키트로 재탄생했습니다.
⠀
멘토단과 인천 전통시장 상인들이 함께 만들어낸 인천의 ‘찐맛’을 확인해보실까요? 맛에 진심인 이원일 셰프가 밀키트 3종을 더 맛있게 먹는 팁도 알려드립니다!
⠀

⠀

⠀
첫 번째로 선정된 밀키트는 용현시장의 낙원떡집 ‘쑥단자’입니다. 1987년 개업한 낙원떡집은 찹쌀, 멥쌀, 잣, 서리태콩, 수수, 밤, 대추, 쑥 등 기본 재료를 모두 국산으로 사용한다는 자부심이 있다고 하는데요. 낙원떡집의 쑥단자는 취향에 따라 말랑한 식감은 2시간, 아이스크림처럼 아삭한 식감은 30분~1시간으로 해동 시간을 조절해 맛있게 즐겨 보시길 바랍니다.
⠀

⠀
두 번째로 선정된 밀키트는 신포국제시장의 찬누리닭강정의 ‘닭장정’입니다. 1990년대 초 개업하여 닭 염지 시 가시오가피 액을 섞어내 맛을 내 특허까지 낸 것으로 맛의 비결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찬누리닭강정의 닭강정은 실온에서 4~5시간 해동하여 약한 불에 양념이 타지 않게 5분간 조리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

⠀
마지막으로 선정된 밀키트는 간석자유시장 풍년족발의 ‘순댓국’입니다. 간석자유시장의 터줏대감으로 인천 십정동 도축 시장에서 고기, 돼지 부속물을 공수해 재료가 신선하며 24시간 계속 끓여낸 국물이 깊이 있으면서도 특색있다고 하는데요. 풍년족발의 순댓국은 실온에서 해동 후 약한 불로 끓여 간을 맞추고 양념장을 더해 즐기면 더욱 그 맛을 깊게 즐길 수 있습니다.
⠀
이번 SOVAC은 지역소상공인의 지속가능한 판로를 구축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SK의 노력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대구 전통시장에 이어 인천 전통시장의 맛을 가득 담은 밀키트 3종! 그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1월 Monthly SOVAC 보러가기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