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플랫폼의 역사와 미래를 담다! SK에너지 팝업스토어 ‘SK주유소’


힙스터들의 성지로 자리 잡은 종로에 레드와 오렌지 컬러로 지나가는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주유소’가 문을 열었습니다. 해가 지기 시작하면 반짝이는 불빛으로 더욱 힙한 감성을 내뿜는 이 주유소는 늦은 오후부터 영업을 시작하는데요. 차에 기름을 채워주는 주유소가 아닌, 시원한 술 한 잔으로 지친 하루의 끝에 에너지를 채워주는 ‘주(酒)유소’이기 때문이죠. 핫플레이스를 찾는 젠지(Gen Z), 퇴근 후 즐길 거리를 찾는 직장인 등 수많은 인파로 북적이는 주(酒)유소의 모습에서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 주(酒)유소의 정체는 바로 SK에너지에서 진행한 팝업스토어입니다.

긴 시간 대한민국의 에너지 산업을 주도해 온 SK에너지는 지난해 창립 60주년을 기념하며 종로에 ‘SK주(酒)유소’라는 이름으로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원유 사업부터 미래 에너지를 향한 비전까지 모두 담은 팝업스토어는, 주유소 모습을 그대로 구현한 인테리어로 입소문을 타며 단번에 핫플레이스로 떠올랐는데요.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2023년 울산과 종로에 시즌 2로 돌아온 것이죠. 시즌 1에 이어 시즌 2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SK주(酒)유소의 매력 속으로 Media SK와 함께 떠나보실까요?


주(注)유소에서 주(酒)유소로! 2022 SK에너지 팝업스토어, 종로 힙스터들의 성지가 되다!


2022년 10월, 창립 60주년을 맞은 SK에너지는 고객과 함께 지난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그려볼 수 있는 신선하고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입니다. “행복을 채우고, 나눕니다”라는 콘셉트로 진행된 이 팝업스토어는 SK주유소의 과거 발자취부터 현재 모습, 그리고 미래 방향성까지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꾸며졌는데요. 힙한 분위기에 이끌려 방문한 2030부터 ‘유공(대한석유공사)’ 시절을 추억하는 중장년까지 세대를 아우르며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2022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1층 전경


‘SK주(酒)유소’는 눈 닿는 공간마다 SK의 이야기가 재치 있게 담겨 있었는데요. SK에너지 창립 60주년 기념으로 꾸며진 만큼, 1층은 레트로한 무드로 가득했습니다. 곳곳에 놓인 드럼통 의자에는 1962~2022년 SK에너지 연혁이 프린팅돼 국내 최초 정유회사로서의 정체성을 보여주었고, 벽면에는 SK에너지의 주요 역사부터 SK이노베이션의 전신인 ‘유공’ 시절 포스터를 전시해 방문객에게 추억의 향기를 선물했죠. 방문객들은 함께 온 동료, 친구, 가족과 함께 굿즈샵, 뽑기 이벤트, 다트게임까지 다채로운 이벤트를 즐기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2022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2층 전경


1층에서 아날로그 감성을 즐긴 후 2층에 올라가면 반전된 분위기의 공간이 방문객들을 맞이했습니다. 태양광 패널 테이블과 연료전지 의자, 전기차 충전기 디스펜서 등 SK에너지의 미래 방향성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었죠. ‘그린 에너지 & 모빌리티 플랫폼(Green Energy & Mobility Platform)’이 새겨진 그린 월(Green Wall)과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캐릭터 ‘행코(행복한 코끼리) 포토존’을 통해 넷제로(Net Zero)를 향한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의 확고한 의지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층 주유기 맥주 디스펜서(좌)와 2층 EV(전기차) 충전기 맥주 디스펜서(우)


팝업스토어에서 가장 ‘핫’한 반응을 불러일으킨 것은 단연 주유기 모양의 맥주 디스펜서였는데요. 주유소의 ‘주注’를 술 ‘주酒’로 바꾼 팝업스토어의 메인 기획에 맞게 주유하는 모습을 디스펜서에 그대로 적용한 것이죠. 1층에서는 휘발유(라가), 고급 휘발유(IPA), 원유(스타우트), 경유(바이젠) 주유기를 통해, 2층에서는 EV(전기차) 충전기 모양의 디스펜서를 통해 맥주를 직접 따라 마실 수 있어 신기하고 재미있다는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SK주(酒)유소’의 시그니처 메뉴 ‘드럼통닭’과 ‘행복날개 플레이트’


메뉴 또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넘쳤는데요. 석유 드럼통을 모티브로 한 ‘드럼통닭’, SK 행복날개 모양 플레이트에 담겨 나오는 매콤/로제 반반 떡볶이 등 다양한 먹거리는 고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기 충분했죠. 맛있는 음식과 여러 놀 거리로 고객들에게 행복을 주유했던 2022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는 입소문을 타고 종로 힙플레이스로 등극하며 성공적인 데뷔 전을 치렀습니다.


SK에너지의 심장, 울산에서 열기를 이어가다! 2023 울산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울산에서 진행된 2023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지난해 SK에너지 본사가 위치한 종로구에서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가 끝난 후 1년 뒤인 올해, SK에너지 사업의 핵심 거점인 울산Complex가 있는 울산에서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시즌 2가 성황리에 막을 열었습니다. 2023년 7월 중순부터 한 달간 열린 이번 팝업스토어는 인테리어부터 메뉴까지 울산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참신함을 더했는데요.

울산Complex의 파이프라인을 형상화한 네온사인과 원유 저장 탱크를 상징하는 테이블(좌) 파이프라인을 형상화한 안내 표시(우)


SK이노베이션 울산 Complex의 60만km의 배관을 형상화한 파이프 아트월원유 저장탱크 모양의 테이블까지 독특한 인테리어는 방문객들의 시선을 끌기 충분했습니다. 또한 울산의 특산품인 가자미와 미나리를 활용한 메뉴로 울산 팝업스토어만의 차별성을 더했죠.

울산의 특산품을 활용한 가자미와 미나리 메뉴


1층 중앙에는 ‘시화산업 친환경 복합 스테이션’ 모형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이는 SK에너지의 플랫폼과 마케팅을 맡고 있는 사내 독립 기업(CIC, Company In Company) SK에너지 P&M CIC의 주력 사업을 구현해 놓은 것입니다.

시화산업 친환경 복합 스테이션 모형


향후 SK에너지 P&M CIC는 친환경 복합 스테이션을 지속적으로 확장하며, 그린 모빌리티와 관련한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인데요. 제작된 모형을 통해 방문객들은 회사의 미래 비즈니스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4개 지역의 대표 수제 맥주인
서울의 어메이징브루잉 컴퍼니, 인천의 인천맥주, 대전의 더랜치브루잉, 울산의 트레비어


지난 2022 종로 팝업스토어에 이어 울산 팝업스토어에서도 가장 인기를 끈 것은 주유기 모양의 맥주 디스펜서와 드럼 통닭이었습니다. 여기에 울산 팝업 스토어만의 새로움이 더해졌는데요. 바로 울산, 서울, 인천, 대전 등 4개 지역의 수제 맥주 브랜드를 제공한 것입니다. 이는 울산 Complex를 비롯해, 서울 본사, 인천(SK인천석유화학), 대전 SK 대덕연구단지 등 SK이노베이션의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으로, 골라 마시는 재미는 물론 특별한 의미도 함께 음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울산 Complex 능력시험 이벤트(좌)와 SK주(酒)유소 비어퐁 게임(우)


즐길 거리 역시 가득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울산 Complex 능력 시험’ 이벤트는 새로운 재미를 더했고, 1층의 포토존부터 멀티미디어월, 다트 게임, 굿즈샵 등 팝업스토어 곳곳에서는 웃음이 끊이지 않았죠. 뜨거운 여름, 대한민국 에너지의 심장 울산에서 열린 이번 2023 팝업스토어는 시원한 맥주와 독특한 체험으로 더위를 날려주며 그야말로 ‘행복 주(酒)유소’가 되었는데요. 이색적인 공간에서 색다른 체험을 즐긴 방문객들은 SK에너지와 함께 저마다의 추억을 안고 돌아갔습니다.


더 핫하게 돌아왔다! 2023 종로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힙한 인테리어와 아날로그 디테일로 많은 사랑을 받은 SK에너지 ‘2022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그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SK주(酒)유소가 시즌2로 돌아왔습니다. 2023년 10월,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돌아온 2023 종로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에도 역시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는데요. 시즌 1에서 입소문이 난 메뉴들과 주유기 형태의 맥주 디스펜서의 인기는 더욱 뜨거워졌고, 새로운 요소들이 가미되어 신선함을 더했습니다.

2023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 내부 1층 전경


먼저 디자인의 변화가 눈에 띄었는데요. 2022 팝업스토어가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역사적인 부분을 많이 담았다면, 시즌2는 SK에너지의 경쟁력인 ‘물류’를 강조해 유조차(탱크로리) 디자인을 내세웠습니다. 물류 수송량, 처리량, 주문량 등 국내에서 단연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SK에너지의 물류 경쟁력을 전국 방방곡곡 다니는 SK 탱크로리 이미지를 통해 어필한 것입니다. 또 주유기 충돌을 막기 위한 볼라드를 의자로 활용함으로써 실제 SK주유소를 연상시키는 공간을 연출했습니다.


2층은 SK에너지의 미래 모습을 더욱 직관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는데요. SK에너지의 복합 스테이션을 형상화한 라인 네온을 따라 올라가면 나무 소재와 그린 톤으로 구성된 2층 공간이 등장합니다.

‘친환경 복합 스테이션’의 비전이 담긴 2층 전경


이는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추진 중인 SK에너지 P&M CIC의 미래 비전이 담긴 공간으로, 복합 스테이션 조형물과 EV 충전기 디스펜서, 배터리 모티브의 냉장고 등 방문객이 미래 산업을 체험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배치한 것이죠. 2층에서 단연 주목할 만한 것은 새롭게 등장한 수소 충전기 콘셉트의 하이볼 디스펜서였는데요. 베이스 술과 음료를 골라 나만의 하이볼을 제조하는 시스템으로 MZ세대의 취향을 사로잡으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수소 충전기 콘셉트의 하이볼 디스펜서


새롭게 추가된 메뉴와 지역 맥주, 하이볼까지 더욱 풍성해진 먹거리는 함께 나누는 시간에 기쁨을 더했고, 인형 뽑기와 포토부스 등 팝업스토어 곳곳의 이벤트는 소중한 추억을 만들기에 충분했는데요. 2년 연속 문을 연 종로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가 앞으로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을 거듭하며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종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에너지 충전을 넘어 고객의 행복 에너지 충전까지! SK에너지의 지향점을 유쾌한 아이디어로 알린 ‘SK주(酒)유소 팝업스토어’는 올해 시즌 2까지 성황리에 종료되었는데요. SK에너지는 팝업스토어를 통해 고객에게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판매 수익금 전액을 사회 취약 계층을 위해 사용하며 더 큰 행복 에너지를 만들었습니다.

우리가 자주 찾는 일상의 공간, 주유소를 팝업스토어에 그대로 구현해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미래 에너지 플랫폼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SK에너지! 앞으로 또 어떤 신선한 아이디어와 친근한 소통 방식으로 우리와 함께할지 기대되는데요. 한국을 넘어 전 세계에 행복 에너지를 가득 채울 SK에너지의 앞날을 Media SK도 애정으로 지켜보겠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