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ly SOVAC] 상생으로 커지는 임팩트, 로컬을 바꾸다!


SK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 가치 플랫폼 ‘SOVAC(Social Value Connect)’은, 우리 주변을 둘러싼 일상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변화시켜주는 사회적 기업을 소개하고자, 사회적 가치에 진심인 기업을 찾아 나서는 SOVAC 사,진.기 (사회적 가치에 진심인 기업들) 코너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상생으로 커지는 임팩트로 로컬을 바꾸는 청년 기업 ‘블랭크’, ‘엘그라운드’, ‘숲속언니들’을 만나보았습니다.


로컬 경제 활성화에 가치를 두는 사회적 기업



사.진.기 3탄의 주인공은 경북 영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STAXX(스택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 기업들입니다. STAXX는 경북 영주 지역 경제 활성화와 창업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SK스페셜티와 경북 영주시, 임팩트 스퀘어가 함께하는 프로젝트인데요. 동시에, 해당 프로젝트에 선발된 소셜벤처들의 성장 기반이 될 청년 교류 공간의 이름이기도 하죠.  STAXX와 함께, 로컬 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생하면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블랭크’, ‘엘그라운드’와 행정안전부 청년마을사업인 ‘숲속언니들’을 함께 만나볼까요?



2022년 STAXX 참여 기업 중 하나인 ‘블랭크(BLANK)’는 지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인 빈집을 다채로운 공간으로 큐레이션하는 기업입니다. 지방에서 사용되지 않는 빈집을 저렴한 가격에 대여하여 리노베이션 한 뒤, 다시 태어난 새로운 공간에 새로운 사람과 활력을 맞이하는 것인데요.



한 예로, 10년 넘게 방치된 빈집을 리노베이션한 뒤 단기 임대주택을 조성하여, 버려진 빈 집이었던 공간이 현재는 아이와 함께 귀촌한 부부가 살고 있는 공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블랭크는 현재 전국 4개 도시에서 유휴 하우스 10개소 및 ‘유휴’ 앱을 운영하며, 지역 한 달 살이 체험을 통한 새로운 일상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빈집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음으로써, 지역 사회에 새로운 사람을 초대하는 블랭크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 리노베이션(Renovation) : 건물을 구조체의 변경 없이 시설물의 노후화를 억제시키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관이나 내부를 개ㆍ보수하거나 증ㆍ개축하는 것




농부의 마음을 담은 온라인 푸드마켓, 엘그라운드


블랭크와 함께 STAXX프로젝트에 참여한 엘그라운드(EL GROUND)는 산지 직송 농산물 구매 플랫폼 ‘루트(roout)’를 운영하는 온라인 푸드마켓입니다. ‘루트’를 사용하면 고객과 접촉하기 어려운 농부에게는 직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을, 고객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의 농산물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직거래를 연결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푸드 콘텐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들이 본인이 구매한 농산물을 활용한 레시피를 공유하면, 리워드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다시 저렴하게 쇼핑을 할 수 있는 선순환 방식을 이뤄나가고 있는데요. 이밖에도 다양한 푸드 콘텐츠를 운영하며 농부와 고객,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푸드마켓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로컬 푸드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농촌과 도시가 상생하는 내일을 그리는 엘그라운드의 앞날을 기대하겠습니다.




고마운 할매들과 만난 도시 청년들, 숲속언니들


대한민국 행정안전부는 지역 가치를 살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청년을 양성하고, 도시 청년들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는 ‘청년 마을’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국 38개소의 청년 마을 중 경남 함양군에서 선정된 ‘숲속언니들’은 함양 어르신과 도시 청년을 잇는 ‘고마워, 할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아이디어에 할매의 손맛을 더한 팝업 식당을 운영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나물 주먹밥, 오미자 하이볼 등 로컬의 매력이 듬뿍 담긴 메뉴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농촌의 다양한 일거리를 널리 알리고 싶다는 이들의 바람대로, 지난해 프로그램 참가자 중 4명이 함양에 정착하기도 했습니다. 귀농뿐만 아니라, 다양한 삶을 경험할 수 있는 ‘귀촌’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속하고 있는 숲속언니들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사.진.기 : 상생으로 커지는 임팩트, 로컬을 바꾸다!>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