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선도 주자 SK, 평가 기관에서 인정 받은 찐 ESG 맛집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 속, 기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이 ESG 경영을 비전에 반영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중요한 것은, ESG경영의 실제적 성과를 인정 받는 것일텐데요.

오늘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ESG경영을 선도하고 있는 SK의 노력에 대해, 국내외 공식 인증 기관에서 좋은 평가를 준 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SK 주식회사, 글로벌 평가기관 MSCI와 DJSI ‘ESG평가 최고 등급’ 획득

이미지 제공 : SK주식회사

SK주식회사는 세계적 권위를 가진 글로벌 ESG평가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 인터내셔널(MSCI/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로부터 최고 등급인 ‘AAA’ 등급을 획득하며, ESG 리더 기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AAA’ 등급은 3,077개 평가 대상 기업 가운데 상위 7%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번 평가에서는 두 개의 국내 기업만이 ‘AAA’ 등급을 획득하는 데 성공했는데요. SK주식회사는 2020년과 2021년에 ‘AA’ 등급을 획득한 데 이어 ‘AAA’ 등급을 처음으로 취득하여 더욱 뜻 깊었습니다.

SK주식회사는 투자전문회사로서의 경영 활동에 ESG전략을 반영해 수소, SMR, 지속가능식품 등 Net Zero달성을 위한 혁신 기술 투자, 지배구조 혁신 전략인 ‘거버넌스 스토리(Governance Story)’를 통한 이사회 전문성과 다양성 강화, 적극적인 주주 친화 정책 등으로 실질적인 ESG경영에 힘써 왔는데요.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SK주식회사는 한국ESG기준원에서 3년 연속 A+를 획득하고 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평가에서 11년 연속 월드(World) 지수에 편입했을 뿐 아니라 동일 산업군 1위에만 부여되는 World Leader가 되면서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ESG기업으로 앞장서고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 ‘KRCA’ 우수보고서상 2년 연속 수상  

이미지 제공 : SK브로드밴드

⠀⠀

SK브로드밴드에도 기쁜 소식이 이어졌는데요. 바로 ‘2022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대회’에서 ‘대한민국 지속가능성 보고서상(KRCA, Korean Readers’ Choice Awards)’ 서비스 부문 우수보고서상을 수상했기 때문입니다. KRCA는 한국표준협회가 국내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를 평가하는 대회로 2008년부터 시행되어 왔는데요. 올해는 238개의 기업 보고서가 평가되었으며, 제조와 서비스, 지주회사, 공공, 최초 발간 등 5개 부문으로 나눠 시상하였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전략 방향과 ESG 경영 추진 성과’를 이번 보고서에 담았으며, ESG 핵심 영역별 중장기 목표와 투명한 추진 성과 공유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얻었는데요. 이번 수상이 더욱 의미 깊은 것은 지난해 최초 발간 부문 우수보고서상을 받은 것에 이은 수상이기 때문입니다.

한편, SK브로드밴드는 2045년까지 넷제로(Net-Zero) 달성을 위해 연도별 탄소배출 감축 목표량을 수립하고 RE100 비중을 공개하였는데요. 회사는 환경부가 도입한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K-EV100)에 가입해 올해까지 보유 차량의 23.4%, 2030년까지 모든 차량을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하는 등 넷제로 달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2022 상장기업 ESG 기업 평가 ‘A등급’ 획득

마지막으로 전할 소식의 주인공은 ‘SK바이오사이언스’입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자체 개발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첫 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하는 노력을 기울인 ‘SK바이오사이언스’가 한국ESG기준원에서 발표한 ‘2022 상장기업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전 부문 A등급 이상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등급을 획득한 것인데요. 

특히 올해는 글로벌 ESG 트렌드를 반영해 전 부문의 평가 기준을 상향 조정한 첫 해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과 경영 체계 고도화에 관한 노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미지 제공 : SK바이오사이언스

그뿐만 아니라 지난해 12월에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최초로 기후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지속성과 대응 전략을 담은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보고서를 발간하며 ESG 경영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향후에도 ‘인류 보건 증진’과 ‘사회적 책임’이라는 두 영역에서 소임을 다하기 위해 비즈니스와 경영 환경을 고도화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계획입니다.

ESG경영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SK의 가치 있는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